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르도안 "쿠데타 '바이러스' 제거될 때까지 지속"…대대적 숙청 예고
  • ▲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3개월간의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했다. 사진은 에르도안 대통령.ⓒ英'미러' 중계영상 캡쳐
    ▲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3개월간의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했다. 사진은 에르도안 대통령.ⓒ英'미러' 중계영상 캡쳐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이 '6시간 천하'로 끝난 터키 군부 쿠데타가 발생한지 닷새가 지나서야 국가비상사태를 선포,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美'ABC'방송, 美'뉴욕타임즈(NYT)' 등 복수의 외신들은 20일(현지시간) 에르도안 대통령이 3개월 동안의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했다고 보도했다.

    이날 에르도안 대통령은 수도 앙카라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와 내각회의를 잇달아 주재한 뒤 이 같은 결정을 발표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민주주의와 시민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서"라고 이번 국가비상사태 선포 배경을 밝혔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국가비상사태 선포는 터키 헌법에 의거해 진행된 것"이라며 "이는 시민들의 자유와 정당한 권리, 민주주의와 법에 대한 위협을 가장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터키 내부의 모든 '바이러스'가 제거될 때까지 지속할 것"이라고 밝혀, 대대적인 숙청이 아직 끝나지 않았음을 예고했다.

    국가비상사태가 선포됨으로써 터키 국민들은 3개월 동안 기본권이 제한된다. 또한 비상사태 기간 동안 대통령과 내각은 의회 입법을 거치지 않고서도 새로운 법령을 만들 수 있는 등 권한이 더욱 강해진다.

    앞서 에르도안 대통령은 쿠데타 세력을 대상으로 '피의 숙청' 선포했다. 하지만 이후 쿠데타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교육계와 언론 분야까지 확대됐다.

    美'ABC'에 따르면 지난 19일까지 전국의 대학 학장 1,577명에게 사표제출을 권고했으며, 터키 교육부는 1만 5,200명의 현직 교사들을 직위해제했다고 한다. 이를 포함해 사회 각계각층에서 쿠데타 가담 혐의로 6만 명이 정직·해고되거나 구속됐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쿠데타의 배후로 미국에 망명 중인 무슬림 지도자 펫훌라흐 귈렌을 지목하고 있다. 그러면서 미국 측에 귈렌을 송환할 것을 계속 요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