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야당 길들이기, 재갈 물리기 시도"… "끝까지 싸울 것" 강력 반발
  • ▲ 국민의당 박지원 비대위원장이 29일 "검찰은 과거에 잘못한 것을 수사하고 기소하는 것이지 가능성이 높다고 일어나지 않은 일에 허무맹랑한 기소권을 쓰는 것은 도저히 있을 수 없다"고 맹비난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국민의당 박지원 비대위원장이 29일 "검찰은 과거에 잘못한 것을 수사하고 기소하는 것이지 가능성이 높다고 일어나지 않은 일에 허무맹랑한 기소권을 쓰는 것은 도저히 있을 수 없다"고 맹비난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국민의당이 검찰 압박에 총력을 가하고 있다. 검찰이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파동에 연루된 박선숙-김수민 의원의 구속영장을 재청구하자, 사법부를 향해 협박용 발언도 서슴지 않는 모습이다.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29일 "홍문표·홍만표·진경준·우병우 사태로 인해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신설 등 검찰개혁에 대한 우리 당의 의지를 보고 위기감을 느낀 검찰이 야당 길들이기, 재갈 물리기를 시도하고 있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회의 및 기자들과 만나 "검찰은 과거에 잘못한 것을 수사하고 기소하는 것이지 가능성이 높다고 일어나지 않은 일에 허무맹랑한 기소권을 쓰는 것은 도저히 있을 수 없다"며 "이는 국민의당의 명예를 훼손하는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그러면서 검찰이 유감을 표명하지 않을 경우의 대응책을 묻자 "검찰이 무리하게 한 것은 삼척동자도 안다. 앞으로 국회가 계속 열리고 있어 그러한 것은 만행으로 규정하기 때문에 그냥 넘어가지 않겠다"고 압박했다.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전날 밤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당의 명운을 걸고 당을 범죄집단 취급한 검찰과 끝까지 싸우겠다"며 선전포고를 밝힌 바 있다. 

    전날 검찰은 "왕주현 전 사무부총장과의 형평성을 고려했을 때 구속수사가 불가피하다"며 박선숙·김수민 의원에 대한 구속영장 재청구 사유를 밝혔다. 

    또한 두 의원의 증거 인멸 우려가 있고, 당 차원에서 수사에 비협조적인 만큼 여전히 구속 수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전했다. 

    이에 국민의당은 긴급 의원총회를 소집해 법조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검찰의 재청구 사유를 분석하는 한편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아울러 의원총회 이후 법무부와 대검찰청을 방문해 대검 간부와 면담하고, 이번 영장 재청구의 부당성을 지적하고 해명과 사과를 요구했다.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이와 관련 "어제 제가 만난 검찰 고위간부도 이런 잘못을 시인했다"며 "법무부와 검찰에서 우리 국민의당의 명예훼손 부분에 대해 사과하고 시정하고 (구속영장 재청구를) 취소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현재 박선숙·김수민 의원 등이 연루된 국민의당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의혹은 현재 검찰 수사가 진행중이다. 

    이런 상황에서 당 지도부가 직접 사법부를 방문해 항의하고 전면 선전포고에 나서는 등의 태도는 검찰 수사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농후하다. 입법부의 과도한 사법부 흔들기라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한편 박선숙·김수민 의원은 영장실질심사(구속 전 피의자 심문)를 위해 이날 오후 서울서부지방법원을 방문한다. 

    박선숙 의원은 지난 총선 홍보 과정에서 광고업체로부터 2억 원에 이르는 뒷돈을 챙긴 혐의를, 김수민 의원도 비슷한 수법으로 리베이트 1억 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앞서 법원은 지난 12일 두 의원에 대한 검찰의 사전구속영장 청구를 기각했다. 하지만 15일 왕주현 전 사무부총장은 구속기소, 재판에 넘겨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