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빈 누네스 美하원 정보위원장 "북한 정권, 심각한 문제로 봐야"
  • 도널드 트럼프 차기 美행정부가 '세컨더리 보이콧'(유관 3자 제재)을 포함한 강력한 대북정책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트럼프 정권인수위원회 소속 데빈 누네스 美하원 정보위원장.ⓒ美'CNN' 보도영상 캡쳐
    ▲ 도널드 트럼프 차기 美행정부가 '세컨더리 보이콧'(유관 3자 제재)을 포함한 강력한 대북정책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트럼프 정권인수위원회 소속 데빈 누네스 美하원 정보위원장.ⓒ美'CNN' 보도영상 캡쳐

    도널드 트럼프의 차기 美행정부가 '세컨더리 보이콧(유관 3자 제재)'을 포함한 강력한 대북정책을 고려하고 있다는 소식이 나왔다.

    '미국의 소리(VOA)' 방송은 美'폭스 뉴스'의 지난 8일(현지시간) 보도를 인용, 이 소식을 전하면서 트럼프 정권인수위원회 소속 데빈 누네스 美하원 정보위원장 또한 美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북한 정권은 심각한 문제로 다뤄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정부 출범을 일주일 앞두고, 지난 8년 동안 버락 오바마 정부의 대북전략 '전략적 인내' 정책이 실패함에 따라, 美정치권에서는 "트럼프 정권은 강력한 대북정책을 추진할 것"이라는 기대섞인 전망이 나오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누네스 위원장은 美'폭스 뉴스'와의 인터뷰를 통해 "트럼프 정부는 북한에 대해 단호하게 나갈 것"이라며 "(북한이) 세계 역사 상 가장 잔혹한 정권의 하나로 남을 것이고, 사람들은 왜 (이러한 북한에 대해) 아무런 행동을 취하지 않았는지 물을 것"이라며 대북 강경정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누네스 위원장은 북핵·탄도미사일을 제거하기 위한 군사 행동을 취할지 여부와 관련해 "고려에서 배제해서는 안 된다"면서도 "미국이 한국인들을 지키기 위해, 막대한 병력을 한국에 주둔시키고 있다"는 설명으로 군사행동은 '최후의 수단'임을 상기시켰다.

    누네스 위원장은 북한 당국이 민생은 뒤로한 채 핵·탄도미사일 능력 고도화에만 집중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강력히 비난했다.

    누네스 위원장은 "2,000만 명의 북한 주민들이 풀을 뜯어 먹고, 추위를 피하기 위해 무엇이든 태우고 있다"면서 "내가 본 곳 중 북한은 최악"이라고 강조했다.

    같은 날 칼럼니스트 '조시 로긴'도 美'워싱턴 포스트(WP)'에 게재한 기고문에서 "트럼프 정권인수위원회가 북한과 거래하는 제3국 기관과 기업에 대한 제재를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로긴은 "아직 구체적인 정책은 나오지 않았지만 (세컨더리 보이콧은) 중국과 미국 간에 또 다른 긴장감을 조성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대북제재에 있어 '세컨더리 보이콧'을 실시할 경우 그 대상에 중국 기업들이 대거 포함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지적한 대목이다.

    하지만 최근 미국 내에서는 북핵·탄도미사일 개발을 막지 못한데 대한 책임이 중국 정부에도 있으므로, 중국 기업들에 대한 '세컨더리 보이콧'을 시행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날로 커지고 있다.

    美상원 외교위원회 동아시아·태평양 소위원장 '코리 가드너' 의원도 지난 2일 美'CNN'에 보낸 기고문에서 "세컨더리 보이콧을 도입해야 한다"면서 "(북한과 거래하고 있는) 기업 대다수는 중국에 근거지를 두고 있고, 美정부는 그들을 추적함으로써 中정부가 불쾌해 할 것을 두려워 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