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보수혁신특별위원장 경험… 또다시 위기의 새누리 구해낼 수 있을까
  • 새누리당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 그는 지난 2014년 보수혁신특별위원장을 맡은 바 있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새누리당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 그는 지난 2014년 보수혁신특별위원장을 맡은 바 있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가 당의 신임 비상대책위원에 임명되자마자 당내 '인적청산'에 대해 목소리를 높였다.

    보수혁신특별위원장을 맡으며 당 개혁의 중심에 섰던 김 전 지사가 또 한 번 위기의 새누리당을 구해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는 10일 주요당직자 회의에서 "대통령을 탄핵한 뒤 방치하고도 책임지지 않는 정치지도자들이 우리 당에 있다"면서 "비대위는 반드시 인적청산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전 지사는 "보수도 어렵지만 혁신 또한 어렵다. 많은 시끄럽고 어려운 일이 있을 것"이라며 "특히 의원 여러분이 옥동자가 태어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많이 지지해 주시고 질책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책임지는 사람들이 어려워진 당을 어떻게 떠날 수 있느냐"면서 "우리 새누리당은 아시는 것처럼 건국과 산업화, 민주화의 주역으로 앞으로 대한민국의 선진화와 자유 통일의 주역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새누리당은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이 전국위원회에서 만장일치로 추대되면서 '인적 청산'에 시동을 걸었으나, 서청원·최경환 의원 등이 반발하면서 갈등을 빚었다.

    급기야 지난 6일에는 비대위 구성을 의결하기 위한 상임전국위원회가 친박계의 실력행사 속에 무산되자 탈당-분당설이 제기되는 등 대립각이 극에 달하기도 했다. 이 사태는 전날 두 번째 소집된 상임전국위원회가 4시간여 진통 끝에 개최되고, 비대위 구성을 마치면서 일단락됐다.

    때문에 김 전 지사의 이날 발언은 서청원·최경환 의원 등을 겨냥한 것으로 해석됐다. 인적 청산 대상으로 지목된 의원들의 탈당이 불가피하다는 설명이다. 특히 김문수 전 지사는 지난 2014년 9월, 당시 김무성 전 대표의 요청으로 보수혁신특별위원장을 맡아 당 개혁에 앞장선 바 있다. 당시 오픈프라이머리를 포함한 공천 제도 변경과 국회의원 특권내려놓기 등을 같은 강력하게 추진해 이름을 날렸다.

    실제로 김 전 지사는 같은 날 YTN 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서청원 전 대표가 탈당해야 한다고 본다"면서 "이정현 전 대표보다 책임이 크면 크지, 적지 않다"고 지적했다.

    나아가 "그게 안 될 경우에는 당에서 윤리위원회도 개최하고 각종 회의체에서 적절한 방법으로 우리 당을 떠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제명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우리 당을 쇄신하지 않고는 당이 살아나갈 수 없다"고 비판했다.

    한편, 그는 새누리당의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의 영입에 자신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그는 "우리 당에서도 반 총장 쪽에서 여러 관계를 가지고 있는, 그런 분들도 많이 있다"면서 "여러 가지 대화가 되고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