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부터 '사사(개인) 여행' 불허…"北주민들 불만 고조"
  • ▲ 북한 인공기(기사 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은 없습니다).ⓒ조선중앙tv 중계영상 캡쳐.
    ▲ 북한 인공기(기사 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은 없습니다).ⓒ조선중앙tv 중계영상 캡쳐.

    북한 당국이 주민들의 중국 '사사여행(개인여행)'을 지난 3월부터 불허하고 있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1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자유아시아방송(RFA)'은 양강도의 한 소식통을 인용해 북한 당국이 지난 3월부터 주민들의 중국 사사여행을 금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개인 장사꾼과 공장기업소들의 피해가 크다고 전했다.

    소식통은 '자유아시아방송'에 이 같은 소식을 전하며 "이미 중국에 나가 있던 사사 여행자들도 국가보위부가 현지까지 찾아다니며 3월 중순까지 모두 귀국하도록록 조치했다"고 말했다.

    대부분의 북한 주민들은 중국으로 사사여행을 가는 이유가 장사를 목적으로 하는데 이를 통해 상당한 부를 축적한 사람들도 있다고 한다.

    하지만 지난 3월부터 중국 여행 사증(비자) 발급이 중단되면서, 북한 주민들의 장사길이 완전히 막히게 된 것이라는 설명이었다. 반면 화교들의 고국(중국) 방문은 막지 않고 있다고 한다.

    이에 북한 주민들은 "화교 장사꾼들만 좋은 일'이라며 사사여행 불허 조치에 강한 불만을 내놓고 있다고 한다.

    함경북도의 한 소식통은 '자유아시아방송'과 접촉해 "일반 주민들의 중국여행 사증은 떼어주지 않고 있지만 화교들의 고국 방문은 막지 않고 있다"며 "이로 인해 보위부가 '화교 장사꾼들 좋은 노릇만 하고 있다'는 현지 주민들의 비난이 높다"고 말했다.

    특히 사사 여행자들 대부분 공장, 기업소들로부터 필요한 물건을 주문받아 장사를 하는 상황이어서 북한의 갑작스러운 '사사 여행 중단' 조치가 개인장사꾼과 공장, 기업소들의 피해를 유발시키고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고 한다.

    소식통들은 "북한이 사사 여행 불허 이유는 밝히지 않았으나, 3월 초는 정비사업과 건설장에 주민들을 강제 동원한 '70일 전투' 기간과 맞물려 있었다"는 점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