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러 정상회담] 朴대통령 사드 당위성 설파, 푸틴 "북한 국제사회 결의안 받아야"
  • 3일(현지 시간) 러시아 블라디보스톡 극동연방대학에서 동방경제포럼을 마친 후 열린 한-러 정상 공동기자회견에서 박근혜대통령과 푸틴 대통령이 악수를 나누고 있다. ⓒ뉴데일리
    ▲ 3일(현지 시간) 러시아 블라디보스톡 극동연방대학에서 동방경제포럼을 마친 후 열린 한-러 정상 공동기자회견에서 박근혜대통령과 푸틴 대통령이 악수를 나누고 있다. ⓒ뉴데일리

     

    박근혜 대통령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게 북핵(北核) 문제 해결에 적극 협력하겠다는 약속을 받아냈다.

    '북핵(北核) 불용' 원칙을 확인한 양국의 공조 체제가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푸틴 대통령은 3일(현지시간) 블라디보스토크 극동연방대학에서 열린 한-러 정상회담 공동기자회견에서 북한의 핵(核)·미사일 위협과 관련해 "우리 두 나라는 평양의 자칭 핵보유국 지위를 용인할 수 없다"고 밝혔다.

    푸틴 대통령은 "회담에서 우리는 한반도 정세를 비롯한 중요 국제현안을 심도 있게 논의했으며, 러시아는 한반도 핵문제가 동북아에서의 전반적인 군사정치 (문제) 완화를 위해 해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역내 모든 국가 간에 신뢰성 기초를 마련해야 하고, 우리가 노력을 통일해야 안정과 번영을 위해 역내 국가들이 접근할 수 있는 조건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상회담에 앞서 열린 동방경제포럼(EEF) 전체회의에서도 푸틴 대통령은 "북한은 국제사회가 채택한 제재 결의안을 받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북한이 유엔 안보리 결정을 존중하고 이행해야 하고 도발적 행동을 중단해야 한다"고 푸틴 대통령은 거듭 강조했다.

    북한을 최대한 설득하겠다는 입장도 피력했다.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는 대량살상무기 확산에 반대하고 북한이 국제사회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채택한 결의를 이행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무기 제조를 위한 핵(核) 활동 확대와 핵무기 확산에 단호히 반대한다는 점에서 미국, 중국, 일본, 한국 등과 러시아는 입장을 같이하고 있다"고도 했다.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는 북한과 여러 대화 채널을 유지하고 있는 만큼 여러모로 설득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근혜 대통령도 기자회견에서 "한-러 양국의 협력을 더욱 확대해 나가기 위해서는 이 지역의 가장 큰 안보 위협인 북핵(北核) 미사일 문제를 시급히 해소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저는 북핵·북한 문제 해결에 있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전략적 소통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대통령은 "북한이 추가 핵실험 위협과 함께 핵선제공격까지 공언하고 있는 상황에서 날로 고도화되고 있는 북한의 핵과 SLBM(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을 비롯한 탄도미사일 위협은 불과 수분의 사정거리에 있는 우리에게는 삶과 죽음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특히 박 대통령은 "이런 상황에서 책임있는 정부라면 국가안위와 국민의 생명 보호를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강구해나갈 수 밖에 없는 것"이라며 사드(THAAD) 배치의 당위성을 역설했다.

    뿐만 아니라 "국제사회가 과거와 다른 시급성과 강력한 결의를 갖고 북핵(北核) 미사일 문제를 다루지 않을 경우, 동북아 지역 뿐만 아니라 전체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이 크게 위협받게 될 것"이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역대 가장 강력한 대북제재 조치를 담은 안보리 결의 2270호에 대한 광범위한 지지가 있고 동 결의가 이행되고 있는 지금이야말로 북한의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고 강조했다.

    러시아를 향해서는 "저는 푸틴 대통령의 리더십 하에 러시아 정부가 확고한 북핵불용의 의지를 갖고 안보리 결의 이행과 북한의 추가적 도발 억지를 위한 건설적 역할을 수행해주고 있는데 대해 감사를 드린다"고 했다.

    박 대통령은 "저는 한-러 양국이 전략적 협력 동반자로서 한반도, 동북아, 극동, 유라시아, 그리고 글로벌 무대에서 평화와 번영을 함께 추구해 나가는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가 됐으면 한다"고 전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회담과 관련해 "양국 정상은 사드 문제를 포함한 한반도 및 동북아의 전략적 안전 문제와 관련, 우호적인 분위기 속에서 건설적인 의견 교환을 가졌고, 또 북핵불용 입장하에서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위한 전략적인 소통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