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 해상풍력발전단지 예상 조성지ⓒ기장군 제공
    ▲ 부산 해상풍력발전단지 예상 조성지ⓒ기장군 제공

    부산시가 올해 시정목표 중 하나로 설정한 '2030년 클린에너지 도시 원년' 정책 일환으로 추진 중인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이 해당 지역군과 마찰을 빚고 있다.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은 부산시가 에너지 절약과 고효율기기 사용 등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목적으로 올해 새롭게 추진하고 있는 정책사업 중 하나로 고리~청사포 해안일대를 예상조성지로 설정해 진행하고 있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지난 6일 해상풍력발전단지 예상조성지인 일광면 동백마을에서 사업주체와 함께 현장브리핑을 진행한 바 있다.

    이에 대해 기장군은 "지역사회 수용성이 전제되지 않은 부산시의 일방통행식 정책추진"이라고 반발에 나섰다.

    9일 오규석 기장군수는 "해당사업이 기장군과 지역입지에 대한 사전 협의가 전혀 없었고 주민수용성 조차 확보되지 않았다"고 지적하며 시의 정책결정에 동의할 수 없다는 뜻을 전했다.

    또한 "기장연안 일원을 해양관광자원으로서의 가치는 전혀 고려하지 않은 채 단지 신재생에너지 보급확대 대상입지 차원으로만 접근하고 있다"며 "해양레저·운동휴양지구 조성을 위해 추진 중인 동부산관광단지 사업도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으로 그 사업취지가 무색해 질수 있다"고 덧붙였다.

    군에 의하면 현재 해상풍력발전단지 예상조성지 중 90% 가량이 기장군에 속해 있어 지역 관광산업 뿐만 아니라 어민들의 피해우려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장군 어민들은 "해상풍력발전단지가 조성되면, 소음과 진동으로 인한 주거환경 열악, 바다경관 문제, 해양생태계 파괴와 각종 해상사고가 발생 할 수 있다"고 반대 의견을 강하게 피력하고 있는 상황이다.

    시 관계자는 이에 대해 "민간주체 사업"이라는 입장을 표명했지만 기장군 관계자는 "이런 주민들의 우려를 감안해 부산시가 좀 더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는 뜻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