국내외 25개 브랜드 참여 232대 출품, 글로벌 연사초청 등 다양한 부대행사 마련
  • ▲ 2014 부산국제모터쇼 전경ⓒ부산국제모터쇼 사무국
    ▲ 2014 부산국제모터쇼 전경ⓒ부산국제모터쇼 사무국


    전 국민의 자동차 축제인 '2016 부산국제모터쇼'가 오는 2일 언론공개를 시작으로 12일까지 11일간 부산 벡스코에서 화려하게 펼쳐진다.

    올해 모터쇼는 신차 출품과 행사 규모면에서 역대 최대규모이다.

    ○ 자동차 격전지 동남권에서 펼쳐지는 최대의 쇼

    서울 강남에 이어 국내외 브랜드 간 가장 치열한 격전을 치루고 있는 모터쇼는 지난 2014년에 비해 모든 면면에서 역대 최대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제네시스, 벤틀리, 야마하, 만트럭버스코리아 등 4개 브랜드가 신규 참가하고, 참가업체의 전시면적도 14%가 늘어난다.

    국내외 25개 브랜드가 국내차 91대, 해외차 141대, 총 232대의 차량을 출품하며 그 중 46대의 신차를 부산국제모터쇼에서 최초 공개한다. 

    국내 완성차 브랜드들은 세계에서 최초 공개하는 월드 프리미어와 아시아 프리미어를 앞세워 안방을 꿰찼다.

  • ▲ 2014 부산국제모터쇼 전경ⓒ부산국제모터쇼 사무국
    ▲ 2014 부산국제모터쇼 전경ⓒ부산국제모터쇼 사무국


    현대, 제네시스, 기아, 쉐보레, 르노삼성 등 국내 브랜드들은 2014년에 이어 2000㎡ 이상의 대형 부스에 월드 프리미어, 아시아 프리미어, 코리아 프리미어, 미래형 콘셉트카를 대거 출품해 시장 수성에 나선다.

    해외 완성차 역시 올해 모터쇼 사상 처음으로 국내 완성차 보다 넓은 전시면적을 차지하고 동남권 수입차 고객 확보에 나섰다.

    폭스바겐, 아우디, BMW-MINI, 포드-링컨, 메르세데스-벤츠에서 1000㎡이상의 규모를 꾸렸고 신규 브랜드인 벤틀리와 만트럭버스코리아, 야마하 부스가 신규참가해 전시관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었다. 

    ○ 미래 자동차를 내다보는 창 '미디어 갈라디너' 첫 시도

    올해 부산국제모터쇼는 자동차 산업, 문화의 세계적 이슈를 조명하기 위한 첫 시도로 글로벌 연사 초청 '미디어 갈라디너'를 개최한다.

    모터쇼 프레스 데이 전야인 1일 오후 6시 벡스코 컨벤션홀 3층 그랜드볼룸에서 국내외 취재 기자단 및 참가업체 임직원, 관련 학계 대표 등 5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자율주행, 전기자동차와 관련해 현대차그룹 권문식 부회장과 벤츠 R&D 북미담당 CEO 알워드 니스트로(Arwed Niestroj)가 강연을 진행한다.

    이번 모터쇼에 처음으로 도입된 미디어 갈라디너 행사를 통해 2016 부산국제모터쇼는 단순한 전시회를 넘어 세계적인 자동차 이슈를 선도하는 장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

     

  • ▲ 2014 부산국제모터쇼 전경ⓒ부산국제모터쇼 사무국
    ▲ 2014 부산국제모터쇼 전경ⓒ부산국제모터쇼 사무국

     

    ○ 신차와 친환경차의 불꽃 튀는 향연

    올해 부산국제모터쇼는 브랜드별 하반기 명운을 건 주력 신차의 경연장이 될 전망이다.

    세계최초로 공개되는 월드 프리미어 5대를 비롯해 아시아 프리미어 5대와 코리아 프리미어 36대 등 46대의 신차가 야심차게 데뷔한다.

    국내에서는 현대와 제네시스가 3대의 차량을 세계최초로 공개할 예정이며, 현대차는 콘셉트카 '현대 N2025 비전 그란투리스모'를 아시아 최초로, 제네시스는 뉴욕 콘셉트를 국내에서 최초로 공개한다.

    기아자동차는 극비에 붙인 세계 최초 공개 모델과 콘셉트카인 '텔루라이드'를 아시아 최초로, 또 친환경 신차를 국내에서 처음 선보인다.

    쉐보레 역시 두 대의 아시아 프리미어 차량을 공개할 준비 중이며, 르노삼성은 QM5의 후속차량을 국내 최초로 공개한다.

    수입차 브랜드의 신차 공세도 예사롭지 않다.

    국내 모터쇼 첫 출전인 만트럭버스코리아는 World Premier 로 신형 Euro6 덤프트럭을, 그리고 Asia Premier로 Euro6 중형카고를 선보인다.

    BMW는 750Li xDrive 인디비주얼, 740d xDrive M 스포츠 패키지, 뉴 M2 쿠페 등 6대의 차량을 한국 최초로 공개한다.

    랜드로버, 재규어, 렉서스 등도 각각 3대의 코리아 프리미어를 출품한다.

    링컨은 14년 만에 부활한 올-뉴 링컨 컨티넨탈을, 아우디는 R8 V10 Plus Coupe를, 마세라티는 첫 SUV 모델인 '르반떼'를, 벤틀리는 고품격 SUV '벤테이가'를 국내 최초로 공개한다.

  • ▲ 2016 부산국제모터쇼 개최준비 전경ⓒ부산국제모터쇼 사무국
    ▲ 2016 부산국제모터쇼 개최준비 전경ⓒ부산국제모터쇼 사무국


    ○ 모터쇼와 함께 즐기는 다양한 부대행사 

    올해 부산국제모터쇼는 메인행사장인 벡스코 뿐만 아니라 부산시내 일원까지 뻗어나가 달리는 자동차 축제로 진화했다.

    자동차와 생활, 자동차와 스포츠, 나아가 자동차와 문화 예술이 융합된 다양한 이벤트들이 벡스코와 부산 곳곳에서 펼쳐진다.

    일반인 입장은 행사 개막일인 3일 낮 12시부터 시작되며 주말과 공휴일에는 개장시간을 오후 7시까지로 1시간 연장한다.

    제1전시장(본관)과 제2전시장(신관)을 모두 돌아보는데 1시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므로 국내 최대의 자동차 축제를 충분히 즐기기 위해 매표 및 입장시간을 사전에 확인하는 것이 좋다.

    입장시간은 평일 매표 마감 오후 5시, 입장마감 오후 5시30분이며 주말·휴일 매표마감은 오후 6시, 입장마감 오후 6시 30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