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화두놓고 안철수와 날선 신경전 벌이기도

  •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3일 안희정 충남지사의 '대연정'(大聯政) 주장에 대해 "새누리당 또는 바른정당과의 어떤 대연정에도 찬성하기 어렵다"고 일축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세운상가에 위치한 '팹랩(FABLAB. Fabrication Laboratory)'을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새누리당과 바른정당에도 개별적으로 함께 할 수 있는 국회의원들이 몇 분 있을 수 있지만, 당과 당 차원의 연정은 어렵다고 생각한다"며 시기상조라고 선을 그었다. 

    최근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의 대선 불출마 선언과 동시에 지지율이 급상승하며 자신을 위협하는 안 지사의 주장을 강하게 경계하고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문 전 대표는 "새누리당이나 바른정당은 이명박·박근혜 정권의 실패와 국정농단·헌정유린 사태에 제대로 반성·성찰하고 국민께 속죄하는 기간을 가져야 한다"며 "그게 되지 않은 상황에서 그 정당과 연정한다는 데 동의하기 어렵다"며 안 지사의 제안을 거듭 비판했다. 

    문 전 대표는 "과거 노무현 대통령이 제안한 대연정도 대연정 자체에 방점이 있었던 게 아니라 지역구도 타파를 위한 선거제도 개편 쪽에 방점이 있었다"며 "노 대통령은 나중에 그런 제안조차도 지지자들에게 상처를 준 일이었다고 말하면서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문 전 대표는 청와대가 특검의 압수수색을 불허한 데 대해선 "정말 개탄스러운 일이다. 그동안 국정을 농단하고 헌정을 유린했던 그런 세력들이 특검도 거부하고, 정당한 법절차를 방해하고 있다"며 "박근혜 대통령과 황교안 권한대행은 지금이라도 압수수색에 협조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문 전 대표와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는 대선 화두로 떠오른 '4차 산업혁명' 선점을 두고 날선 신경전을 벌이기도 했다.

    문 전 대표가 이날 방문한 팹랩은 공교롭게도 안 전 대표가 지난해 4월 총선 당시 첫 공식선거 운동 장소로 택했던 곳이다. 문 전 대표가 '안철수 따라하기' 행보에 나섰다는 비판이 나오는 대목이다.

    문 전 대표는 이곳을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안 전 대표가 자신의 4차 산업혁명 구상을 비난한 데 대해 "4차 산업혁명을 관치경제 방식으로 발전시키자는 게 아니다. 정부가 해야 할 일은 4차 산업혁명을 대한민국이 선도하기 위한 인프라망을 구축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또 "과거 김대중 대통령께서 초고속 인터넷망을 구축해 대한민국을 IT 강국으로 만들었듯이 사물인터넷망과 공공 빅데이터센터를 구축해 민간기업이 이를 활용하게 함으로써 민간기업의 4차 산업혁명을 정부가 지원·육성하려는 계획"이라고 자신의 구상을 차별화하기도 했다.

    문 전 대표는 자신의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 공약에 대한 안 전 대표의 비판을 의식한 듯 "재정 우선순위를 어디에 두느냐의 문제다. 2017년도 국가 예산 400조원 중 205조원이 재량예산이고 17조원이 고용 관련 예산인데 재량예산의 경우 재정 우선순위 조정에 따라 일자리를 얼마든지 늘릴 수 있다"고 부연했다.

    앞서 안 전 대표는 문 전 대표의 81만 공공부문 일자리 약속에 대해 재원 문제를 거론하며 접근 방법에 의문을 제기했다.

    특히 안 전 대표는 문 전 대표의 '4차 산업혁명' 공약에 대해 "정부에서 위원회를 만든다는 것이야말로 예전 70년대 박정희식 패러다임의 발상"이라며 "지금 창조경제가 그래서 실적이 없는 것"이라고 문 전 대표를 비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