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서 이탈 없으면 탄핵 정국 가능…사전 세 결집 위한 포석인 듯
  • ▲ 새누리당 지도부가 2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비상시국회의에서 대통령 출당, 탄핵 절차 착수 등을 논의한 비박계에 대해 해당행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사진은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누리당 지도부가 2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비상시국회의에서 대통령 출당, 탄핵 절차 착수 등을 논의한 비박계에 대해 해당행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사진은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탈당을 시사하면서 새누리당 분당 시나리오가 점점 현실화되는 가운데, 21일당 지도부는 비박계에 대한 비난을 쏟아냈다.

    비박계가 지난 20일 대통령을 당 윤리위원회에 회부하는 한편 탄핵 절차 착수하는 등 압박의 수위를 끌어올리자 친박계가 이를 계기로 비박계와 전면전에 나서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는 21일 서울 여의도에 있는 새누리당사에서 진행된 최고위원회 회의에서"(비상시국회의에 참석한 비박계는) 쇄신안, 개혁안, 향후 로드맵을 당장 가져오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표는 "이제는 (저의) 사퇴를 주장했던 사람들이 이후 당을 어떻게 개혁·쇄신시키고 계파와 분파를 어떻게 해결하겠다고 하는 안을 가져왔어야 맞다"면서 "(비박계 의원들은)한 달 동안 이정현 끌어내리는 것만 몰두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난 14일 오는 12월 20일을 사퇴날짜로 못 박으면서 1월 21일에 조기 전당대회를 치르는 것으로 로드맵을 제시했다. 그런데도 비박계가 뚜렷한 대안도 없이 계속 자신의 거취문제만 거론하면서 사실상 분당 수순을 밟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어 "(비박계 의원들은) 일요일에도 모여서 수없이 많이 회의하지 않았느냐"면서 "어떻게 이끌어갈지 준비는 안 하고 이제 탈당하겠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나아가 "항상 대안과 비전을 제시하며 평의원들보다 앞서나가는 지도력을 보여달라"며 "존경스럽지 못하다"고 꼬집었다.

    새누리당 조원진 최고위원은 "비주류 시국회의에서 추진하는 대통령 출당 등 작금의 행위는 해당 행위며 당 윤리위 제 소감"이라면서 "당원들의 절차적 중지 없이 자기들끼리 대통령을 출당시키려 하는 것은 정치적 패륜"이라고 못 박았다.

    조 최고위원은 "새누리당은 당헌에 기소의 경우에만 당원권 정지·출당하는 것으로 돼 있다"면서 "안되는 줄 알면서 하는 행위에 대해 분노를 넘어 비열함마저 느낀다"고 했다.

    새누리당 이장우 최고위원은 오는 22일을 이정현 대표의 사퇴 데드라인으로 제시한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김무성 대표를 향해 직격탄을 쐈다.

    이 최고위원은 "남경필 지사는 부친으로부터 지역구를 세습하듯 물려받아 그 지역에 5선 국회의원을 했고, 경기도 도지사를 했다"면서 "2대에 걸쳐 공천만 9번을 받았다. 그런 분이 탈당을 운운하는 것은 우리 새누리당 전 당원의 가슴에 비수를 꽂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 당의 어려움을 수습하고 국정 혼란을 수습할 수 있도록 앞장서서 희생하고 헌신하는 것이 (부자를 합쳐) 8선을 시켜준 당에 대한 도리라 생각한다"며 "더 이상 "해당 행위를 중단하도록 마음을 고쳐주길 바란다"고도 했다.

    김무성 대표에 대해서는 "이 당을 향해 끝없이 돌을 던지고 있다"며 "그런 분이 어떻게 5선을 하고 원내대표·사무총장을 하고 지난 대선 때 선거대책위원회 총괄본부장마저 했는지 이해할 수 없다. 새누리당을 떠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맹공을 가했다.

  • ▲ 새누리당 조원진 최고위원과 이장우 최고위원.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누리당 조원진 최고위원과 이장우 최고위원.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이날 당 지도부는 전날 검찰의 '최순실 게이트' 수사 중간 결과 발표에 대해서도 불만 섞인 목소리를 털어놨다.

    앞서 검찰은 박 대통령과 최순실 씨가 범죄 공모관계에 있다는 취지의 중간 수사결과를 발표했다. 이는 최순실 씨가 범죄를 저지르고 박 대통령이 단순히 이를 방조 또는 묵인하는 수준을 넘어섰다는 의미로 해석됐다.

    특히 검찰 특별수사본부가 "형법 제30조가 적용된다"고 밝힘에 따라 최순실에 적용된 혐의가 박 대통령에게 같이 적용될 가능성도 제기됐다. 형법 제30조는 '2인 이상이 공동하여 죄를 범한 때에는 각자를 그 죄의 정범으로 처벌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이정현 대표는 "저는 35년 정치하면서 청와대가 검찰 수사 결과에 대해 안도하는 것은 봤지만 이렇게 억울해하는 것은 처음 봤다"면서 "(청와대의 반응을 보고) 국민은 앞선 정권과 달리 청와대가 외압을 해사해 권력 비리 수사에 대한 축소나 왜곡이 있었던 것은 아닌 것 같다고 하는 생각을 가졌을 것 같다"고 내다봤다.

    조원진 최고위원은 "후속 특검 수상에 대한 압박 등 다급해진 검찰의 고민을 알고 있지만 조사 한 번 하지 않고 여론을 의식해 공모 피해자로 몰아가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면서 "검찰 발표에 심히 유감을 표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처럼 새누리당 지도부가 전방위적 공세로 나선 것은 비박계가 대통령 탄핵·출당을 결심하면서 탄핵정국이 될 것을 염두에 두고 이를 대비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전날 새누리당 비박계는 국회에서 열린 비상시국회의를 통해 대통령 탄핵 절차 착수에 동의한 의원이 32명이라고 밝혔다. 이는 야당과 단일대오를 형성할 경우 탄핵소추안을 가결할 수 있는 숫자다. 이에 친박계가 세를 결집시키며 탄핵정국에 대비한다는 설명이다.

    실제로 이정현 대표는 같은 자리에서 야당에 대해서도 탄핵·하야·거국중립내각 총리 중 한 가지만 대안으로 제시하라고 압박했다.

    그는 "하야를 하게 되면 2개월 만에 차기 대통령선거를 다시 하게 되는데, 거국중립내각 총리가 무슨 의미가 있느냐"면서 "솔직히 말해서 (문재인 전 대표 등 야당 대권 후보들이) 두 달 만에 빨리 대통령이 되고 싶다는 것 아니냐"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