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강제 하야 반대’ 집회에 나선 청년들의 속사정
  • 3일 서울 도심 곳곳에서, 헌법 절차를 무시한 대통령 하야는 있을 수 없다며 '하야 반대' 집회에 참석한 시민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3일 서울 도심 곳곳에서, 헌법 절차를 무시한 대통령 하야는 있을 수 없다며 '하야 반대' 집회에 참석한 시민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박근혜 대통령 무조건 퇴진'을 외치는 주말 촛불집회가 6주째 이어지는 가운데, 여의도를 비롯해 서울역과 동대문 등 서울 도심 곳곳에서는 '헌법 절차 준수'를 강조하면서, 하야에 반대하는 맞불집회가 동시다발적으로 열렸다. 

    3일 '새로운 한국을 위한 국민운동'이 서울역 광장에서 개최한 탄핵반대 집회에는 주최 측 추산 5,000여명의 참가자들이 모여 "헌법 질서 수호"를 외쳤다.

    '박근혜 대통령을 사랑하는 모임'(박사모)은 같은 날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앞에서 '헌정질서 수호를 위한 국민의 외침' 집회를 열었다. 주최 측 추산 3만7,000여명이 참여했다.

    애국단체총협의회, 한국자유총연맹, 재향군인회, 재향경우회 등 2,000여개 단체들도 같은 날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우리나라지키기 한마음 국민대회'를 개최했다. 

    애국단체들은 "법적 절차에 따른 질서있는 퇴진이 법치주의를 확립하는 길"이라며, "강제적인 대통령 하야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한마음 국민대회'에는 주최 측 추산 1만여명의 시민들이 모여, "법치주의 확립해 자유민주주의 지키자"는 구호를 연발했다. 

    이날 '한마음 국민대회'에는 청년, 학생들이 무대에 올라 '무조건적이고 강제적인 대통령 퇴진'은 헌법이 보장하는 자유민주적 기본질서를 훼손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며, '강제 하야'에 반대하는 이유를 조목조목 설명했다.

    한 20대 청년은 "국정공백이 너무 심각하다. 국회가 더이상 법치주의와 헌법적 절차를 무시하는 현실을 두고만 볼 수 없었다"며 참석 배경을 설명했다. 


  • 무조건적인 하야는 '법치주의'에 어긋난다며 하야 반대 집회에 참석한 20대 청년들. ⓒ뉴데일리 강유화 기자
    ▲ 무조건적인 하야는 '법치주의'에 어긋난다며 하야 반대 집회에 참석한 20대 청년들. ⓒ뉴데일리 강유화 기자


    또 다른 한 청년은 "촛불을 들어야만 청년인가요"라고 반문하면서, "촛불 집회에서 내란 음모죄로 수감된 이석기 석방을 외치고, 한상균 노조위원장 석방하라는 문구를 보고 문제가 있다고 생각해 이곳으로 발길을 돌렸다"고 했다. 

    이날 청년 대표로 나선 김예원 학생은 ‘국민에게 보내는 메시지’를 통해 “법적 절차가 있음에도 하야를 강제하는 집회가 열리고 있다. 그러나 자유민주주의 국가의 근본은 법치다. 대통령도 물러나야할 과오가 있다면 헌법에 따라서 탄핵하면 된다. 수십만의 촛불과 농기계와 트랙터가 필요할 일이 없다”고 했다. 

    김예원 학생은 “치열한 국제경쟁 속에서 국가는 한번 쓰러지면 복원력을 잃는다. 그 피해는 우리 청년들이 입게 된다. 대통령에 대한 분노와, 시민혁명을 통해 정권을 바꾸는 것은 전혀 다른 문제다. 이제 냉정을 되찾고, 법치로 처리하는 성숙한 시민의식을 갖춰야 한다”고 호소했다.

