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주현 구속에 박선숙 의원마저 구속되면..거세지는 '안철수 책임론'

  •    
    당내의 각종 비리 의혹으로 절체절명의 위기에 몰린 국민의당 안철수 상임공동대표가 어떤 선택을 내릴지 정치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당 안팎에서는 비리 의혹 관계자들에 대한 출당 조치는 물론 안 대표의 사퇴 가능성마저 제기된다. 안 대표가 창당 후 최대 위기를 맞았다는 분석이다.

    안철수 대표는 28일 천정배 공동대표와 박지원 원내대표 등 당 소속 의원들과 비공개 의원총회를 열고, 김수민 의원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에 연루된 혐의를 받고 있는 왕주현 사무부총장 구속과 관련한 대책 문제를 집중 논의했다.

    이용호 원내대변인은 의총이 직후 브리핑에서 "최종 결론이 나지 않아 다시 최고위원회의를 소집해 논의를 하기로 했다"며 "필요에 따라 저녁에 의총을 다시 열어 최고위원회의 결과를 보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왕주현 사무부총장이 구속됨에 따라 홍보업체 브랜드호텔 대표였던 김수민 의원과 총선 당시 사무총장이었던 박선숙 의원의 사법처리 가능성이 제기되는 상황이다. 

    의총에서는 국민적 비판 여론을 감안, 검찰의 기소결정 전에 이들에 대해 당이 먼저 정치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된 것으로 알려졌다. 구속된 왕 사무부총장과 김 의원, 박선숙 의원 등 의혹 사건 관련자 3명을 출당시키는 방안을 집중 검토한 것이다.

    하지만 일부 호남 의원들은 출당 조치로는 불충분하고 안철수 대표 등이 이번 사태에 책임지는 모습을 선제적으로 보여줘야 한다며 지도부 책임론을 강하게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과 박 의원은 제명 징계를 받더라도 무소속 의원 신분을 유지하게 되기 때문에 결국 단순한 출당 조치로는 비판여론을 가라앉히는 데 충분하지 않을 수 있다는 주장이다.

    검찰이 박선숙 의원을 상대로 리베이트 전달 과정을 사전에 알고 있었는지, 알았다면 이를 당 지도부에 보고했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조사하고 있다.

    이번 사건을 검찰에 고발한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박 의원과 왕 부총장을 공범 관계로 보고 있다. 왕 부총장이 인쇄 대행업체 B사에 2억원을 요구하고 김수민 의원의 브랜드호텔에 1억1,000만원을 지급하게 한 과정뿐만 아니라, 왕 부총장이 이와 관련한 허위 회계 장부를 작성한 것에 대해 박 의원이 알고 있었다는 판단이다.

    선관위는 "박 의원과 왕 부총장이 사전 모의하고 지시했다"고 했다. 국민의당 관계자들도 "통상 300만원 이상의 계약 건은 사무총장 결재를 받아야 했기 때문에 박 의원과 왕 부총장이 거의 모든 걸 상의했다"고 했다. 그러나 박 의원과 왕 부총장은 "전혀 모르는 일"이라며 리베이트 요구 자체를 부인해 왔다.

    조사결과에 따라 안철수 대표도 참고인 신분으로 검찰 조사를 받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태다.

    과거 새정치연합(더불어민주당 전신)에서 새정치를 표방하다가 대표직에서 물러났던 안철수 대표가 국민의당에서도 치명상을 입고 불명예 퇴진할 가능성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국민의당 지도부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모아진 의견을 바탕으로 비리 혐의자 출당 조치, 당 지도부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 등의 대응책을 조만간 내놓을 것으로 전해져 안 대표가 어떤 행보를 보일지 귀추가 주목되는 상황이다. 


  • 국민의당은 이날 오후 의원총회에서 박선숙·김수민 의원과 왕주현 사무부총장에 대해 당헌·당규에 명시된대로 '검찰 기소 시 당원권 정지' 처분을 내리기로 결정했다.

    안철수 대표는 의총 직후 
    "이번 사건이 사회적 논란이 되고 주요당직자가 구속돼 국민께 큰 걱정을 끼친 것에 당 책임자이자 대표로서 뻐아픈 책임을 느낀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또 "사법 당국의 조사 결과에 따라 엄격하게 처리할 것"이라며 
    "이번 사건의 사법적 판단의 결과에 따라 한점의 관용도, 한치의 주저함도 없이 단호하고 엄격하게 처리할 것을 다시 한 번 말씀 드린다"고 주장했다. 

    이날 박지원 원내대표는 "안철수 대표가 '자기 책임론'을 이야기했다"면서 안 대표는 사퇴하려고 했는데 의원들이 지금은 그럴 때가 아니다며 말렸다고 주장했다.

    기로에 선 국민의당이 4.13총선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에 연루된 당내 인사들에게 '기소시 당원권 정지'라는 사실상의 유보 처분을 내림에 따라 지도부 책임론 논란은 앞으로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안철수 대표의 최측근인 박선숙 의원도 사법처리될 경우 불법 정치자금 수수 문제가 당 전체 문제로 확산되면서 안 대표를 겨냥한 대표직 사퇴 목소리는 더욱 거세질 것으로 관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