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들, 거리낌 없이 “이석기 석방” 구호 외쳐
  • 11일 광화문광장에서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7차 촛불집회가 열렸다.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11일 광화문광장에서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7차 촛불집회가 열렸다.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가결된 후 첫 주말인 10일, 광화문 일대와 효자동치안센터 앞에선 정치전(政治戰)에서 승리한 군병들이 전리품을 나눠 갖는 시간을 가졌다. 이들은 승리에 취한 듯 패잔병의 머리를 끝까지 쳐야 한다며 승전가를 불러댔다. 이날 울리는 함성들은 '대의민주주의 확립'이나 '법치주의 수호'와는 거리가 멀었다.

참여연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4·16연대 등이 결집한 '박근혜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이하 퇴진행동)'은 '박근혜정권 끝장내는 날, 안 나오면 쳐들어간다'라는 주제로 7차 촛불집회를 열고 "세상을 완전히 바꾸자"라며 시민들을 선동했다. 

퇴진행동을 포함한 좌파성향의 사회단체 관계자들은 "박근혜 정권의 모든 정책을 전면 중단해야 한다"며 ▲노동개악 폐지 ▲한상균 석방 ▲재벌 해체 ▲세월호 진상 규명 ▲사드배치 철회 ▲국정교과서 철회 ▲통합진보당 해산 취소 ▲정치적 양심수(이석기) 석방 ▲개성공단 원상 복구 ▲박 대통령 구속 등을 요구했다. 

탄핵에 성공한 야당과 속칭 진보진영이 분식집 메뉴 나열하듯 요구한 사항들은, 대통령 탄핵을 초래한 비선실세 국정농단과는 관련이 거의 없는 정치적 구호들이다. 특히 통합진보당 해산 취소나 양심수(이석기) 석방, 한상균 석방 등은 이번 파문과 전혀 관계가 없을 뿐만 아니라, 친북-반국가 성향을 노골적으로 드러내는 일부 극좌 사회단체가 입버릇처럼 주장해온 사안들이란 점에서 사태의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퇴진행동은 "박 대통령 탄핵안 가결은 끝이 아닌 시작이다. 축배를 들기엔 아직 이르다. 박 대통령은 지금 당장 퇴진해야하고 구속해야 한다"며 "적폐 청산의 촛불을 더욱 확산시키자"고 했다. 퇴진행동이 일선에서 촛불을 치켜들고 지휘하자, 시민들은 특별한 거부감 없이 구호를 따라 외쳤으며, 주최 측이 나눠 준 폭죽을 터뜨리며 행사를 즐겼다. 

서울 곳곳에서 사전집회를 열었던 진보성향 사회단체들은 오후 4시부터 청운로와 효자로, 삼청로 등 3개 방향으로 행진하면서 청와대를 에워쌌다. 퇴진행동은 오후 6시께 광화문광장으로 돌아와 가수 공연 등 본집회를 이어갔으며, 7시 30분이 지나자 2차 청와대 포위행진을 강행했다.

이날 촛불을 든 인원은 경찰추산 9만 명(주최측추산 60만 명)으로 집계됐다. 서울경찰청은 폭력사태와 불법시위를 대비해 228중대 1만8,200여명의 경찰을 배치했다.

  • 황교안 국무총리 겸 대통령 직무 권한대행.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황교안 국무총리 겸 대통령 직무 권한대행.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황교안도 공범", "정치보복 당한 이석기"… 근거없는 주장 난무
    시위대는 황교안 국무총리의 대통령 권한대행에 질색하는 모습을 보였다. 국회에서의 탄핵 의결에 따른 지극히 자연스런 결과임에도, '국가안보'라는 말에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좌편향 사회단체 회원들은 강한 거부감을 나타냈다.
    청와대와 100m 거리인 효자동치안센터 앞에선 4·16연대를 비롯한 시위대가 황교안 총리를 거세게 비난했다.
    4·16연대 관계자는 "황교안이 권력을 승계해선 안된다. 우리는 황교안을 저 자리에 앉히려고 촛불든 게 아니다". 황교안도 공범"이라고 선동했다.
    정강자 참여연대 대표도 본집회에서 "우리는 광장에 모여 황교안 직무대행과 그 내각에 대해 공동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 이석기 전 의원 석방을 요구하는 피켓.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이석기 전 의원 석방을 요구하는 피켓.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내란선동 및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수감 중인 이석기 전 의원의 석방을 요구하는 목소리는 이날도 시위현장 곳곳에서 울려퍼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