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당하는 비박계 의원들에 "국민은 대선 앞둔 이합집산으로 볼 것"
  • ▲ 새누리당 소속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가 22일 당 잔류를 선언하면서 비박계 탈당 인원에 대해 "탈당 명분이 없다"고 일축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누리당 소속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가 22일 당 잔류를 선언하면서 비박계 탈당 인원에 대해 "탈당 명분이 없다"고 일축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가 새누리당 잔류를 선언했다. 또 탈당키로 한 의원들에게 "명분이 없다"고 지적했다. 탈당파들이 여러가지 명분을 들고 있지만, 대선을 앞두고 벌어지는 정치권의 이합집산에 불과하다는 설명이다.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는 22일 MBC 라디오 〈신동호의 시선 집중〉에 출연해 "저는 새누리당에 있겠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김 전 지사는 "이번에 탈당한 분들은 대통령 선거의 유불리 때문에 탈당했다고 본다"면서 "책임과 혁신이 보수의 기본적 갈 길인데, 책임이 맞춰 혁신 노력을 좀 더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탈당한다고 해서 완전히 세탁돼서 새로운 사람이 되는 것이 아니다"라면서 "새누리당과 어떤 다른 이념과 정책이 있는지도 국민은 분간하기 힘들 것"이라고 짚었다.

    최근 새누리당의 비박계 의원들은 오는 27일 집단 탈당키로 하고 가칭 '보수신당' 창당에 뜻을 모았다.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는 30명 이상의 규모가 될 전망이다. 보수 분열이 눈앞에 다가온 셈이다.

    비박계 의원들은 비록 '친박 패권주의'를 비판하면서 당을 떠났지만 김 전 지사의 주장은 당을 박차고 나갈 만한 명분은 아니었다는 지적이다.

    다만, 김 전 지사는 친박계에 대해서도 날을 세웠다. 유승민 비대위원장 카드를 받지 않은 것은 물론 윤리위원회에 친박 위원들을 다수 임명하는 등 여러 차례에 걸쳐 혁신의 기회를 놓치고 있다는 것이다.

    김 전 지사는 "지난 총선 패배 이후 즉시 혁신하지 않고 그냥 기득권을 누리려 했던 점에서 치명적 실수가 시작됐다고 본다"며 "친박계 핵심 세력에 대한 징계 차원의 조치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그는 당 혁신을 이끌 차기 비대위원장에 대해 "정치도 좀 알면서 국민 뜻에 맞춰 당을 많이 바꿀 수 있는 혁신의 능력과 경험, 의지가 있는 분이 적합하다"면서도 "저는 비대위원장을 자천할 생각은 없다"고 잘라 말했다.

    나아가 "반기문 사무총장의 입국에 따라 보수정당 쪽에서는 또 한 번 상당한 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면서 "잘 대처를 하려면 혁신을 통해 국민의 공감을 얻는 새누리당, 보수의 혁신이 있어야 되겠다"고 강조했다.

    현재 새누리당은 친박과 비박을 막론하고 뚜렷한 대선주자가 없는 상태다. 보수진영 후보로 거론되는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20일 뉴욕에 있는 유엔 본부에서 기자들과 만나 "모든 계파와 대화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상태다.

    이에 반 사무총장이 기존 새누리당과 함께할지, 탈당한 비박계가 새로 창당할 보수신당과 함께할지에 따라 정치지형에 큰 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는 관측이다.

    김 전 지사는 "우리 당에도 정진석 의원, 정우택 원내대표 등 반기문 총장과 가까운 분들이 많이 계시다"면서 "민주적이고 치열한 과정을 통해 대선 후보를 만들어내고 또 승리할 수 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