    김동근 대한민국청년대학생연합대표는 결의문을 통해 “대한민국은 자유민주주의 법치국가다. 최순실 국정개입 문제와 관련된 대통령 거취는 헌법 절차에 따라 정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동근 대표는 “여당은 집권당으로서 대통령 거취와 상관없이 정책을 이끌어갈 의무가 있다.국민에 대한 책임을 다하라. 야당은 정권쟁취를 위해 기회주의적 태도로 일관하고 체제를 부정하는 행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그는 “법치를 초월한 혁명적 정권 교체에 반대한다. 자유민주주의 체제 수호를 원하는 다수의 침묵하는 국민을 기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상훈 애국단체총협의회 상임의장은 대회사에서 “우리나라는 법치국가다. 헌법에 대한민국은 자유민주주의국가로서 선거에 의해 정권을 교체하도록 하고 있다. 그런데 촛불시위를 통해 대한민국 정권이 전복되거나 바뀌면 되겠느냐”고 규탄했다. 

    이상훈 상임의장은 “법과 선거에 따라 질서 있게 정권이 교체돼야 한다. 박 대통령이 (3차 담화에서) 국회에서 날짜를 정해 달라고 한 이상 무조건적인 탄핵은 안 된다”고 밝혔다. 


  • '촛불만 국민이냐 우리도 국민이다'라는 문구가 담긴 손피켓을 든 시민.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촛불만 국민이냐 우리도 국민이다'라는 문구가 담긴 손피켓을 든 시민.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권영해 나라사랑기독인연합 상임의장은 “박근혜 정부는 임기가 5년으로 유한한 정권이지만 대한민국은 영원하다”며, 현재의 국정 혼란을 더 이상 방치해선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권영해 상임의장은 “우리는 민주주의 국가다. 대의 정치를 하고 있다. 국회의원들이 정치를 잘했다면 이런 일이 없었을 것”이라며, 국회도 현 상황을 수습해야 할 의무가 있음을 지적했다. 

    도태우 한반도뉴패러다임아카데미 대표는 “촛불이 헌법을 태울 수는 없다. 헌법은 자유민주주의의 요체이며 자유민주주의는 대한민국의 혼이다. 헌법과 법치를 떠나 자유민주주의가 존립할 수 없고 자유민주주의를 떠나 대한민국이 존재할 수 없다”고 밝혔다. 

    도태우 대표는 “자유민주주의는 대한민국을 축복으로 이끈 열쇠였다. 자유민주주의를 택한 결과 약 70여년 만에 산업화, 민주화를 동시에 달성한 나라가 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도 대표는 “그런데 오늘날 우리는 오히려 헌법을 내세우며 헌법을 농락하고, 검사의 자격으로 헌법질서의 정점인 국가원수의 지위를 예사로 짓밟고 있다. 자유언론이라는 이름으로 다수 국민의 이견을 원천 봉쇄하며, 무책임한 오보로 선동을 일삼고 있다. 자유대한을 침몰 직전으로 몰아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조영환 올인코리아 대표는 여론에 따라 휘둘리는 검찰의 수사 태도와 객관적 사실에 대한 검증도 없이 일단 쓰고 보자는 식으로 오보를 쏟아내고 있는 언론의 무책임한 보도 행태를 강력하게 비판했다. 국민과 국가의 안위보다는 당리당략을 앞세워, 정국혼란을 더 악화시키고 있는 정치권의 무능함에 대해서도 신랄한 비판을 쏟아냈다.

    한정석 미래한국 편집위원은 “언론이 오늘은 100만, 내일은 200만이 모일 것이라며 미리 집회 숫자를 점쳐서 보도하고 있다. 언론은 진실을 추구하고, 사실에 의한 보도를 해야 함에도 이를 지키지 않고 있다”며, 보도준칙을 외면한 언론의 행태에 강한 유감을 나타냈다.

    그는 종편 채널 JTBC가 최순실씨 것이라고 밝힌 태블릿 PC의 정확한 입수경위를 확인해야 한다며 검찰의 수사를 요구하기도 했다.

