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외교장관 "북한 무조건 비핵화해야…대북공조 다짐"
  • ▲ (왼쪽부터)윤병세 외교부 장관,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교부 장관.ⓒ외교부, RT중계 영상 캡쳐.
    ▲ (왼쪽부터)윤병세 외교부 장관,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교부 장관.ⓒ외교부, RT중계 영상 캡쳐.


    한국과 러시아가 북한의 '핵보유국 지위'를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을 재차 확인하고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협력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러시아를 찾은 윤병세 외교장관은 13일(현지시간) 러시아 외교부 영빈관에서 열린 '한-러 외교장관 회담'에서 세르게이 라브로프 외교장관과 북핵 문제 공조와 관련해 심도있게 협의했다고 한다.

    이번 회담에서 두 장관은 한러 간 협력 증진의 가장 큰 장애물이 북핵 문제라는데 인식을 같이 하고 북한의 4차 핵실험, 탄도미사일 시험 발사가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 안정은 물론 국제사회의 안보에도 심각한 위협이라는 점을 재확인 했다.

    윤병세 장관은 "핵실험과 연이은 탄도미사일 시험발사로 국제사회의 핵비확산 노력에 정면으로 도전하고 있는 북한으로 하여금 전략적 셈법을 바꾸도록 해야 할 것"임을 밝혔다.

    라프로프 외교장관은 "북한은 무조건 비핵화해야 하고, '핵보유국 지위'는 결코 인정할 수 없다"며 "북한의 태도를 바꾸기 위해 국제사회의 단합된 의지의 표현인 안보리 결의 2270호가 충실하게 이행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라브로프 외교장관은 북한의 비핵화와 안보리 결의 2270호 이행을 위해 러시아가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임을 강조했다.

    외교부는 이번 한-러 외교장관 회담이 "러시아 측과 북핵문제 공조를 강화하고 양국 간 실질협력 증진을 위한 구체방안을 협의하는 또 하나의 이정표적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한러 외교 장관은 이 밖에도 러시아 극동 지역을 중심으로 양국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한-러 투·융자 플랫폼'의 잠재력을 적극 활용하기로 했으며, 오는 8월 열리는 부총리급 경제공동위 및 극동·시베리아분과위 등에서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로 합의했다.

    회담 후 한러 외교 장관은 '2016-2017 한-러 외교부간 교류계획서'에 서명하고 ▲양자관계 ▲북핵 ▲유엔 ▲북극 ▲정보안보 ▲테러 ▲공보 ▲영사 등의 분야에서 협의도 활성화시켜 나가기로 합의했다.

    북한 김정은은 지난 5월 7일 '7차 당대회 중앙위원회 사업총화보고'에서 북한이 국제무대에서 제국주의자들의 핵위협을 물리치고 핵보유국 주체, 핵강국으로서의 위용을 떨치고 있다고 자평한 바 있다.

    김정은의 주장이 알려지자 국제사회는 "북한이 핵보유국 지위를 얻으려는 속셈"이라고 지적하고,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을 거듭 밝히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