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보면 주민, 반발 높아…찬반 여론 공존
  • ▲ 9일 삼국유사교육문화회관에서 열린 민군공항 통합이전 소통간담회에서 군위군 우보면 주민과 반대투쟁위 200여명이 통합이전 반대를 외치고 있다.ⓒ뉴데일리
    ▲ 9일 삼국유사교육문화회관에서 열린 민군공항 통합이전 소통간담회에서 군위군 우보면 주민과 반대투쟁위 200여명이 통합이전 반대를 외치고 있다.ⓒ뉴데일리

    국방부 군공항이전사업단 주관으로 9일 군위에서 열린 대구 민·군공항 통합이전 소통간담회가 큰 파행없이 끝났지만, 주민 갈등은 여전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날 삼국유사교육문화회관에서 열린 간담회에는 지역민 700여명이 행사장을 가득 메울 정도로 참여열기가 높았지만, 통합 예정지로 거론되고 있는 군위군 우보면 문덕1리 주민과 K-2 전투비행장유치 반대투쟁위 등 200여명은 이날 행사장 앞에서 통합이전 결사반대를 외치며 강하게 반발했다.

    이날 행사는 후보지로 거론된 지자체 중 최초로 군위군에서 개최된 이번 간담회에는  통합이전 사업주체인 국방부, 국토부, 대구시 공항추진단에서 참석해 지역민에게 공항이전에 따른 경제적 효과, 공항이전 절차 등에 관한 설명을 이어갔다.

    하지만 행사장에서 만난 한 군민은 “국방부와 대구시가 너무 공항이전에 따른 희망섞인 얘기가 늘어놓은 것 같아 안타깝다”며 “공항이 왜 군위로 와야 하는지에 대한 분명한 해답은 내놓지 않고 있다”고 비난했다.

    현재 용역결과 제시된 공항이전 후보지는 군위 우보, 의성 비안(군위 소보 연계), 고령 다산(달성 하빈 연계), 성주 용암(고령 다산 연계) 4곳이며, 대구 달성군을 포함하면 대구경북 이전예정지 지자체는 5곳이다.

    특히 이들 중 군위 우보면은 예비후보지 4곳 중 타지자체가 겹치지 않는 유일한 단독후보지로, 항간에 가장 유력한 후보지로 거론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국방부는 간담회에서 국방부는 군 공항 이전사업 추진배경과 사업 추진절차, 군 공항 유치 시 경제효과 등을 설명하고 경북이전 시 경제 발생효과 7조2천억원, 생산유발 효과 1,930억원 등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국방부는 공항이전에 따른 공공시설 확충과 도로 등 교통인프라, 지방세와 교부금 증가 등 지역 경제활성화에도 큰 장점이 있다고 강조했다.

  • ▲ 삼국유사교육문화회관에서 열린 민군공항 통합이전 소통간담회에서 김영만 군위군수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군위군은 군위 우보면으로 공항이전을 염두에 두고 있다.ⓒ군위군 제공
    ▲ 삼국유사교육문화회관에서 열린 민군공항 통합이전 소통간담회에서 김영만 군위군수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군위군은 군위 우보면으로 공항이전을 염두에 두고 있다.ⓒ군위군 제공

    이날 김영만 군위군수는 간담회 인사말을 통해 “탈도 많고 말도 많은 공항이전은 이제 시작일 뿐”이라며 “우리 군민의 권리를 되찾고 공항이전은 마지막으로 군민이 투표해서 결정하는 것이지 군수가 하는 것은 아니다”며 군민의 현명한 판단을 당부했다.

    민·군공항 이전과 관련해 시민단체인 대구경북 하늘길 살리기 운동본부(집행위원장 강주열)는 오는 12일 대구 범어도서관 1층에서 대구공항 전문가와 시민이 참가한 가운데 토론을 갖고 현 권영진 대구시장의 일방적 공항밀어부치기 등 대구시 공항이전 대책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할 예정이다.

    한편 국방부는 후보대상지 5개 지자체를 상대로 소통간담회 등을 거쳐 예비이전후보지를 압축하여 선정·발표하게 되고, 이전부지선정위원회 심의를 거쳐 이전후보지를 선정하게 되며, 이후 이전주변지역 지원계획 수립과 해당 후보지 주민투표로 유치신청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