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N "러시아, 모스크바內 국제학교 폐교 명령" 美제재조치에 '맞수'
  • 미국 정부가 러시아의 '美대선 개입 해킹' 의혹에 대한 고강도 보복 조치에 돌입했다. 사진은 관련 美'NBC 뉴스'보도영상 일부.ⓒ美'NBC 뉴스' 보도영상 캡쳐
    ▲ 미국 정부가 러시아의 '美대선 개입 해킹' 의혹에 대한 고강도 보복 조치에 돌입했다. 사진은 관련 美'NBC 뉴스'보도영상 일부.ⓒ美'NBC 뉴스' 보도영상 캡쳐


    미국 정부가 러시아의 '美대선 개입 해킹' 의혹에 대한 고강도 보복 조치에 돌입했다. 美정부는 러시아 외교관 추방 등을 실시하며 이른바 대(對) 러시아 제재안을 공식 발표했다.

    美'CNN', '폴리티코' 등 복수의 외신은 이 같은 소식을 전하면서 미국의 대 러시아 제재안은 ▲러시아 외교관 추방 ▲미국 내 러시아 공관시설 폐쇄 ▲해킹 관련 기관과 개인에 대한 경제제재를 골자로 한다고 29일(현지시각) 보도했다.

    美정부의 이번 조치에 따라 워싱턴 DC에 위치한 駐미국 러시아대사관과 샌프란시스코 총영사관에 근무하는 외교관 35명은 72시간 내에 미국을 떠나야만 한다.

    또한 美정부는 뉴욕과 메릴랜드 州에 각각 위치한 러시아 정부 소유 시설 2곳을 폐쇄 조치했다. 이에 따라 30일 오후를 기점으로 모든 러시아 관계자들은 해당 시설을 이용할 수 없다.

    美'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폐쇄 조치된 곳 중, 메릴랜드 소재 시설은 1970년대 러시아가 외교관들에게 휴식공간을 제공한다는 명분으로 구매했다. 하지만 80년대 들어 러시아 비밀공작 시설이 있다는 의혹이 끊임없이 제기됐던 곳이기도 하다.

    美정부는 해킹 단체 '펜시 베어'의 배후로 지목된 러시아 연방보안국(FSB)와 러시아 군사정보국(GRU) 등 러시아 정보기관 관련 개인에 대한 경제제재도 시행했다.

    美정부의 조치에 따라 발렌티노비치 코로보프 GRU 국장 등을 포함해 관계자 4명은 미국 내 자산이 동결되며 미국 기업과의 거래가 불가능하다.

    美정부는 이와 함께 미국 내 은행과 기업 해킹과 연관된 에브게니 미하일로비 보가체프와 알렉세이 알렉세예비치 벨란 등 개인 2명과 관련해서도 경제제재 조치를 내렸다.

    버락 오바마 美대통령은 이날 성명을 통해 "이번 제재는 미국의 이익을 침해하려는 것에 대한 대응"이라며 "해킹은 러시아의 고위층이 지시한 것"이라고 말해 사실상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겨냥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추가 제재 가능성도 언급했다. 그는 "그동안 러시아 정부에 사적, 공적으로 (대선에 개입하지 말 것을) 경고한 바 있다"면서 "이번 제재가 러시아의 공격에 대한 대응의 전부가 아니다"고 덧붙였다.

    러시아는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러시아 관영 '러시아 투데이(RT)'에 따르면 드미트리 페스코프 러시아 대통령 공보비서는 이날 "(美정부의 대 러시아 제재는) 오바마 대통령의 예측불가능하고 공격적인 외교정책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이런 결정과 제재는 사실무근일 뿐 아니라 국제법상 불법"이라고 밝혔다.

    페스코프 대변인은 "상호 원칙에 근거해 적절한 방식으로 대응할 것"이라며 "이는 같은 분야에서 미국 측에 상당한 불편함을 끼칠 것"이라고 덧붙였다.

    마리아 자카로바 러시아 외교부 대변인은 페이스북을 통해 "오늘 미국과 미국인들은 국제 테러조직, 적의 군대가 아닌 자신들의 대통령에 의해 모욕당했다"면서 "(이번 제재안은)차기 행정부의 정권이양을 복잡하게 만들어 버렸다"고 지적했다.

    또한 러시아는 미국의 대 러시아 제재에 대응해 맞수를 뒀다. 美'CNN'은 러시아가 모스크바에 있는 영미식 국제학교에 폐교 명령을 내렸다고 보도했다. 이는 미국이 러시아에 대한 제재를 발표한 후 러시아가 내린 첫 대응이다.

    美'CNN'에 따르면 폐교 명령이 내려진 학교는 모스크바 주재 미국, 영국, 캐나다 대사관 자녀들을 포함해 외국 국적의 학생들이 다니는 곳이다.

    상황이 이렇자 우크라이나와 시리아 사태 등으로 형성 된 신(新) 냉전 기류가 더욱 악화되는 것이 아니냐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또한 도널드 트럼프 美대통령 당선인의 차기 행정부에 어떠한 영향을 끼칠지도 시선이 쏠리고 있다.

    트럼프 당선인은 이날 성명을 통해 "(미국이) 더 크고 더 좋은 일로 넘어가야 할 시기"라면서 "나라와 위대한 국민의 이익 관점에서 다음 주에 정보수장들을 만나 이번 사안의 진전된 내용을 살필 것"이라고 다소 조심스러운 입장을 내놨다.

    이는 친(親)러시아 성향을 보이는 트럼프 당선인으로선 이번 오바마 행정부의 대 러시아 제재 조치를 마냥 반길만한 입장이 못 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