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희연, 국정 교과서 정책 폐지 주장… 교육단체, "학교 교과서 선택권 보장하라"
  • ▲ 1일 오후 2시부터 조희연 서울시교육감과의 면담의 요청하며 서울교육청 앞에서 농성을 벌이고 있는 전국학부모교육시민단체연합 회원들. ⓒ뉴데일리 강유화 기자
    ▲ 1일 오후 2시부터 조희연 서울시교육감과의 면담의 요청하며 서울교육청 앞에서 농성을 벌이고 있는 전국학부모교육시민단체연합 회원들. ⓒ뉴데일리 강유화 기자

    조희연 서울시교육감과의 면담을 요청하며 서울교육청 정문 앞에 모여 농성을 벌이는 전국학부모교육시민단체연합(이하 전학연) 회원들과 경찰의 대치상황이 3시간 넘게 이어지고 있다.

    1일 오후 2시부터 서울교육청 앞에 모여 조희연 서울교육감과의 면담을 요청하고 있는 전학연 회원들은 오후 5시가 넘어가는 현재까지 농성을 풀지 않고 있다. 이들은 서울교육청이 면담을 수용할 때까지시위를 계속하겠다는 입장이다. 

    전학연은 조희연 서울교육감이 교육부의 국정 역사교과서 연구학교지정 정책을 거부하며, 교육부가 내려 보낸 연구학교 지원 신청 공문을 관내 학교에 발송하지 않은 것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앞서 교육부는 국정 역사교과서 전면 시행을 1년 유예하고 대신 국정 역사교과서를 사용하기 원하는 학교를 연구학교로 지정해 국정 교과서를 배부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교육부는 오는 10일까지 연구학교 지정 신청을 받겠다고 밝혔지만, 조 교육감은 각 학교에 공문을 돌리지 않으면서 반대 의사를 노골적으로 드러냈다.

    이와 관련, 전학연은 " 연구학교 지정까지 막는 것은 학교, 학부모, 학생들의 교육선택권을 침해하는 행위"라고 규탄, 조 교육감에게 면담을 요청했다. 

    전학연에 따르면 전학연은 지난해 12월 28일 서울교육청 앞에서 조희연 교육감 규탄 기자회견을 갖고, 교육청 관계자에게 교육감 면담 요청 서신을 전달했다. 전학연은 학교 측에 총 2차례에 걸쳐 직접 면담 요청을 했다. 

    그러나 서울교육청은 전학연 요청에 대한 어떠한 대답도 내놓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 ▲ 1일 오후 2시부터 조희연 서울시교육감과의 면담의 요청하며 서울교육청 앞에서 농성을 벌이고 있는 전국학부모교육시민단체연합 회원들. ⓒ뉴데일리 강유화 기자
    ▲ 1일 오후 2시부터 조희연 서울시교육감과의 면담의 요청하며 서울교육청 앞에서 농성을 벌이고 있는 전국학부모교육시민단체연합 회원들. ⓒ뉴데일리 강유화 기자

    전학연 측은 이날 농성장에서 "우리가 비서실에도 전화를 하고 민원실에도 요청을 했지만, 그때마다 전화를 이리저리 돌리면서 결국에는 전화를 곧 주겠다는 말만 했다. 그러나 우리는 어떤 연락도 받지 못했다"고 하소연했다. 

    학부모들은 "학부모들을 만자주지도 않는 교육감은 교육감이라고 할 수 없다. 열린 교육 이야기 하던 조희연은 어디갔느냐"고 호소하며, 규탄 기자회견을 이어갔다. 

    이경자 공교육살리기학부모연합 대표는 "서울시 교육감은 교육부의 연구학교 지정 공문을 묵살하고 있다. 단위학교에 전달도 못하게 해서 학교들에 선택 조차 할 수 었도록 막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 학부모 회원은 "조희연 교육감이 다양성 때문에 검인정이 필요하다고 하는데, 국정교과서는 안 된다고 말하고 있다. 국정 역사교과서를 기를 쓰고 막는 게 다양성을 보장하는 것이느냐"고 일침을 가했다. 

    학부모들은 오후 3시쯤 조 교육감 규탄 기자회견을 마친 후, 서울교육청 안으로 진입하려 했지만 경찰 병력이 투입돼 정문이 봉쇄됐다.

  •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과의 면담을 위해 서울교육청 안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해달라고 외치고 있는 이경자 공교육살리기학부모연합 대표. ⓒ뉴데일리 강유화 기자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과의 면담을 위해 서울교육청 안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해달라고 외치고 있는 이경자 공교육살리기학부모연합 대표. ⓒ뉴데일리 강유화 기자

    전학연 회원들은 "조희연 교육감과의 면담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농성을 풀지 않겠다"며 경찰과 대치 중인 상태.

    이들은 "조희연 교육감을 꼭 만나야 한다. 오래 기다렸다. 교육감은 학부모를 만나라"고 요구했다. 

    농성을 시작하고 1시간이 지나서도 서울교육청 측의 답변이 없자 전학연은 "꼭 조희연 교육감이 아니더라도, 학부모들의 의견을 전달할 수 있도록 부교육감이나 각 부의 국장급이 나와 면담을 하라"고 요구했다. 

    그러나 서울교육청은 "현재 면담을 할 수 없다"는 입장만 거듭 밝혀, 학부모 단체와 교육청의 갈등이 쉽사리 풀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농성장을 살피러 나왔던 서울교육청 관계자는 "국장급 면담을 한다고 해도 저분들의 최종 목표는 조희연 교육감을 만나는 것이기 때문에 돌아가지 않을 것"이라며, "사실상 면담요청을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전학연 회원 10여명은 오후 5시 현재까지도 서울교육청 정문에서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