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사업비 2조 8,463억원 투입, 2020년 준공계획
  • ▲ 대구경북 유일 컨테이너인 포항영일만항이 4세대 항만을 목표로 개발이 진행중이다. 사진은 영일만항 야드 전경.ⓒ경북도 제공
    ▲ 대구경북 유일 컨테이너인 포항영일만항이 4세대 항만을 목표로 개발이 진행중이다. 사진은 영일만항 야드 전경.ⓒ경북도 제공

    대구경북 유일한 컨테이너항만인 포항영일만항이 종합적 항만물류 기능은 물론, 산업 및 경제활동 중심지, 해양관광 기능 등을 포함하는 4세대 항만을 목표로 개발이 한창 진행 중이다.

    포항영일만항 개발사업은 총사업비 2조 8,463억원이 투입되며, 접안시설 16선석, 방파제 7.3km, 항만배후단지 1,263천㎡, 국제여객부두 310m 등을 조성하는 대규모 항만개발 사업이다.

    지난 2009년 8월, 포항영일신항만(주) 민자 컨테이너부두(2천TEU급 4선석) 개장을 비롯, 현재까지 일반부두(2선석), 역무선 부두, 어항 및 기타시설, 북방파제(1·2단계), 남방파제(1단계) 등이 준공됐다.

    올해 4월에는 국제여객부두 기본 및 실시설계가 착수돼 본격 사업이 추진중에 있고 내년 2월 설계가 완료되면 6월에 착공해 2020년까지 준공한다는 계획이다.

    2009년 8월 컨테이너부두 4선석으로 개장한 포항영일만항은 2016년 10월 기준 누적 물동량 80만4천TEU를 달성했다.

    개장 첫해 5,257TEU 처리를 시작으로 쌍용, 마쯔다의 대(對)러시아 자동차 수출물량과 포스코 및 철강산단의 물동량 확보로 매년 화물처리량이 증가해 2012년에는 14만7천TEU의 화물을 유치했다.

    하지만 대부분 주1항차로 짧은 화물인도기간(Lead Time)을 선호하는 화주 및 국제물류주선업자(이하 포워더)들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이에 포항 및 인근지역으로 수출입되는 화물이 많은 국가 및 도시를 특화항로로 지정해 신규 항로를 개설하고, 개설된 항로로 화물을 유치해 항차수를 늘려가는 점차적인 해상 네트워크 확장을 계획 중이다.

    경북도 관계자는 “영일만항의 화물유치를 위해 인센티브 지급과 포트세일즈를 계속 병행할 것이며, 사업재구조화와 항만인프라 조성을 위한 중앙부처와 협의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