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기 단축' 대선 후 개혁공동정부 구성, 대통령은 2020년 6월까지 3년만
  • 국민주권개혁회의를 중심으로 제3지대 규합에 나선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국민주권개혁회의를 중심으로 제3지대 규합에 나선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는 22일 "신(新)체제 건설에 동참하겠다는 모든 개혁세력을 하나로 모으고, 그 힘으로 대한민국과 한국 정치의 새판을 짤 것"이라고 밝혔다.

    손학규 전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국민주권개혁회의' 창립대회에서 기조연설을 통해 "우리 국민주권개혁회의는 구(舊)체제의 청산과 신체제 건설에 앞장서는 개혁의 전사가 될 것이며 정치권의 기득권 세력을 혁파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자신이 몸담았던 더불어민주당의 친문(親文·친문재인) 패권세력을 향해 직격탄을 날렸다.

    "야권에도 혁파해야 할 기득권 세력이 있다. 당의 모든 권력을 독점하고 지극히 폐쇄적으로 당을 운영해온 민주당의 패권세력은 새누리당 세력과 더불어 구체제의 한 부분이다. 다음 대선은 구체제를 연장하려는 기득권 세력, 패권세력 대 신체제를 건설하려는 개혁세력의 맞대결이 될 것이다."

    '국민주권개혁회의' 의장을 맡은 손학규 전 대표가 친문(親文·친문재인) 패권세력과 맞서는 제3지대 규합에 나선 것으로 해석된다.

    실제 이날 행사에는 김종인 전 비대위 대표를 비롯한 비문(非文) 진영 인사들과 박지원 대표를 포함한 국민의당 핵심 당직자들이 대거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손학규 전 대표는 "개헌은 제7공화국을 이루는 수단"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제왕적 대통령제를 없애고, 승자독식과 양당 담합으로 유지되는 양당체제를 다당체제와 합의제 민주주의로 바꾸고, 검찰을 비롯해 국민 대신 기득권 세력을 비호하는 권력기관을 국민에게 돌려주고, 국민주권과 기본권을 강화하는 개헌이 아니고는 우리의 꿈을 이룰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제왕적 대통령을 꿈꾸면서 개헌에 반대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정면 겨냥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손학규 전 대표는 "이번 대선이 현행 헌법에 의해 치러지면 개혁공동정부를 구성하고 개헌을 준비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은 개헌이 효력을 발생할 때까지 임기를 마치고 새로운 헌법에 의해 정권을 물려주면 되는데 그 임기는 다음 국회의원 선거가 있을 2020년 6월까지, 3년이면 될 것"이라고 차기 대통령 임기를 3년으로 단축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손학규 전 대표는 "대한민국의 새판을 짜고, 제7공화국의 꿈을 이루는데 '국민주권개혁회의'가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 짐이 주어진다면 피하지 않고 감당해 정권교체를 이루겠다"며 사실상의 대권 도전을 선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