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에 우호적인 中 공산당에 국론분열 선전한 셈"의원외교라 취소 못한다"지만… 중국, 急 불참 통보 전례 있어
  •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만난다는 '민간(民間) 학자'들은 정말 민간인일까.

    김영호 의원을 비롯한 더불어민주당 초선 의원 6명은 8일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와 관련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의 강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중국 방문을 강행했다. 

    김영호·김병욱·박정·소병훈·손혜원·신동근 의원 등은 이날 베이징대 국제관계학원의 장샤오밍 한화 왕둥 교수, 제다레이 강사, 치하오톈 박사 등과 좌담회를 열고 9일 판구연구소에서 좌담회를 연다.

    베이징대는 중국의 대표적인 국립대로서 중국 정부 방침을 거스를 수 없다. 노벨평화상을 수상한 류샤오보(劉曉波)조차 '반체제 인사'란 명목으로 여전히 수감돼 있다. 

    게다가 방중단이 만나는 이들 상당수는 관 연구기관 소속으로 수차례 사드 한반도 배치에 대해 강경한 반대 입장을 밝힌 적이 있다. 

    9일 판구 연구소에서 열리는 좌담회의 중국 측 참석자 중 기업가인 이펑 판구연구소 이사장을 제외하고는 베이징대의 왕둥 국제관계학원 부교수, 가오쭈구이 중앙당교 교수 등 관변 학자들로 구성됐다. 

    가오 교수는 중국 관영매체를 통해 "사드 배치는 미국의 동북아 군사 증강의 의도로 미사일방어체계(MD) 시스템을 완성하려는 의도이자 동북아 전체의 안보, 특히 중국의 안보를 위협한다"고 일방적인 주장을 펼쳤다. 

    왕쥔성 중국사회과학원 연구위원은 "사드로 가장 피해 보는 것은 한국이 될 것"이라는 등 중국 정부와 같은 목소리를 내왔다. 

    더민주 방중단에 대해 사드와 같은 군사적인 문제를 비롯해 외교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비판 여론이 적잖이 나온다. 이들이 중국의 반(反) 사드 전문가들을 얼마나 설득할 수 있을지 의문도 제기된다. 

     

  • ▲ 더불어민주당 소속 초선의원들이 8일 사드배치 관련으로 중국 학자들과 만나 좌담회를 갖는다. ⓒ뉴시스 사진DB
    ▲ 더불어민주당 소속 초선의원들이 8일 사드배치 관련으로 중국 학자들과 만나 좌담회를 갖는다. ⓒ뉴시스 사진DB


     

    이번 방중을 두고 중국의 여론전에 국내 정치인이 악용될 수 있다는 지적과 함께 사드 배치 반대를 더욱 강하게 주장하는 계기가 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중국은 사드 관련 반대를 외치는 국내 야당 정치인들에게만 인터뷰를 요청하고는, 이들 발언 중 일부만 골라 여론전에 활용하기도 했다. 

    아울러 중국은 아직까지도 천안함 폭침을 북한의 소행으로 인정하지 않고 있다. 한국 내에서 정부 발표를 믿을 수 없다는 반대 의견이 많다는 것이 그 근거다. 

    결국, 더민주 의원들의 이번 방중은 국론 분열을, 북한 정권에 우호적인 중국 공산당 정권에 드러내놓고 선전한 셈이다. 

    한편 이번 방중단은 "중국 방문은 이미 확정된 의원외교의 일환으로 여타의 국내정치적 이유로 취소할 수 없다"고 강행 의지를 밝혔다. 

    반면 이보다 앞서 지난달 14일 남경필 경기지사와 김부겸·나경원 의원 등 한국 정치인들은 중국 공산당 초청으로 중국을 방문해 쑹타오 대외연락부장과 오찬을 할 예정이었으나 쑹 부장이 갑자기 불참을 통보하며 만남이 무산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