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관영매체, 사흘째 태영호 망명관련 입장 표명 전무…김정은 동정 보도에 주력
  • ▲ 북한이 최근 태영호 공사를 비롯해 핵심층 탈북이 늘어나자 '가족동반 제도'와 같은 외교관 특권 폐지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태영호 공사.ⓒ유튜브 영상 캡쳐
    ▲ 북한이 최근 태영호 공사를 비롯해 핵심층 탈북이 늘어나자 '가족동반 제도'와 같은 외교관 특권 폐지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태영호 공사.ⓒ유튜브 영상 캡쳐

    북한은 최근 영국 주재 북한대사관 태영호 공사를 포함해 핵심층 탈북이 늘어나자 강도 높은 조사를 펼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북한이 '가족동반 제도'와 같은 외교관 특권 폐지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 외교 사정에 밝은 한 소식통은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북한은 우선 책임 부서인 외무성에 대한 대대적인 검열과 조사를 단행하게 될 것"이라며 "현학봉 영국 주재 북한대사의 입지도 위축될 것"이라고 지난 18일 밝혔다.

    이 소식통은 "김정은의 스위스 유학시절 뒷바라지를 하며 각별한 신임을 얻은 리수용 노동당 부위원장과 영국대사를 지낸 바 있는 리용호 외무상의 입지도 줄어들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이 소식통은 "북한 외교관들이 쉽게 탈출을 결심할 수 있었던 것은 가족들을 동반해 해외에서 근무했기 때문"이라며 "2009년부터 시행해온 가족동반 제도가 없어질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실제 일부 소식통에 따르면, 해외 파견자들의 잇따른 탈북에 분노한 김정은의 지시에 따라 중국을 비롯해 각지에 검열단을 급파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에 사는 북한군 출신 탈북자는 '자유아시아방송'에 "90년대 중반 김정일이 군과 사회에 범죄 비리가 범람하자 보위사령부(現보위국)에 특권을 줘 질서를 유지하고 사회 기강을 세웠다"면서 "당시 보위사령부가 암행어사처럼 군과 민간을 넘나들며 악명을 떨쳐다"고 전했다.

    한편 최근 북한 외교관들의 가족동반 귀순과 관련해 북한 관계자들이 처형을 당했다는 소식도 전해지고 있다.

    '연합뉴스'는 지난 18일 대북 소식통을 인용, 김정은이 군(軍)보위국에 지시해 탈북을 막지 못한 보안성, 보위부 관계자들을 고사총으로 잔인하게 총살했다고 보도했다.

    이 같은 보도를 종합해보면, 최근 귀순한 북한 외교관들이 거액의 '김정은 비자금'을 빼돌렸다는 주장도 일견 신빙성이 있어 보인다. 김정은은 지금까지 단순 탈북 또는 귀순에 대해서는 관계자들까지 공개적으로 처형하는 경우가 많지 않았기 때문이다.

    현재 북한 관영 매체들은 태영호 공사 등 북한 외교관의 귀순과 관련해 어떤 발표도 내놓지 않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