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압수수색 나서…박선숙 전 사무총장도 선관위 고발당해
  • ▲ 검찰이 9일 '억대 리베이트' 의혹을 받고 있는 국민의당 김수민 비례대표 의원에 대해 압수수색에 나서면서 국민의당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사진은 안철수 상임공동대표와 박지원 원내대표가 이날 열린 의원총회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는 모습.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검찰이 9일 '억대 리베이트' 의혹을 받고 있는 국민의당 김수민 비례대표 의원에 대해 압수수색에 나서면서 국민의당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사진은 안철수 상임공동대표와 박지원 원내대표가 이날 열린 의원총회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는 모습.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국민의당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검찰이 총선 기간 홍보위원장을 맡았던 비례대표 김수민 의원의 '억대 리베이트' 의혹에 압수수색에 나서는 등 본격적으로 수사에 들어갔기 때문이다.

    국민의당은 최근 20대 국회 원(院) 구성에서 부의장을 선출하고 교육문화체육관광, 산업통상자원위 등 알짜 상임위원장도 2개 가져가는 등 흐름을 타는 듯했다. 하지만 이번 사고로 인해 '새정치'를 주장해왔던 국민의당의 이미지 손상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 서부지검은 9일 국민의당 비례대표 김수민 의원의 억대 불법정치자금 수수 의혹과 관련해 광고회사 등 6곳을 압수수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검찰은 구체적인 장소는 확인해줄 수 없다는 입장이다. 다만 국민의당 당사와 김수민 의원 사무실은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8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등으로 김수민 의원을, 박선숙 전 사무총장과 왕주현 전 사무부총장도 이를 사전 논의 및 지시한 혐의 등으로 함께 고발한 바 있다. 

    김수민 의원은 총선 당시 선거공보를 제작하는 A업체와 TV광고를 대행하는 B업체 등 두 곳으로부터 자신이 대표로 있는 디자인 벤처기업 '브랜드호텔'과 허위계약서를 작성하는 방식으로 1억7820만원의 리베이트를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선관위는 이들이 총 2억3820만원에 달하는 불법정치자금을 수수하기 위해 허위 세금계산서를 작성해 보전청구하고 회계보고에 사용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국민의당 당헌 11조 2항에 따르면, 뇌물과 불법 정치자금 수수 등 부정부패와 관련된 자는 기소와 동시에 당원권이 정지된다. 

    이번 의혹에 대해 국민의당은 아니라고 부인하면서도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필요하다면 검찰 수사에도 적극적으로 응할 방침이다. 

    안철수 상임공동대표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보고받았다"면서 "유감스러운 일이다. 검찰조사를 예의주시하겠다"고 말했다. 

    박지원 원내대표도 "보고받기로는 그런 사실과 동떨어진 것으로 알고있다"고 해명했다. 

    김경록 대변인은 "업체간 리베이트가 오고 간 것은 알 수 없지만 적어도 국민의당과 국민의당 의원, 당직자와 관련된 부분은 사실이 아니다"고 부인하면서도 "검찰 수사에는 적극 응하겠다"고 전했다. 

    하지만 정작 당사자인 김수민 의원이 침묵을 지키면서 의혹은 커지고 있다. 

    김수민 의원은 이날 국회 부의장 선출 관련 의원총회가 끝나고 기자들의 질문에 아무런 말 없이 황급히 자리를 떴다. "대변인을 통하거나 조만간 입장을 밝히겠다"는 등의 형식적인 말조차 없었다. 

    한편, 국민의당의 이같은 악재(惡災)에 더불어민주당에서도 지적에 나섰다. 

    더민주 손혜원 홍보위원장은 이날 자신의 SNS에 "홍보위원장이라는 자리는 위험한 일이 많이 발생하는 자리"라며 "능력은 물론 주변(당 안팎 모두)의 유혹을 물리칠 수 있는 경륜과 배포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