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유은혜·윤관석·박정·박찬대·신동근 의원 등 4일부터 방중 예정

  • 탄핵 정국으로 국정공백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 8명이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반대 의견을 전달하기 위해 중국을 방문하겠다고 밝혀 논란이다.

    특히 민주당 방중(訪中)단은 "사드 배치는 다음 정부로 미뤄야 한다"는 문재인 전 대표의 주장을 '유력 대선 주자'의 입장으로 중국 공산당 측에 전달할 예정이라 상당한 파장이 뒤따를 전망이다.

    민주당에 따르면 4선의 송영길 의원, 재선의 유은혜·윤관석 의원, 초선의 박정·박찬대·신동근·유동수·정재호 의원은 오는 4일부터 2박3일간 중국 베이징을 방문, 왕이 외교부장과 장관급인 푸잉 전국인민대표대회 외사위원회 주임 등 공산당 고위 관계자들을 만날 예정이다.

    이번 방중단에는 노무현 정부 통일외교안보전략 비서관을 지낸 박선원 노무현재단 기획위원도 포함됐다. 이들은 중국 측에 "사드 배치 문제는 다음 정부로 미뤄야 한다"는 문 전 대표의 입장을 전달할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 안팎에선 이 와중에 중국을 방문해 '유력 대선 주자' 명분으로 사드 반대 입장을 설명하는 게 과연 적절하느냐의 논란이 일고 있다.
  • ▲ 더불어민주당 초선 의원들이 사드 배치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지난해 8월 8일 중국으로 출국했다. 왼쪽부터 더민주 손혜원·소병훈·김영호·김병욱·신동근 의원. 박정 의원은 후발대로 출국했다. ⓒ뉴시스 사진DB
    ▲ 더불어민주당 초선 의원들이 사드 배치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지난해 8월 8일 중국으로 출국했다. 왼쪽부터 더민주 손혜원·소병훈·김영호·김병욱·신동근 의원. 박정 의원은 후발대로 출국했다. ⓒ뉴시스 사진DB
    민주당의 사드 반대 방중 논란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앞서 민주당 김영호 의원 등은 지난해 8월 사드 반대와 관련해 중국 출장을 강행, "사대주의 행태", "현대판 조공(朝貢)", "관광수준" 등의 비판을 받았다.

    당시 김종인 비대위 대표는 초선의원들의 방중 계획에 "괜히 갔다가 중국에 이용당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비판했었다.

    이들은 귀국 후 자신들의 방중에 대해 "양국(한중) 외교관계의 물꼬를 텄다는 데 의미가 있었다"고 자평했지만, 중국 공산당은 이들의 방중을 한국 정부 비난 소재로 활용했다.

    중국 환구시보는 방중 의원단이 중국을 떠난 지난해 8월 10일 "한국의 의원들이 (국내의) 거센 압력에 한마디도 못했다. 세 마디 공허한 말만 남기고 도망치듯 발표회장을 떠났다"며 민주당 의원들을 조롱하기도 했다.

    중국 공산당에 정치적으로 이용당한 제1야당이 또다시 사대외교 논란을 야기하고 있다는 비난이 나오는 대목이다.

    새누리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전날 당 회의에서 "지난해 8월 더민주 의원들의 방중으로 인해 사대외교 논란이 일었던 것을 기억하고 있다"며 "이번 방중이 더민주의 사드 배치 반대에 대한 국민여론을 의식한 또다른 정치행보이거나, 중국의 입장을 일방적으로 듣고 오는 저자세 사대외교가 되지 않길 바란다"고 경고했다.

    송영길 의원은 이번 방중에 대해 "사드 배치 결정 이후 중국 관광객이 전년 동기 대비 28% 줄었고, 백화점의 중국인 대상 매출은 25% 정도가 급감했다"며 "경제 문화는 물론 민간 교류 협력까지 제한을 가하는 중국 정부에 중단 요청을 하고 올 것"이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