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무감사원, 30일 전체회의서 징계여부 및 윤리심판원 회부 최종 결정할 듯
  • ▲ 더불어민주당 서영교 의원.ⓒ뉴데일리DB
    ▲ 더불어민주당 서영교 의원.ⓒ뉴데일리DB

    더불어민주당 당무감사원이 오는 30일 '온 가족 채용' 논란을 빚은 서영교 의원에 대해 징계 결정을 내릴 것으로 알려졌다. 서 의원이 어떤 수위의 징계 처분을 받을지 관심이 쏠린다.

    당내 일각에서는 "서 의원이 '당원권 정지' 등의 처분을 받을 것"이라는 주장이 나온다. 사태의 심각성을 고려해 '탈당 권유' 처분 등의 중징계가 불가피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된다. 

    앞서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는 지난 27일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국민 여러분에게 진심으로 사과 말씀을 드리고 금주 내 당무감사를 통해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당무감사원은 29일 회의를 열고 서 의원에 대한 출석 여부 등을 집중 심사한 뒤 오는 30일 전체회의에서 서 의원에 대한 징계 여부를 최종적으로 결정할 계획이다.

    징계가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오면, 당무감사원은 서 의원에 대해 제명-당원자격정지-당직자격정지-당직직위해제-경고 등의 의견으로 당내 윤리심판원에 회부한다.

    서 의원의 갑질 논란과 관련, 정치권 안팎에서는 사태의 심각성과 국민정서 등을 고려해 서 의원을 국회 윤리위에 회부하고 중징계를 내려야 한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거세졌다. 

    최근 서영교 의원은 19대 국회에서 자신의 동생을 5급 비서관에, 딸을 인턴비서에 각각 채용한 뒤, 친오빠를 후원회 회계 책임자로, 남편은 후원회장으로 채용한 것으로 드러나 거센 논란을 일으켰다. 

    또 당 지도부가 지난 총선 과정에서 서 의원의 이 같은 비위 사실을 어느 정도 알고도 공천한 것으로 알려져 파장이 일고 있다. 더민주 지도부의 '도덕 불감증'을 적나라하게 드러났다는 지적이 쇄도하고 있다.


  • ▲ 박인숙 새누리당 의원이 29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친인척 채용 논란에 대해 사과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이종현 기자
    ▲ 박인숙 새누리당 의원이 29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친인척 채용 논란에 대해 사과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이종현 기자

     
    새누리당에서는 박인숙 의원이 5촌 조카와 동서를 의원실에 취직시켰다가 발각돼 논란을 일으켰다.

    박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촌 언니의 아들인 5촌 조카를 5급 비서관으로 1년 동안 채용했고 동서를 4년 간 인턴 직원으로 일하게 했다는 사실을 인정하며, "진심으로 사과한다. 두 친인척 보좌관을 의원실에서 내보냈다"고 말했다.

    여야가 연이어 친인척 보좌진 채용 논란을 일으킴에 따라 국회를 바라보는 국민의 시선도 더욱 싸늘해질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새누리당은 오는 6일 의총을 통해 8촌 이내 보좌진 채용 금지를 명문화 하는 방안을 공식 논의하기로 했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박인숙 의원과 전화통화를 했고, 즉각 사과하고 해결하는 게 좋겠다는 얘기를 했다"면서 "8촌 이내의 친인척에 대해 비서실 채용을 전면 금지시키는 이런 안을 만들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새누리당은 '파렴치한 행위'를 저지른 당원을 기소 단계가 아닌, 입건 즉시 당 윤리위에 회부하도록 윤리 규정을 강화, 신속한 강경 대책을 발표했다.

    더민주 지도부가 서영교 의원 파문 당시 '무시-무대응하라'는 등의 뻔뻔한 문자를 보내며 일주일 간 아무런 입장 발표를 하지 않은 것과는 사뭇 다른 태도라는 분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