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대 핵심 공용 인프라 바탕으로 융복합 교육 및 연구 가속화
  • DGIST(총장 신성철)가 10일 ‘초일류 연구인프라 센터’ 개소식을 갖고 융복합 교육 및 연구를 위한 최첨단 연구 인프라 시설을 본격 가동한다.

    DGIST는 이날 오후 5시 컨실리언스홀 대강당에서 대구시 및 지역기업 관계자 등의 주요 내빈과 DGIST 학생 및 교직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초일류 연구인프라 센터’ 개소식을 개최한다.

    이번 초일류 연구인프라 센터는 DGIST 연구처 산하의 중앙기기센터, 슈퍼컴퓨팅·빅데이터센터, 실험동물센터 등 3개 연구지원센터로 연구자라면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공용 연구 인프라 시설이다.

    DGIST는 지난 2011년 대학원 석·박사학위 과정을 개설하며 국제적 수월성을 추구하는 융복합 교육 및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7대 핵심 공용 인프라 구축 계획’을 수립해 상호 연계 활용이 가능하고 집적화된 공용 연구 인프라를 구축해왔다.

    이에 DGIST는 2016년까지 699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207대의 첨단 공용 장비를 도입하고, 1만2,479㎡(약 3,780평)의 공용 연구 공간을 구축했다.

    이번에 가동되는 3개 연구지원센터는 연구 장비에 대한 중복 투자를 방지하고, 전담조직의 전문적 운영을 통한 연구 장비 효율성 향상으로 DGIST가 세계 초일류 융복합 대학으로 도약할 발판을 마련할 것으로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중앙기기센터는 7대 핵심 공용 인프라 가운데 5개 공용 인프라인 재료 분석, 소자클린룸, 첨단바이오 분석, 기기 가공 인프라, 측정 시뮬레이션 인프라 등 596억원에 이르는 179대의 첨단 장비를 도입했다.

    슈퍼컴퓨팅·빅데이터센터에는 국내 교육 및 연구기관 슈퍼컴퓨터 가운데 최초로 1페타플롭스(PFlops) 계산 성능을 달성한 슈퍼컴퓨터 아이렘(iREMB)을 활용해 신물질 디자인, 빅데이터 분석, 의료로봇 설계, 신재생에너지 물질 개발, 뇌신경망 지도 제작 등 첨단 연구를 담당한다.

    DGIST 신성철 총장은 “실험동물센터, 중앙기기센터, 슈퍼컴퓨팅·빅데이터센터 등 최첨단 연구 인프라 시설의 본격적인 가동으로 DGIST 융복합 교육 및 연구가 가속도를 낼 수 있을 것”이라며 “집적화된 공용 연구 인프라 시설의 효율적인 운영으로 국제적 수월성을 추구하는 연구를 지원하고, 외부 연구자 및 기업 이용자도 쉽게 접근해 공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국가 연구지원 인프라의 허브로 자리매김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성철 총장은 이날 기자와 만나 내년 2월말까지 총장직 임무를 마친 후 퇴임하고 KAIST 석좌교수로 자리를 옮길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