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립학교 법인연합회, 학부모단체...잇따라 지지 입장 밝혀
  • ▲ 지난달 28일 공개한 국정교과서 현장검토본. ⓒ 뉴데일리DB
    ▲ 지난달 28일 공개한 국정교과서 현장검토본. ⓒ 뉴데일리DB


    지난해 11월28일 교육부가 공개한 국정 교과서 3종(고교 한국사교과서, 중학교 역사 1·2 교과서)의 현장검토본에 대해, 사립 초·중·고등학교 법인협의회와 전국의 4년제 사립대학 법인협의회, 사립 전문대학 법인협의회 등 교육기관이 일제히 성명을 내고, “교육현장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한 교과서”라는 평가를 내렸다.

    ‘학교를 사랑하는 학부모모임’(학사모)과 전국학부모교육시민단체연합, 국민교육감시단 등 교육·학무모단체도 “국정교과서는 기존 검인정 교과서가 안고 있던 좌편향 문제를 개선하는 등 균형감을 갖췄다”고 밝히면서, 기존 방침대로 올해 3월 신학기부터 국정교과서를 사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교육단체와 학부모, 교육기관들이 국정교과서 현장검토본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내면서, 국정교과서의 내용을 객관적인 시각에서 바로 봐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현장검토본까지 나온 국정교과서는 야당과 좌편향 언론의 전방위적인 비난공세에, 발행 자체가 무산될 위기에 처했으나, 내용을 살펴본 교육자와 학무모 등이 “현장에서 쓰기에 부족함이 없는 교과서”라는 판단을 내리면서, 기사회생의 기회를 맞고 있다.

    야당과 좌편향 언론, 전교조, 기존 검인정교과서를 집필한 역사학계 등은 현장검토본이 공개되기도 전부터, ‘최순실 교과서’, ‘친일·독재 미화’ 등의 자극적 표현을 동원해, 국정교과서를 폄훼하는 데 앞장섰다.

    이들은 현장검토본이 공개된 이후에도, 합리적 근거 없이 “국정교과서가 친일독재를 미화하고 있다”며 헐뜯기에 나서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사립초중고법인협의회(이하 협의회)의 지지성명은, 여론의 흐름을 되돌리는 데 있어 중요한 변곡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협의회는 지난해 11월30일 성명서를 내고 "정부는 12월 23일까지 각계 의견을 수렴하고 논란을 최소화해, 교과서가 내년도 교육과정과 학사일정에 차질 없이 사용될 수 있도록, 국정 발행을 조속히 추진하라"고 요구했다.

    협의회는 전국 1,653개 초·중·고교를 운영하는 900개 법인 이사장들의 모임이다. 협의회는 지난달 24일 총회를 열고,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에 대한 분석과 판단을 회장단(최현규 회장과 전국 16개 시·도 회장들)에 맡겼다. 이에 따라 회장단은 교과서 내용을 검토한 뒤  성명을 냈다고 협의회는 밝혔다.

    이경균 한국사립초중고법인협의회 사무총장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국정교과서 검토 결과 검인정교과서의 좌편향 서술에서 벗어나, 균형 잡힌 시각을 갖춘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 ▲ 사립초중고법인협의회 성명서. ⓒ 뉴데일리DB
    ▲ 사립초중고법인협의회 성명서. ⓒ 뉴데일리DB


    이경균 총장은 "좌우(左右)어느 쪽으로도 치우치지 않고 공(功)과 과(過)를 다 넣어준 것으로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이 사무총장은 "자라나는 아이들이, 역사적 사실에 근거해 우리나라의 정통성에 자부심을 갖도록 만드는 게 중요하다. 기존 검인정교과서는 암울한 사건만 기술하고, 학생들이 우리나라의 정체성을 찾지 못하게 만들었다. 오히려 북한이 자주성을 가진 나라처럼 보이게 했다“며, 기존 검인정 역사교과서의 反국가·좌편향적 서술태도를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는 “국정 역사교과서가 이런 문제점을 개선한 것은 고무적”이라고 평가했다.

    실제 일부 검인정 교과서는 한국의 정치를 설명하면서 20번 이상 ‘독재’라는 표현을 쓴 반면, 북한 체제에 대한 설명에서는 ‘독재’라는 단어를 거의 사용하지 않아 뚜렷한 좌편향성을 드러냈다.

