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보팀장 " 향토 사단인 31사단도 반대해 당황스러웠다"
  • 국가보훈처가 5·18광주운동 당시 계엄군으로 투입된 제11공수특전여단이 참여하는 6·25전쟁 기념 광주 시가행진 행사를 준비했다가 지역내 반발로 취소하면서 '책임 떠넘기기' 식의 해명을 내놨다.

    보훈처는 이번 시가행진 해명 과정에서 광주시에 책임을 떠넘기는 듯 한 입장을 내놓으며 박승춘 보훈처장의 해임 촉구 주장에 대해서도 본질에서 벗어난 정치적 논란이라고 규정하며 오히려 유감이라는 입장을 밝혀 논란의 불을 지폈다.

    21일 국방부 정례브리핑에서 최정식 보훈처 홍보팀장은 "이번 사안은 6·25전쟁 66주년을 맞아 전국 11개 시·도에서 참전 용사와 군인, 시민 등이 모두 참여하는 퍼레이드"라며 "지난 2013년에도 광주 지역에서 똑같은 퍼레이드 행사가 열렸고 당시에도 동일한 코스와 내용으로 똑같은 행사를 했는데 당시에는 문제가 되지 않았었다"고 밝혔다.

    하지만 그는 "이번에는 11공수여단뿐만 아니라 지역 향토 사단인 31사단에 대해서도 반대해 당황스러웠다"고 말했다. 

    이어 최 팀장은 "해당 부대뿐만 아니라 광주시조차 도로 통제 등 행정 협조를 할 수 없다고 밝혔기 때문에 전국 시·도 가운데 광주 지역에서만 퍼레이드가 열리지 않게 됐다"고 해명했다.

    앞서 광주지방보훈청은 오는 25일 광주에서 열리는 6·25 기념행사에 지역 소재 제11공수여단 병력 50명을 참여시키기로 했으나 5·18 관련 단체 등이 반발하자 참가를 취소한다고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