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회의서 내수 강조 "휴가는 국내로, 울산·거제 가면 구조조정 극복에 큰 힘"
  •  

    박근혜 대통령은 4일 "앞으로 우리는 보호무역주의와 신(新)고립주의 극복을 이끌어가는 선도국가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와 브렉시트(Brexit) 파장을 언급하며 "현재의 대외여건이 매우 어렵지만 우리는 미래 먹거리를 마련하기 위해 신산업 육성과 해외 신시장 개척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세계적인 보호무역주의와 신고립주의 추세를 오히려 우리가 대외 지향적인 개방 정책의 중심 국가로 자리 잡는 기회로 만들어야 하겠다. 과거 많은 개도국들이 경제 발전을 추진하면서 수입 대체 전략 등 자국 중심 고립주의를 선택했을 때도 우리는 대외 지향적인 경제 개발과 경쟁을 촉진하는 전략으로 세계가 놀란 경제 성장과 국가 발전을 이루어낼 수 있었다. 그간 꾸준한 FTA 체결로 얻은 세계 시장이 우리의 중요한 경제적 자산이 되고 있다. 이러한 우리의 대외 지향성과 개방주의는 월스트리트 저널 등 해외 언론에서도 높이 평가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금년 하반기에 ASEM, G20과 같은 다자 정상회의가 예정돼 있고, 우리는 각국과 FTA 협상을 추진할 여러 계획도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외교부와 산업부를 비롯한 관계 부처는 다자 양자간 외교와 협상의 틀 안에서 대외 지향과 개방에 최선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박 대통령은 브렉시트 충격에 대해 "글로벌 금융시장은 초기에 충격에서 점차 벗어나고 있지만 앞으로 영국이 이유탈퇴 절차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정치적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북한의 잇따른 도발과 관련해선 "오히려 국제사회의 더욱 강력한 제재만을 가져와서 결국 정권도 안정되지 못할 것이라는 점을 깨달아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주민들의 삶의 질 개선이 아니라 핵과 미사일로 세계를 위협하면서 정권 안정을 꾀하려 하는 의도는 결코 국제사회에서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북한에 일침을 가한 대목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또 "(북한은) 우리 사회 내부의 갈등을 노리고 국제적으로는 대북 국제 공조체제를 균열시키기 위해 여러 시도를 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우리도 이럴 때일수록 더욱 경각심을 늦추지 말고 분열되지 않고 하나된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역설했다.

    박 대통령은 "관련 부처는 북한 비핵화와 북한의 진정한 변화라는 확고한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국제사회와 공조를 강화하면서 국민들의 단합과 대북 대응태세를 확고히 할 수 있도록 노력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구조조정과 지역경제대책에 유독 신경을 쓰는 모습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최근 구조조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들이 있는데 올해 휴가 기간 동안 많은 국민들이 이 지역들을 방문하면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큰 힘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맞아 국내 관광을 활성화시키는 것도 내수를 살릴 좋은 방안이라는 얘기다.

    박 대통령은 "국내 관광은 국민의 여가 활동을 다채롭고 풍요롭게 만들 뿐만 아니라 더 많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어려운 지역 경제도 살릴 수가 있다"고 했다.

    아울러 "관계 부처는 거제의 해금강과 울산의 십리대숲을 비롯해서 다양한 먹거리와 볼거리, 즐길 거리가 있는 특색 있고 매력적인 관광 휴양지를 적극 발굴해서 알리기를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러한 발언은 조선업 구조조정이 진행 중인 경남 거제와 울산 관광을 장려함으로써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키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박 대통령은 "이번 여름 휴가는 가능한 국내에서 보낼 수 있으면 좋겠다. 국무위원들께서도 여름 휴가 기간 국내 여행에 솔선수범 해주기를 바라고 공공기관과 기업들도 국내에서 휴가를 즐기면서 지역 특산물을 구매하고 전통시장도 적극 이용해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했다.

    나아가 하반기 기업 구조조정과 관련해 선제적 대응과 범정부적 24시간 점검 대응 체제 유지를 당부했다. "국민들이 불안해하지 않고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하고 우리 경제가 활력을 찾고 국가 경쟁력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하는 이 문제는 정치적인 공방의 대상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기업구조조정 절차가 친노(親盧) 세력에 의해 정치적 쟁점화 되는 것을 경계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박근혜 대통령은 일과 가정, 양립의 선순환 시스템을 강조하면서 "이것은 여성정책이기도 하지만 경제정책이기도 하고, 우리 국가 경쟁력을 살리면서 또 우리 미래의 발전을 위해서 반드시 조속하게 이뤄야만 될 그런 목표이기 때문에 직장에서 이런 소중한 여성 인력들이 눈치를 봐야 되는 일이 없어야 되겠다"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