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반대 진영 ‘反이슬람 행정명령’ 왜곡 주장…美DHS “법원 명령 잘 알겠다”
  •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27일(현지시간) 테러 관련국 국민들의 美입국에 제동을 거는 행정명령에 서명한 뒤 美뉴욕 브루클린 연방지방법원에서 이를 중단라는 긴급명령이 나왔다고 한다. ⓒ美VOA 관련보도 화면캡쳐
    ▲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27일(현지시간) 테러 관련국 국민들의 美입국에 제동을 거는 행정명령에 서명한 뒤 美뉴욕 브루클린 연방지방법원에서 이를 중단라는 긴급명령이 나왔다고 한다. ⓒ美VOA 관련보도 화면캡쳐


    한국은 물론 전 세계 주요 언론들은 도널드 트럼프 美대통령이 지난 27일(현지시간) 서명한 ‘테러 유관국 국민 美입국 금지 행정명령’을 맹비난하는 목소리를 주로 전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행정 명령을 반기는 대다수 미국 국민들의 목소리는 언론 보도에서 접할 수가 없다.

    이런 가운데 美연방법원이 트럼프 대통령의 행정명령을 거부하는 ‘긴급명령’을 내렸다고 ‘미국의 소리(VOA)’ 방송이 29일 보도했다.

    ‘미국의 소리’ 방송에 따르면, 지난 28일(현지시간) 美뉴욕 브루클린 연방지방법원의 앤 도널리 판사는 트럼프 대통령의 행정명령 이후 일시 구금된 7개국 국민들의 본국 송환을 일시적으로 금지하는 ‘법원 긴급명령’을 내렸다고 한다.

    앤 도널리 판사는 美정부의 승인을 받은 난민 신청서를 갖고 입국한 난민과 ‘테러조직 준동국가’로 지정돼 美입국이 금지된 시리아, 이라크, 소말리아, 수단, 리비아, 예멘, 이란에서 온 난민과 이민자들을 美정부가 본국으로 송환하는 것을 금지하는 내용이라고 한다.

    ‘미국의 소리’ 방송에 따르면, 앤 도널리 판사는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행정명령에 따라 이들을 본국으로 돌려보내면 절박한 위험에 처하게 될 것”이라며 “이 나라에서 온 난민, 美입국 비자를 가진 사람들을 본국으로 돌려보내면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고 한다.

    ‘미국의 소리’ 방송은 트럼프 대통령이 서명한 ‘테러 관련 특별우려국 국민 美입국 금지’ 행정명령이 29일 국토안보부(DHS)에 의해 시행되기 시작했으며, 지금까지 최소한 170여 명이 강제 구금된 상태라고 덧붙였다.

    현재 美대형 언론과 세계 주요언론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서명한 ‘테러 관련 특별우려국 국민 美입국 금지’에 대해 반대하는 시위와 항의 소통이 점점 더 확산되고 있다는 소식만을 보도하고 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과 대립각을 세운 일부 단체와 언론은 이 행정명령을 ‘反무슬림 이민 행정명령’이라고 부르며 사실을 왜곡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서명한 행정명령은 전체 무슬림이 대상이 아니라 테러조직이 준동하는 일부 국가와 테러용의자 명단에 오른 사람들, 근본주의 이슬람 단체와 과격 이슬람 단체 관계자들의 美입국을 금지하는 것이다.

    한편 美현지에서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통해 전해지는 소식은 “과반 이상의 미국인이 이번 행정명령을 ‘테러 공포로부터 벗어날 길’로 보며 환영하고 있다”는 주장이 많아 언론보도와 대조를 이루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