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실 관계자 “의혹 확인을 위한 질의는 국회의원의 기본적 역할”
  • ▲ 16일 국회 교문위 전체회의에서, 유은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최순실씨가 한국학중앙연구원 정모 교수를 통해 국정 한국사교과서 제작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고 보도한 미디어오늘 기사. ⓒ 화면 캡처
    ▲ 16일 국회 교문위 전체회의에서, 유은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최순실씨가 한국학중앙연구원 정모 교수를 통해 국정 한국사교과서 제작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고 보도한 미디어오늘 기사. ⓒ 화면 캡처


    국정 한국사교과서의 집필 및 제작에 최순실씨가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유은혜 의원의 의혹 제기와 관련해, 유 의원으로부터 의혹의 당사자로 지목된 해당 교수가 “국회의원의 면책특권에 기댄 무책임한 주장”이라며, 격앙된 반응을 나타냈다.

    논란은 16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 회의 도중, 유은혜 의원이 관련 의혹을 제기하면서 불거졌다.

    당시 상황을 보도한 미디어오늘 보도에 따르면, 이날 유 의원은 “국정 역사교과서는 최순실 교과서가 될 수 있다”며, 최순실씨가 국정 한국사교과서 제작에 영향력을 행사한 정황이 있다고 주장했다.

    미디어오늘은 유 의원의 발언을 인용해, 한국학중앙연구원 정모 교수가 최순실씨의 서울 논현동 사무실에 드나들면서, 국정 역사교과서 전반에 대해 협의를 나눴다고 보도했다.

    유 의원은 정모 교수가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캠프 출범 당시부터 자문위원을 맡는 등 싱크탱크 역할을 했고, 국정 역사교과서 제작에도 간접적으로 참여했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유 의원은, 정모 교수가 한국학중앙연구원 소속 교수들을 국정 한국사교과서 제작에 참여시키고, 교수들에게 주요 보직을 주는 등 영향력을 행사했다고 밝혔다.

    유 의원은 정모 교수가 영향력을 행사한 사례로, 고교 한국사교과서 국정화에 찬성입장을 밝힌 한국학중앙연구원 최모 교수가, 지난 2월 연구원 대학원장으로 임명된 사실을 언급했다.

    유 의원의 발언을 자세하게 보도한 미디어오늘의 기사를 접한 정모 교수는 “당사자인 내게 물어보지도 않고 근거 없는 의혹을 제기하는 게 말이 되느냐”며, 불편한 심경을 감추지 않았다.

  • ▲ 유은혜 더불어민주당 의원. ⓒ 사진 뉴시스
    ▲ 유은혜 더불어민주당 의원. ⓒ 사진 뉴시스


    정 교수는 “국회의원이면 아무 말이나 다 해도 되는지 모르겠다. ‘아니면 말고’식의 무책임한 발언을 하라고 국회의원에게 면책특권을 준 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꼬집었다.

    정 교수는 “나는 국정 교과서 집필진도 아니고, 제작에도 관여하지 않았다. 최순실의 최자도 아는 게 없다. 적어도 국회에서 의혹을 제기하려면, 사전에 확인을 거쳐야 하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정 교수는 기사가 나간 직후 유은혜 의원과 통화를 한 사실도 밝혔다.

    그는 “의혹을 제기 하기 전에 왜 내게 확인을 구하지 않았느냐고 물었더니, ‘정부를 상대로 의혹의 진상규명을 요구했을 뿐이다. 의혹의 당사자에게 그걸 왜 묻느냐, 정부에게 물어야지’라고 답했다”며, 유 의원과 나눈 통화 내용을 소개했다.

    정 교수는 “사실도 확인하지 않고 의혹을 제기한 것은 인격살인이나 다름이 없다”며, 명예회복에 필요한 가능한 모든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정 교수는, 유은혜 의원이 시안(試案)도 나오지 않은 국정 한국사교과서에 ‘최순실 꼬리표’를 붙이려 하고 있다며, 유 의원의 태도에 강한 유감을 나타냈다.

    정 교수는 “무슨 사건만 터지면 ‘최순실’을 같다 붙인다. 유 의원의 의혹 제기는 국정 교과서에 ‘최순실’을 덧칠해 사업을 무산시키려는 마녀사냥”이라고 비판했다.

    유은혜 의원실 관계자는 정모 교수의 주장에 대해 “제보의 진위를 확인하기 위한 질의였다. 그런 질의마저 해선 안 된다고 하면, 국회의원의 기본 역할을 침해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의원실 관계자는 “상임위를 준비하면서 국정 교과서와 관련해 여러 건의 제보를 받았다. 교육부가 제보 내용의 진위를 조사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해, 상임위에서 관련 내용을 질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국정 교과서와 관련해선 서로 다른 이야기가 나오고 있고, 입장도 크게 충돌하고 있다. 국회 교문위원으로서 사실이 정확하게 확인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질의를 한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