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경선관리위 구성, 내달 24일 후보 선출… 경선 '잰 걸음'
  • ▲ 바른정당 정병국 대표와 대권주자인 유승민 의원, 남경필 경기도지사(자료사진).ⓒ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바른정당 정병국 대표와 대권주자인 유승민 의원, 남경필 경기도지사(자료사진).ⓒ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바른정당이 '끝장토론'을 열었다. 창당한지 불과 20일 만에 정당과 대권주자들의 지지율이 정체되는 등 위기론이 대두된데 따른 해법을 모색하기 위함이다.

    바른정당 정병국 대표는 12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의원·원외위원장 연석총회에서 "바른정당이 창당한지 20일이 지났는데 당의 위상은 참혹하기 그지없다"며 "일요일인데도 한자리에 모인 것은 이같은 위기를 극복하지 않으면 보수의 궤멸을 막을 수 없다는 절박감 때문"이라고 말문을 열었다.

    토론회에 섭외된 박상병 인하대 초빙교수는 "국민들은 바른정당이 대선이 끝나면 해체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갖고 있다"며 "당장의 여론조사 지지율이 높고낮은 게 문제가 아니라, 바른정당이 탄핵정국이 끝나고 국민에게 내세울 카드가 있느냐가 문제"라고 지적해 위기감을 고조시켰다.

    이날 '끝장토론'에 참석한 의원과 토론자들은 허심탄회하게, 그간 민감한 주제로 여겨졌던 여러 안건을 자유롭게 의제에 올렸다.

    바른정당 홍문표 최고위원은 "대통령을 배신했다는 이야기를 지역에서 많이 듣는다"고 토로했고, 황진하 전 의원도 "배신자 프레임을 극복하기가 쉽지 않다"고 동조했다.

    이에 대해 박상병 교수는 "보수는 특정 개인에 대한 충성이 아니다"라며 "앞으로도 (대통령이) 국민을 배신하면, 대통령을 버릴 수 있다는 메시지를 계속해서 내야 한다"고 단언했다.

    바른정당 황영철 의원은 김무성 의원의 대선 불출마 번복, 이른바 재등판론에 대한 견해에 대해 물었다. 이에 박상병 교수는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는 게 중요하다"면서도 "김무성 의원의 불출마 선언은 당을 위해 헌신한 것이니, 당에서 필요하다면 재등판하는 게 옳다"고 밝혔다.

    당내 대권주자인 유승민 의원과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첨예하게 맞서고 있는 '보수단일후보론'과 '대연정론'의 대립과 관련해서는 '대연정론'에 손을 들어주는 듯한 의견이 많이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박상병 교수는 "바른정당의 집권플랜의 핵심은 제3지대로, 보수에서 친박패권을 청산하고 제3지대로 가야 한다"며 "제3지대를 포기하는 순간 (새누리당으로) 돌아가는 것이고 (대선에서) 필패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통상 정치권에서 가리키는 '제3지대'란 더불어민주당 친문패권과 새누리당 친박패권을 배제한 반문(반문재인) 대연합이라는 측면에서, '제3지대'를 강조한 의견은 '대연정론'의 손을 들어준 것으로 해석된다.

    이날 '끝장토론'에 참석한 60여 명의 의원·원외위원장들이 6개 조로 나눠 비공개로 진행한 토론에서도 연대론에 있어서는 새누리당보다는 '제3지대'와의 연대를 염두에 둔 발언이 많이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비공개 토론 이후 브리핑을 맡은 바른정당 오신환 대변인은 "소위 범보수연합론이나 대연정 같은 문제로 당이 스스로의 길을 못 가고 있는 게 아니냐는 질타가 많았다"면서도 "국정농단 세력과의 연대는 있을 수 없다는 의견이 굉장히 많았다"고 전했다.

    '국정농단 세력'이란 새누리당 내의 일부 극단적인 친박패권 세력을 가리키는 용어라는 점을 감안할 때, 이들과의 연대를 배제한 것은 결국 안철수 전 대표와 손학규 의장 등이 포진하고 있는 국민의당과의 연대 가능성은 열어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한편 바른정당은 이날 '끝장토론'에서 대선 후보 경선의 흐름을 빠르게 가져가기로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9일 이종우 경남대 석좌교수를 대선후보 경선관리위원장으로 영입한 바른정당은 오는 13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경선관리위원회 구성안을 의결하고, 20일까지 '경선 룰'을 확정짓기로 했다.

    대선후보 경선 예비후보 등록은 22일에 진행되며, 경선을 통한 대선 후보의 선출은 내달 24일까지 마무리하기로 했다. 이는 정병국 대표가 최근 "대선의 선거운동에 최소 50일은 소요되기 때문에, (탄핵 결정이 예상되는 날짜로부터) 열흘 내에는 대선 후보 선출이 마무리돼야 한다"고 밝힌 것과 맥락을 같이 하는 스케쥴로 해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