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대선 앞두고 카더라식 흑색선전 기승 조짐, 제1야당 면모 갖춰야
  •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정상윤 기자
    ▲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정상윤 기자

    조기 대선을 앞두고 '아니면 말고'식 흑색선전이 기승을 부릴 조짐이다. 일부 정치인들이 벌써부터 사실과 다른 기사를 상대방에 대한 비난 소재로 활용하는 현상이 잦아지고 있어서다.

    스테판 뒤자리크 유엔 대변인은 14일(현지시간) 유엔 사무총장의 퇴임 후 공직을 제한하는 내용의 이른바 '1946년 결의'가 법적인 의무사항이 아니라고 밝혔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대선 출마 행보와 관련, 일각에서 제기했던 결의 위반 주장을 정면으로 부인한 것이다.

    최근 온라인과 SNS를 중심으로 "반 전 총장의 후임인 안토니우 구테헤스 신임 총장이 유엔 결의 위반을 들어 반 전 총장의 대선 출마에 반대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돌았다. 반기문 전 총장의 대선 출마에 제동을 걸기 위한 악의적인 유언비어인 셈이었다.

    한 인터넷 매체는 이런 취지의 내용을 기사화했고, 야권의 일부 정치인들은 이 기사를 앞세워 반 전 총장의 출마를 강하게 비난했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지난 12일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신임 유엔 사무총장은 반기문 전 총장이 한국 대통령 선거에 도전하는 것에 대해 명백하게 유엔 정신과 협약 위반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반 전 총장은 대선 출마 자격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후 논란이 일자 안 지사 측은 몇 시간 후 "해당 발언은 확인되지 않은 사실에 기초한 발언"이라며 수정하는 해프닝을 벌였다.
  • 민주당 정청래 전 의원.ⓒ뉴데일리
    ▲ 민주당 정청래 전 의원.ⓒ뉴데일리


    지난 19대 국회에서 '당 대포'를 자임했던 민주당 정청래 전 의원도 자신의 트위터에 확인되지 않은 가짜 뉴스를 인용, "구테헤스 신임 유엔 사무총장의 일갈이다. 반기문의 대선출마는 유엔결의 위반이고 그의 출마를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뒤자리크 대변인은 안토니우 구테헤스 신임 유엔 사무총장의 입장을 묻는 질문에 "그는 이 문제에 대해 지금까지 견해를 말한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논란이 일자 정청래 전 의원은 오보를 인용한 것에 대해 "그 부분 인용은 정정사과한다"며 "그러나 유엔결의는 지켜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엔 총회가 1946년 1월 채택한 '1946년 결의' 11조 4항은 "어떤 회원국도, 적어도 퇴임 직후에는 유엔 사무총장에게 정부 직책을 제안하지 않는 게 바람직하다.(중략) 사무총장 자신도 그런 직책을 받아들이는 것을 삼가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이 결의는 강제성이 없는 규정이기에 대통령직 출마에 걸림돌이 되지 않는다는 해석이 지배적인 상태다. 유엔법 위반이라 반 전 총장의 대선 출마는 불가능하다는 야권의 주장은 지나친 억지라는 얘기다.

    정치권 안팎에선 조기 대선을 앞두고 야권의 이 같은 아니면 말고식 무책임한 발언이 쏟아질 것이란 우려가 제기된다. 

    민주당의 유언비어 앞장 행태는 비단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앞서 추미애 대표는 지난해 11월 "박근혜 대통령이 계엄령을 준비하고 있다는 정보가 돈다. 참으로 무지막지한 대통령"이라며 수권정당을 꿈꾸는 제1야당 대표의 발언이라기에는 도저히 믿을 수 없는 황당한 주장을 쏟아냈다. 무책임한 카더라식 발언으로 국민 불안과 국가 혼란을 조장하고 있다는 비난을 받았다. 

    이날 추미애 대표는 엘시티 비리 참여정부 인사 연루설과 관련, '유언비어 신고센터'를 만들고 의혹 제기자들을 강력하게 법적 조치하라고 지도부에 지시했다. 실제 민주당은 의혹을 제기했던 네티즌을 무더기로 고소하기도 했다. 

    자신들을 향한 의혹 제기에는 '묻지마 고소'로 대응하는 야당이 정작 자신들은 사실과 다른 '가짜 뉴스'를 앞세워 유언비어 확산에 나서는 이중적 행태를 보이고 있는 것은 아닌지 반성해볼 때라는 지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