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전KDN(주)과 대구시,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이 6일 수성의료지구 내 사옥 건립과 마이크로그리드(Mocro Grid) 구축사업을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제일 오른쪽은 대경 경자청 도건우 청장.ⓒ대경 경자청 제공
    ▲ 한전KDN(주)과 대구시,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이 6일 수성의료지구 내 사옥 건립과 마이크로그리드(Mocro Grid) 구축사업을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제일 오른쪽은 대경 경자청 도건우 청장.ⓒ대경 경자청 제공

    국내 최고의 에너지 ICT전문기업인 한전KDN과 대구시,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이 6일 수성의료지구 내 사옥 건립과 마이크로그리드(Mocro Grid) 구축사업을 추진한다.

    이날 세기관은 대구시청 2층 상황실에서 수성의료지구 내 한전KDN(주) 입주 및 마이크로그리드(Mocro Grid) 구축사업 추진을 위한 3자간 양해각서(협약서)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한전KDN(주)은 건축비 및 기반시설 설치비 등 총 80여억원을 투자해 수성의료지구내 2,431㎡ 부지에 지상7층 규모의 대구경북지역본부 사옥을 건립하고 사옥내 태양광발전시설, 에너지저장장치(ESS), 전기차충전기 등 신재생에너지 기반시설을 시범적으로 설치하기로 했다.

    한전KDN은 Micro Grid 통합관제센터를 설치해 향후 수성의료지구 전체의 Micro Grid 구축사업을 수행해 나가게 된다.

    국내 최고의 전력ICT 전문기업인 한전KDN은 오랜기간 다양한 국책 및 민자사업을 수행을 통해 축적된 전력ICT 구축 기술 및 설비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수성의료지구 Micro Grid 구축사업’ 추진을 통해 수성의료지구를 국내 최고의 명품 Smart City 조성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은 수성의료지구 내 IT/SW산업 1호 앵커기업이 될 한전KDN의 성공적 사업 추진을 위해 입주 부지를 조성원가(1,082천원/㎡) 이하의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고 기업활동에 필요한 각종 인허가 등 행정적 지원을 적극 협조해 나갈 예정이다.

    도건우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장은 “수성의료지구에 한전KDN과 같은 우수한 IT/SW기업들을 지속적으로 유치해 남부권 최고의 SW융합클러스터로 발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특히 첨단 미래형 도시형태인 ‘Smart City’ 조성사업에도 부응하기 위해 수성의료지구를 ‘Smart City 전략지구’로 지정해 에너지사업을 시작으로 교통, 방범방재, 환경, 시설물관리, 헬스케어 등 국내 최고의 명품 Smart 도시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수성의료지구 Micro Grid 구축사업’은 정부가 추진중인 미래 에너지 경쟁력확보 및 탄소저감정책에 부응하는 것으로 단지내 태양광발전, 에너지저장장치, 전기차 충전기, 연료전지, 스마트 가로등 등을 구축해 외부전력을 이용하지 않고도 자체에서 생산한 친환경 전력을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