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배치는 국가적 안위와 우리 국민의 생명 지키기 위해 불가피하게 내린 결단
  • ▲ 박근혜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5일 정상회담에 앞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뉴데일리
    ▲ 박근혜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5일 정상회담에 앞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뉴데일리

     

     

    설득(說得)의 끈, 아직 놓지 않았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이 한반도 사드(THAAD) 배치에 대한 반대 입장을 재확인했음에도 박근혜 대통령은 우리가 왜 자위적 방어조치를 취할수밖에 없었는지에 대한 본질을 설명하며 시 주석과 맞선 것으로 전해졌다.

    '사드의 전략적 배치'가 국가적 안위와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불가피하게 내린 결단이라는 점을 거듭 강조한 것이다.
     
    김규현 청와대 외교안보 수석에 따르면 박근혜 대통령은 5일(현지시간) 중국 항저우(杭州) 서호 국빈관에서 시진핑 주석과 정상회담을 하면서 "사드는 오직 우리 북핵(北核) 미사일 대응수단으로 배치돼 사용될 것이기 떄문에 (중국 등) 제3국의 안보이익을 침해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또한 박 대통령은 "북한의 위협이 제거된다면 사드는 더 이상 필요 없을 것이며 그동안 중국 측에 여러차례 설명한 우리의 구체적 입장은 반드시 지킬 것"이라고 약속했다.

    특히 박 대통령은 "북한 위협의 직접적인 피해자는 우리 국민이 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우리가 느끼는 위협의 정도는 중국 측이 느끼는 위협의 정도와는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무수단 미사일과 SLBM(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 발사 이후 우리 국민이 북한에 대해 느끼는 위협과 우려는 전례없는 수준"이라고 역설하기도 했다.

    박 대통령은 "한-중 상호이해를 높이기 위한 소통을 계속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거듭 시진핑 주석을 설득했다.

    "양국 간 이미 존재하는 다양한 전략적 소통과 함께 다자회의 계기에 한-미-중(韓美中) 3국이 건설적이고 포괄적 논의를 해 나가길 기대한다"고도 했다.

    청와대 측은 "박 대통령은 사드 배치 문제에 관한 한-중 양측의 입장은 이미 여러 기회에 교환한 만큼 다시 그 내용에 대한 설명보다는 왜 우리가 북한 위협의 엄중함과 시급성에 대응해 자위적 방위조치를 취할 수 없었는가에 대한 우리 입장을 설명했다"고 알렸다.

    이어 "사드와 관련해 두 정상은 양측 기본 입장에 따라 의견을 교환했고 여러가지 후속 소통을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향후 한-중(韓中) 관계의 발전이 역사적 대세란 점에서 상당히 두 정상이 진솔하게 대화를 나누고 상호 이해를 증진한 것이 큰 성과라고 평가했다.

    이 관계자는 '사드(THAAD) 문제에 대한 진전이 있었냐'는 기자들의 질문에는 "두 분이 사드 문제를 직접 얘기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두 정상이) 기존의 입장에 따라서 얘기했고 정상차원에서 직접 그 문제에 관해 서로의 이야기를 하는 그런 긍정적인 계기가 됐다"고 전했다.

    '사드 논의시 분위기'를 묻는 질문에는 잠시 고민한 뒤 "양 정상께서 한중 관계발전이 역사적 대세다, 돌이킬 수 없는 것이라는 말씀에 공감하신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서로간 공통 이익은 확대하고 서로 이익 다른 부분은 전략적 소통 통해서 한-중 관계발전의 역사적 대세를 강화해나가자는 이야기"라고 부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