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영그룹, 67억원 투입해 100여명 고용 창출기대, 비아이피 346억 투자 양산공장 이전
  • ▲ 금영그룹이 공장을 이전하게 될 부산 기장군 부지ⓒ부산시 제공
    ▲ 금영그룹이 공장을 이전하게 될 부산 기장군 부지ⓒ부산시 제공


    부산시는 ㈜금영그룹, 비아이피(주)와 8일 시청 회의실에서 공장 부산 이전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한 투자양해각서를 체결할 예정이라고 5일 밝혔다.

    이날 행사는 서병수 부산시장, ㈜금영그룹의 김진갑 대표이사, 비아이피(주)의 유영호 대표이사 등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다.
    투자양해각서에는 △투자기업은 기존사업장 부산 이전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및 좋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부산시는 원활한 투자 및 성공적인 사업추진과 부산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행정·재정적 지원을 약속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금영그룹은 올해 2월 노래반주기 전문기업인 ㈜금영과 영업 양수도계약을 체결해 인수한 신설법인으로 글로벌 문화콘텐츠 기업으로 도약하는 목표를 세우고있다.

    본사는 부산 해운대 소재이나 그동안 실질적인 기획, 마케팅, 부설연구소 등 주요 본사기능은 영업양도 기업인 ㈜금영의 사옥이 있는 서울에서 영위해 왔으며 공장은 김천 공장에서 반주기기를 생산하고 있다.

    부산 신축투자는 서울 사업장과 김천 공장을 부산으로 이전할 계획으로 부산 에 부지면적 8817㎡, 건축 연면적 4292㎡에 67억원을 투입할 계획으로 오는 8월 착공해 내년 1월에 본격 가동을 하게 된다.  공장이전 후 완전 가동시 이전 및 신규고용이 100여명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금영그룹은 지난 7월에 스마일게이트 인베스트먼트 등과 총 180억원 규모의 투자양해각서를 체결해 자금을 조달받게 되며, 부산공장 투자와 세계시장 진출을 위한 선진화된 음악콘텐츠 서비스에 집중개발 투자할 계획이다.

    ㈜금영그룹은 국내 반주기 시장에서 현재 약 67%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전국 대리점은 80곳으로 연간 37만대의 반주기가 전국으로 공급되고 있고 매월 신곡 업데이트가 이뤄지고 있다.

    ㈜금영그룹에 따르면 국내시장은  이미 포화상태로 성장에 한계가 있으며 수익성 증대를 위해 향후 전국 유통망 운영 능력을 바탕으로 일본, 필리핀, 베트남, 인도네시아에 반주기 시장을 개척하고 러시아, 중국, 인도, 중동지역에는 고급형 반주기 시장에 진출해 선점하는 것을 해외 최우선 전략으로 기획하고 있다고 한다.

  • ▲ 비아이피(주)가 양산공장을 이전하게 될 부산 기장군 부지ⓒ부산시제공
    ▲ 비아이피(주)가 양산공장을 이전하게 될 부산 기장군 부지ⓒ부산시제공


    비아이피(주)는 부산의 대표적인 중견기업 BN(비엔)그룹의 모기업으로 국내 조선기자재 분야 1위 기업이다.

    경남 양산 제1공장의 용지부족 문제로 부지 6만2575㎡, 건축연면적 1만6532㎡에 346억원을 투입해 부산 기장군 명례일반산업단지로 이전할 계획이며 오는12월 착공해 2018년 12월 본격가동을 목표로 한다. 이전 및 신규 고용이 금영그룹과 마찬가지로 총 100여명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비아이피(주)는 공장 이전으로 울산 조선소에 납품하는 물류비를 대폭 절감하고 기존 공장에 비해 넓은 부지 확보로 공간부족 문제를 해결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비아이피의 계열사로 지난 6월 명례산단으로 공장을 이전한 선박 방화문 전문회사 BN COSMO 뿐만 아니라, 부산 금정구에 위치한 비아이피 본사와의 거리도 가까워져 자재 리드타임이 감소되고 업무효율도 증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투자협약은 최근 조선업 구조조정으로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려는 부산시의 제반 노력과 원가절감으로 경쟁력을 확보해 국내외 1위 자리를 지키려는 비아이피 경영전략이 맞물리면서 성사됐다고 시는 전했다.

    특히, 조선·해양플랜트산업은 전국 기업의 51.4%가 부산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아울러, 부산조선해양기자재 공업 협동조합, 부산대학교 조선해양 글로벌 핵심센터,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설계엔지니어링(43개사), 풍부한 조선해양산업 인력 등 부산의 우수한 조선·해양 인프라가 부산 이전을 결심하게 만든 것이다.

    BN 비아이피는 선박 내부 천장과 벽체를 이루는 방화 패널(Wall&Ceiling Panel), 조립식 선실 및 욕실(Cabin&Bathroom Unit) 등 4개의 주력 제품 모두 정부가 세계 1위 제품으로 인정한 국내의 대표적인 조선기자재 업체다. 이들 제품을 국내 최초로 국산화시킴으로써 우리 조선업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지난 2015년 금탑산업훈장을 수훈하기도 했다.

    부산시 김기영 일자리경제본부장은 "부산시의 조선기자재 산업은 전국 대비 33%인 약 449개사가 화전산단과 미음산단 등에 집적화 되어있는데, 이번에 비아이피와 같은 우수한 기업의 부산 이전으로 지역 연관산업의 발전도 기대되며, 아울러 최근 침체된 지역 조선경기에 새로운 활력과 고용창출도 기대된다"고 전했다.

    이어, "그동안 역외 이전기업에 대한 인센티브가 부족해 시역 인근에 소재하는 우수한 강소기업의 유치에 한계가 있었는데, 지난 7월부터 다양한 역외기업 유치 인센티브제도(입지·설비보조금, 설비이전비 지원 등)가 마련되어 앞으로 고용효과와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큰 우수 강소기업의 부산 이전이 계속 이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