  • 탈북자 출신 1호 박사인 이애란 자유통일연구원장.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탈북자 출신 1호 박사인 이애란 자유통일연구원장.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이애란 자유통일문화원장은 김일성 일가의 오랜 독재 체제에 따른 북한의 참혹상을 공개하며, “대한민국이 자유민주주의로 이만큼 살게 됐는데, 북한에 충성하고 대한민국 전복하자는 세력을 따라 촛불을 드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애란 원장은,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체제의 우월성을 설명하며, 법적 절차에 따라 박근혜 대통령의 거취 문제를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애란 원장은 박근혜 대통령의 거취와 관계없이, 개성공단 폐쇄, 대북압박 정책 등은 계속 이어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양태호 육해공해병대대령연합회장은  "북한은 매일 남쪽을 쓸어버리겠다며 노골적인 도발 위협을 가하고 있는데, 지금 상황을 보면 월남패망 직전이 연상된다. 더 이상의 촛불시위는 국가 위기를 초래하고 그 피해는 국민들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 북한은 현재의 혼란이, 남한 내 종북세력의 확산이라는 오판을 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경자 공교육살리기학부모연합 대표는, 최순실씨 사건을 ‘국정 역사교과서’와 연결시키고 있는 속칭 진보의 행태를 비판하며, 내년도 국정교과서 사용이 차질없이 진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경자 대표는 기존 검인정 교과서의 ‘친북-좌편향적’ 서술을 지적하며, "교과서가 10년 이상 잘못됐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국가가 책임지고 역사교육을 시켜달라고 국정화운동까지 벌인 것 아니냐"고 되물었다. 

    이경자 대표는 "국정 교과서에는 역사를 균형있게 담으려 한 흔적이 역력한데, 전교조와 좌파단체들은 교육부 현장검토본이 나오자마자 ‘친일 미화 교과서’,‘ 최순실 교과서’ 등 총 공세를 퍼붓고 있다"며, 국정교과서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을 호소했다.

    이 대표는 “전교조와 좌파교육감은 국정교과서를 사용하지 않겠다며, 자신들 멋대로 교육을 끌고 가고 있다. 서울교육감 조희연은 중학교 1학년에 역사교육과정을 편성해 국정교과서를 신청한 학교장을 교육청으로 불러, 국정교과서를 쓰지 말라고 명령했다”며, 속칭 진보의 고압적 태도를 강하게 비판했다. 

    이 대표는 "검인정 교과서를 통해 교육받은 아이들이 국가를 부정하고, 누군가를 비판하고 무조건 반대하는 부정적 인간으로 자라고 있다. 나라에 대한 애국심은 전혀 찾아볼 수가 없다. 광화문 촛불집회에 나가 혁명정권을 세우자고 한다"며 한탄했다. 

    그는 "이제는 올바른 국가관과 세계 속 우리나라의 위치를 정확하게 가르쳐야 한다. 국정교과서 집필에 수십명의 교수진 참여했다. 5~6명이 모여 만든 검정 교과서와는 비교가 안 된다"고 말했다.

  • 애국단체총협의회 등 2000여개의 애국단체들은 3일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개최한 '우리나라지키기 한마음 국민대회'가 끝난 뒤, 국회의사당 앞으로 행진을 시도했다. ⓒ뉴데일리 강유화 기자
    ▲ 애국단체총협의회 등 2000여개의 애국단체들은 3일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개최한 '우리나라지키기 한마음 국민대회'가 끝난 뒤, 국회의사당 앞으로 행진을 시도했다. ⓒ뉴데일리 강유화 기자

    김경재 한국자유총연맹 총재는 "100만 인파가 요구한다고 입장을 바꾸는 정치권과 언론이 국정농단의 최고 책임자"라고 주장했다. 

    김경재 총재는 "최순실의 존재를 알면서도 대통령에게 충언 한마디 하지 못해 대통령을 비극으로 끌고 간 새누리당이 뻔뻔하게 앉아 밥그릇 싸움만 할 수 있느냐"며 안타까움을 나타냈다.

    김 총재는 "야당은 대통령이 자신의 거취를 국회에 맡긴 만큼 정치 셈법에서 벗어나 국정 수습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기수 바른교육실천행동 공동대표는, 대통령께 보내는 메시지를 통해 "박근혜 대통령은 국민들이 대통령 하야를 주장하는 촛불시위를 벌이고 있다고 해도, 스스로의 판단만으로 임기를 마쳐서는 안 된다"고 조언했다.

    김기수 대표는 "자유민주주의 법치국가에서 광장의 고함으로 정권이 교체되서는 안 된다. 대통령으로서 현 정부를 선택한 다수국민에 대한 의무와 헌법상 책무를 다해야 한다. 남은 임기동안 대한민국을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