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들 “진보교육감이 학교 자율권 대놓고 훼손”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뉴데일리 DB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뉴데일리 DB

    교육부의 국정 역사교과서 연구학교 지정 정책을 거부하고 있는 속칭 진보교육감들의 독선적 행태에 반발한 학부모들이 각 교육청에 항의전화 운동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3일 드러났다. 

    교육부는 당초 국정 역사교과서 전면 시행 방침을 철회하고, 국정 교과서를 사용하기 원하는 학교를 연구학교로 지정해 일부 학교에만 교과서를 배부하는 것으로 계획을 수정했다. 

    이를 위해 교육부는 오는 10일까지 연구학교 신청을 받기로 결정, 각 시·도교육청에 관내 학교에 신청 공문을 발송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나 13개시·도 교육감은 국정 역사교과서 도입을 막겠다며, 단위학교에 공문을 발송하지 않은 것. 

    이에 국정 역사교과서를 적극 찬성해 온 학부모들은 항의 전화를 통해 학교의 교과서 자율 선택권을 보장하고, 하루 빨리 관내 학교에 신청 공문을 발송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 것.

    학부모들은 대전, 대구, 경북, 울산을 제외한 13개 시·도 교육감실에 전화를 걸어 "신청 공문 조차 발송하지 않겠다는 것은 좌파 교육감의 독재"라며 "학교의 자율 선택권을 존중하라"고 호소하고 있다.

    학부모들은 기존 검인정교과서의 친북적 서술은 대한민국의 정통성 훼손을 넘어 폄하에 가깝다는 점도 교육청에 피력하고 있다. 

    나아가 학부모들은 국정 역사교과서가 검인정교과서의 친북-좌편향적 서술의 문제점을 상당 부분 해소했다고 평가, "국정교과서 사용을 원하는 학부모들의 뜻을 따라 학교들이 자율적으로 교과서 선택을 할 수 있게 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서울교육청 관계자는 "최근 항의 전화가 오고 있는 것은 맞다. 학교 콜센터와 역사교과서 담당 부서에 많이 오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13개 시·도교육청이 연구학교 지정 거부 방침을 철회할지는 미지수다. 조희연 서울교육감의 경우 일부 학부모들이 교육감과 면담을 원한다며 교육청 앞에서 농성까지 벌였지만, 조 교육감은 연구학교 지정을 하지 않겠다는 기존의 입장만 되풀이 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