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최순득·우병우 등 주요 인사 '동행 명령'에도 불참하자 고발 등 엄중 조치 예고
  • 새누리당 민경욱 원내대변인. 사진은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의원이 탄핵 반대의원을 추정해 SNS에 게재하자 이에 대해 항의하는 모습. ⓒ뉴시스 DB
    ▲ 새누리당 민경욱 원내대변인. 사진은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의원이 탄핵 반대의원을 추정해 SNS에 게재하자 이에 대해 항의하는 모습. ⓒ뉴시스 DB

    새누리당 민경욱 원내대변인이 최순실 사태 국정조사 청문회에 불참석한 증인들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중히 처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 원내대변인은 7일 서면브리핑을 통해 "진상 규명의 자리를 거부하려는 태도는 사실과 담을 쌓으려는 태도"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최순실 국정농단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청문회가 진행되고 있지만, 최순실을 비롯한 핵심 증인들이 불참했다"면서 "법과 제도에 따라 진행되는 진상 규명 절차에 나와 자신들과 관련된 모든 의혹에 대해 진실하게 밝히고 법의 심판을 기다려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국정조사특위는 불출석 증인 중 일부에 대해 '국회에서의 증언 및 감정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동행명령장을 발부했다"면서 "동행명령장 발부에도, 이들이 국회 출석을 거부할 경우, 고발 등 엄중 조치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국회는 전날부터 최순실 사태에 대한 진상규명을 위한 청문회를 열고 증인들을 한 자리에 불러모았다. 여기에는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을 비롯한 재벌 총수들이 국회에 집결하면서 진풍경을 연출하기도 했다.

    그러나 7일, 정작 이번 사태를 직접 일으킨 것으로 지목되는 증인 중 13명의 출석이 불발되면서 '반쪽짜리 청문회'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13명에는 우병우·홍기택·최순실·최순득·안종범·정호성 등의 이름도 있었다.

    국회는 '동행 명령'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 했지만, 장시호를 제외한 대부분이 동행명령에 불응하거나 잠적하면서 실제 증인 참석으로는 연결되지 못했다.

    한편, 민경욱 대변인은 최근 "탄핵안 가결까지 촛불을 들고 국회를 향해 행진해야 한다"고 주장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에 대해서도 강도 높은 비판을 쏟아냈다.

    민 대변인은 "문재인 전 대표는 대통령 탄핵을 헌법에 따라 추진하면서 동시에 대통령 즉각 퇴진을 외친 헌법파괴 태도를 보였다"면서 "이에 대한 비판이 비등한데도 촛불선동까지 하고 있으니 참으로 무책임한 처사가 아닐 수 없다"고 지적했다.

    나아가 "추미애 대표가 탄핵 이후 로드맵을 가진 것은 아니라고 말한 것만 봐도 문재인 전 대표는 탄핵 이후 안정적인 정치 일정에는 전혀 관심도 없는 것을 알 수 있다"며 "그저 조기 대선에만 매달려 국정 수습은 나 몰라라 하는 무책임한 행보에 매몰돼 있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탄핵은 헌법기관인 국회의원의 양심과 소신에 따라 법 절차에 의거해 진행될 것"이라며 "촛불민심을 국회에서 이성적이고 합리적 대안으로 찾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