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화당 지지층 79%, 무당파 63% ‘불기소 반대’…美공화당 ‘조치’ 강구 중
  • ▲ 美민주당 대선후보인 힐러리 클린턴이 다시 곤욕을 치를 듯하다. 사진은 2015년 3월 그의 트위터 바탕화면. 온라인에서는 '힐러리 블랙베리'라는 키워드로만 검색결과가 나올 정도다. ⓒ2015년 3월 힐러리 클린턴 트위터 캡쳐
    ▲ 美민주당 대선후보인 힐러리 클린턴이 다시 곤욕을 치를 듯하다. 사진은 2015년 3월 그의 트위터 바탕화면. 온라인에서는 '힐러리 블랙베리'라는 키워드로만 검색결과가 나올 정도다. ⓒ2015년 3월 힐러리 클린턴 트위터 캡쳐

    도널드 트럼프를 10% 포인트 이상 차이로 따돌리며 2016년 美대선에서 승기를 잡는가 했던 힐러리 클린턴 前국무장관 앞에 다시금 ‘장애물’이 나타날 조짐을 보이고 있다.

    美언론들은 지난 5일(현지시간) 여론조사기관 ‘라스무센’이 힐러리 클린턴 前국무장관에 대한 연방수사국(FBI)의 불기소 결정에 대한 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라스무센’이 공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미국인의 54%가 FBI의 ‘힐러리 불기소’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답했다고 한다. 공화당 지지층 가운데는 79%, 지지 정당이 없는 사람 가운데는 63%가 ‘힐러리 불기소’ 처분에 반대했다고 한다. 반면 ‘힐러리 불기소’를 수긍하는 응답자는 37%에 불과했다고 한다.

    여론조사 응답자의 81%는 “미국 권력자는 위법행위를 해도 특혜를 받는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한다. ‘라스무센’의 이 같은 여론조사 결과는 美정치권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특히 美공화당은 FBI의 ‘힐러리 불기소’ 처분을 둘러싼 대중 여론을 내세워 ‘반격’을 준비할 것으로 보인다. 그 중 가장 유력한 카드는 바로 ‘특검’ 추진이다.

    공화당 주류로 분류되는 폴 라이언 美하원의장은 “제임스 코미 FBI 국장의 수사결과 발표 기자회견은 해답이라기 보다 더 많은 의문을 불러 일으켰다”고 지적하면서 “힐러리의 이메일 문제에 대해 어떤 조치를 취할지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미치 매코넬 美상원 공화당 원내대표는 기자회견을 갖고 “미국 국민들은 힐러리가 FBI 소환에서 무슨 말을 했는지 알고 싶어 한다”면서 “정치인이 국민에게 거짓말을 할 경우 처벌받는 경우가 별로 없지만 FBI에서 거짓말을 하면 처벌을 받는다”고 힐러리 클린턴 前국무장관을 향해 경고했다.

    존 코닌 美상원 공화당 원내총무 또한 “힐러리의 FBI 소환 조사를 비롯해 완전한 수사결과를 봐야 된다”고 주장, 상·하원을 사실상 장악하고 있는 美공화당이 ‘힐러리 불기소’를 불쏘시개로 삼아 여론 역전을 준비 중이라는 분석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힐러리를 궁지로 몰아넣고 있는 ‘이메일 스캔들’은 그가 국무장관을 맡은 2009년부터 2013년 사이 연방정부 서버를 통한 보안메일을 사용하지 않고, 자신의 집 지하실에 개인서버를 구축한 뒤 정부의 각종 기밀 사항을 주고받는 데 사용했던 것을 말한다.

    힐러리가 개인 이메일을 사용해 ‘업무 메일’을 주고받는 것만으로도 연방정부 법률 위반인데, 문제는 메일 가운데는 국가기밀에 해당하는 내용은 물론 2012년 9월 11일 일어난 리비아 벵가지의 美총영사관 습격 사건과 관련된 CIA와 국무부의 합동비밀작전 내용까지 포함돼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벵가지 사태’ 당시 美국무부와 CIA는 ‘계약직 용역직원’으로 위장한 CIA의 특수팀 GRS 요원들이 크리스토퍼 스티븐스 대사와 일행을 구출하러 가려는 것을 제지하고, 공중지원도 하지 않아 결국 스티븐스 대사를 비롯해 4명이 숨지게 만들었다.

    당시 美국무부와 CIA는 가다피 정권 축출 이후 사라진 수천 기가 넘는 휴대용 지대공미사일(MANPADS)이 알 카에다 같은 테러조직이나 이슬람 무장 세력의 손에 들어간 것으로 보고 추적하는 비밀공작을 진행하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