    일부 검정 교과서는 분단의 책임이 남북 모두에 있는 것처럼 기술하거나, 주민에 대한 극심한 인권 탄압과 천안한 폭침 등 북한이 저지르고 있는 악행을 제대로 서술하지 않아, 친북·좌편향 논란을 초래했다.

    협의회는 현장검토본에 대한 분석결과, 이런 문제점이 크게 개선됐다고 밝혔다.
    다음은 이경균 사무총장과의 약식 인터뷰를 요약 정리한 것이다.

    기자, 굵은 글자.
    이경균 사무총장, 파란색 글자.


    야당과 속칭 진보교육감들은 국정교과서에 ‘친일·독재 미화’라는 낙인을 찍고 있다.

    “좌우 이념을 떠나 교육에서만큼은 가치중립적이어야 한다. (진보교육감들은) 근거도 없이 '친일 교과서'로 몰아가고 있다. 국정교과서는 '친일파 명단'을 반영하고, 독립지사들의 행적도 충분히 담았다. 현장검토본을 살펴본 결과, 이승만 정권 아래서 친일파 창산이 미흡했다는 점을 분명하게 밝히고 있다.”


    진보교육감 등의 ‘친일·독재 미화’ 주장에 동의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교과서 내용 중 어떤 부분이 친일로 보인다는 구체적 근거도 없이 교과서에 친일 프레임을 씌우고 있다. 친일에 대한 각자의 생각은 다를 수 있다. 어떤 점을 친일이라고 규정해야 하는 지 밝히지도 않고, 근거 없이 '친일'이라는 구호를 외쳐서는 안 된다. 교육부가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밝혔는데도, (진보교육감들은) 이를 거부하고 있다.”


    국정교과서를 반대하는 이들에게 당부할 말이 있다면.

    "국정교과서를 물어뜯지만 말고, 검인정 교과서 대신 국정교과서가 나오게 된 배경이 무엇인지부터 짚어야 한다고 본다.“


    박정희 대통령의 공을 너무 많이 기술했다는 비판도 있는데.

    “재임 기간이 길었던 만큼 내용도 많을 수밖에 없다고 본다.”


    속칭 진보진영은, ‘대한민국이 1948년 8월15일 수립됐다’고 기술한 부분을 문제 삼으면서, ‘친일을 미화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어떻게 생각하나?

    “(국정교과서 현장검토본은) 대한민국이 임시정부의 법통을 이어받았음을 인정하고 있다. 국가의 3요소인 국민, 영토, 주권을 완벽하게 갖춘 것이 48년이었기 때문에 대한민국 수립이라고 쓰는 것이 맞는다고 본다. 대한민국 수립이라고 쓴다고 임시 정부에서 활동했던 분들의 공로를 무시하는 것은 아니지 않은가.”


    한국대학법인협의회와 전문대학법인협의회도, 사립초중고법인협의회와 같은 입장을 밝혔다.

    두 협의회는 성명서를 통해 “초중등교육법에 근거해 교육부 고시로 발행되는 국정 역사교과서는, 시대에 따라 자유민주주의와 국가정통성이 좌우되지 않도록, 각계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내년도 학교수업과 역사교육에 지장이 없도록, 국정교과서 준비를 철저하게 해 줄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학교를 사랑하는 학부모의 모임’(학사모)도 국정교과서에 찬성 입장을 나타냈다.

    최미숙 학사모 대표는 "검토본을 보니 과연 친일·독재 미화 논란이 일어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했다. 균형이 잘 잡혀있다고 본다. 예전 (검인정) 교과서가 북한을 서술할 때, 북한 관점을 그대로 실었다면 지금은 균형이 잡혀있다"고 말했다.

    최 대표는 "무조건 반대가 아니라 검토를 하고 의견을 내면 된다. 검토가 끝나기도 전에 무조건 거부하고 부정적인 여론을 몰아가는 것은 안 된다“며, 진보진영의 마녀사냥식 행태에 강한 우려를 표했다.

    조희연 교육감이, ‘국정교과서 사용 거부’를 일선학교 교장들에게 사실상 강요한 사실에 대해서는 “학생과 학부모의 학습권, 교육권을 침해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최미숙 대표는 "역사를 이념문제로 봐선 안 된다. 학생들에게 올바른 역사관을 심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국정교과서 현장검토본 내려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