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세월호 천막과 단순 비교 곤란"… 탄기국 "형평에 어긋나"
  • ▲ 대통령 탄핵 기각을 위한 국민총궐기 운동본부’가 서울광장에 탄핵반대 텐트를 설치했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대통령 탄핵 기각을 위한 국민총궐기 운동본부’가 서울광장에 탄핵반대 텐트를 설치했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시청 앞 서울광장에 설치된 태극기 텐트에 대해 서울시가 31일 오전, 강제 철거 방침을 밝혔다.

    강태웅 서울시 대변인은 이날 오전 출입기자들과 만나 "(탄핵 반대 태극기텐트는) 신고하지 않고 (광장을) 점유 중인 상태"라며 "서울광장은 원칙적으로 하나의 단체를 위한 것이 아니고 여러 시민이 누구나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운을 뗐다.

    강 대변인은 그러면서 "(탄기국 측에) 자진 철거를 요구하고 있고, 경우에 따라선 대집행까지 할 계획"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다만 대집행 시기와 관련해선 "(아직 결정된) 시한은 없다"고 했다.

    보수 성향 시민단체와 태극기 텐트에서 농성 중인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설치한, 박사모 회원 故 조OO씨 분향소와 관련해 강 대변인은 "시 본청 행정국이 설치를 막았으며 현재는 위패만 텐트 안에 놓여 있는 상태"라고 설명했다.

    서울광장에 3~4인용 텐트와 캐노피천막 등 40여 동을 설치한 ‘대통령 탄핵 기각을 위한 국민총궐기 운동본부’(탄기국) 측은, 30일 오후 11시쯤 캐노피천막 2개 동에 분향소를 마련했다. 이 분향소에는 천안함 47용사와 연평해전 6용사, 설 연휴 기간 자신의 아파트에서 '탄핵 기각' 등의 구호를 외치며 투신해 숨진 조씨의 위패가 놓였다.

    탄기국 측은 분향소에 화환을 들여놓는 과정에서 서울시와 물리적 충돌을 빚기도 했다. 탄기국은 31일 오후부터 분향소를 일반에 공개하고 조문객을 받겠다고 밝혀, 서울시와의 추가 마찰도 우려된다.

    서울시는, 탄기국 측이 서울광장에 설치한 이른바 태극기 텐트에 대해, 강제철거보다는 변상금 부과를 통해 자진철거를 유도한다는 입장을 취해 왔다. 그러나 30일 밤 설치된 분향소에 대해서는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시 관계자는 "세월호 참사 때는 당시 안전행정부가 전국 시·도에 분향소 설치를 요청했지만, 이번엔 그런 경우가 아니다"라며, 세월호 분향소와는 상황이 다르다는 점을 강조했다.

    강 대변인도 이와 비슷한 견해를 밝혔다. 그는 “(현재) 세월호 텐트는 시의 요구에 따라 상당히 정리된 상황이고, 세월호 유족의 경우 치유되지 않은 부분이 있다”면서, 서울광장의 태극기텐트 및 분향소를 광화문광장의 세월호 천막과 동일시할 수는 없다는 뜻을 내비쳤다.

  • ▲ 대통령 탄핵 기각을 위한 국민총궐기 운동본부’가 서울광장에 설치한 탄핵반대 텐트.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대통령 탄핵 기각을 위한 국민총궐기 운동본부’가 서울광장에 설치한 탄핵반대 텐트.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반면 탄기국 측은, 시가 이중적 잣대로 상황을 어렵게 만들고 있다고 반박했다.

    광화문광장을 3년 째 점거하고 있는 세월호 천막이나 자신들이 설치한 태극기텐트 모두 정치적 요구사항을 국민들에게 전하는 상징적 존재라는 점에서 차이가 없고, 30일 설치한 ‘애국열사 분향소’ 역시 국민적 추모의 대상인 천안함과 연평해전 전사자를 모시는 공간인 만큼 시가 이를 허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는 것.

    정광용 탄기국 대변인은 “회원과 시민들이 강제철거를 막을 것”이라며, 격앙된 반응을 나타냈다.

    탄기국은 21일 대한문 태극기집회 직후, ‘광화문 세월호 천막 철거’를 요구하면서 서울광장에 텐트 24개 동과 캐노피천막 6개 동을 기습 설치했다. 현재 텐트 촌에는 전국에서 모인 박사모 회원과 일반 시민들이 모여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