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도, 사과도 뒤이어 출시 계획
  • ▲ 경북도가 과수통합브랜드인 'daily'를 본격 출시했다.ⓒ경북도
    ▲ 경북도가 과수통합브랜드인 'daily'를 본격 출시했다.ⓒ경북도

    경북도가 과수통합브랜드 ‘daily’를 본격 출시한다.

    도는 21일 올해 생산되는 자두와 복숭아를 시작으로 도단위 과수 통합브랜드 ‘daily’를 본격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출시되는 daily 자두와 복숭아는 21~24일 까지 농협유통 전점 100여개에 입점돼 홍보·판촉행사를 통해 소비자에게 첫 선을 보인다.

    특히 ‘daily’는 농협 하나로 클럽 양재점에서는 시식행사를 통해 소비자에게 맛과 당도에 있어 경북도 과수 통합브랜드의 우수성을 알렸고 21일에는 김천 자두를 통합브랜드로 홈쇼핑에 런칭시켜 큰 호응을 받았다.

    특히 도는 통합브랜드로 출시되는 품목의 당도, 크기, 색깔 등에 엄격한 브랜드 품위를 적용해 소비자에게 신뢰 받는 세계적인 브랜드로 키울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 3월 과실주산지별 산지유통 종합시설(APC)을 대상으로 현지실사를 통해 중량선별기, 비파괴 당도기 등 자동화 시스템으로 브랜드 품질관리가 가능한 30개 출시조직을 지정했다. 

    또 유통은 daily 표준 포장재로 일원화하고 시군 자체브랜드 마크를 병기할 수 있도록 해 시군별 브랜드 특징을 살렸다.

    임현성 경북도 FTA농식품유통대책단장은 “철저한 품질관리를 통해 소비자 신뢰를 높이는 것이 통합브랜드의 성패를 좌우한다”면서 “엄격한 품질관리와 차별화된 마케팅을 통해 과수 주산지인 경북 과수통합브랜드의 명성을 높이는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과수통합브랜드 ‘daily’는 시·군 브랜드간 과한 경쟁관계를 해소하고 급변하는 농산물 유통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전국 생산량 우위를 점하고 있는 자두, 복숭아, 포도, 사과를 대상으로 지난해 11월 개발을 완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