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우택 "지금 죽는게 앞으로 더 살 수 있는 길"… 2선 후퇴 선언에 추가 변수 발생
  • 새누리당 정우택 원내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누리당 정우택 원내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새해를 맞이해 새누리당에서는 '친박(親박근혜) 청산'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최순실 게이트'를 비롯해 비박(非박근혜)계가 친박(親박근혜)계와의 갈등 끝에 탈당, 개혁보수신당을 출범시킨 것을 계기로 새누리당도 인적쇄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새누리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1일 "이번에 책임을 지는 게 영원히 죽는게 아니라 지금 죽는게 앞으로 더 살 수 있는 길"이라며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의 인적청산 요구에 힘을 실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 참배 직후 기자들과 만나 "소위 말하는 도로 친박당이 되지 않는, 적어도 최소한의 분들은 여러가지 책임을 져주시는 모습을 가져달라"며 이 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당을 새칭 친박당으로 표시한다"며 "이번에 우리가 성공하는 것은 친박당 이미지를 완전히 쇄신하지 않고는 당이 재건될 수 없다고 믿고 아마 비대위원장도 같은 생각"이라고 했다.

    앞서 인명진 비대위원장은 지난달 30일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6일까지 자진해서 탈당계를 제출하라"며 서청원·최경환·이정현 의원 등 친박 핵심인사를 겨냥했다. 

    인명진 비대위원장은 "위기를 불러온 사람들이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한 걸음도 나갈 수 없다"고 강조하면서 자신의 비대위원장직도 내놓겠다는 뜻을 밝혔다. 

    또한 ▲박근혜 정부 아래 새누리당의 4년간 동안 책임 있던 자리를 맡았던 인사 ▲4·13 총선에서 당 분열 조장하고 패권적 행태 보였던 인사 ▲ 특별히 대통령을 등에 업고 호가호위하며 상식에 지나치는 언사를 한 인사 등을 인적 청산의 대상으로 꼽았다. 

    다만 새누리당 인적 청산이 이뤄질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윤리위가 구성되지 않아 이를 통한 징계가 어려운 상태다. 당헌·당규상 의원 제명은 의원총회 3분의 2 이상 찬성이 필요해 자진 탈당을 거부하면 출당시킬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친박 진영은 최대한 공식적인 반응을 아끼면서도 인적청산의 범위가 지나치게 광범위하다며 불편한 심기를 감추지 못하고 있다. 

    친박계 한 핵심 의원은 "인명진 비대위원장과 면담해 그의 진의가 무엇인지 파악해야 할 것 같다"며 "납득이 가는 부분이 있다면 따르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화를 낼 것은 내겠다"고도 했다. 

    친박계 좌장격인 서청원 의원과 친박 핵심인 최경환 의원 등은 이미 2선 후퇴를 선언해 이들이 거취와 관련한 추가적인 입장을 내놓을 가능성은 작아 보인다. 

    결국 새누리당은 오는 6일을 기점으로 친박의 후퇴냐 아니면 인명진 비대위원장의 사퇴냐를 놓고 또한번의 분기점을 맞이하게 되는 셈이다. 

    당내 초선과 비박계 의원들은 인적쇄신안에 환영의 뜻을 밝히고 있어 추가 탈당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당이 '친박 핵심' 그룹과 '중도층'으로 또 한 번 갈라지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도 일각에서 제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