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중국 내 서비스될 예정인 대표 콘텐츠 좌상 '청소부K' 우상 '은하' 좌하 '농사를 지어요' 우하 '편의점 샛별이.ⓒ탑코
    ▲ 중국 내 서비스될 예정인 대표 콘텐츠 좌상 '청소부K' 우상 '은하' 좌하 '농사를 지어요' 우하 '편의점 샛별이.ⓒ탑코
    웹툰 전문 플랫폼 탑툰이 올해 500만 불 수출탑을 목표로 설정했다.

    탑툰은 웹툰 업계 최초로 지난해 '제 53회 무역의 날' 100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한 바 있다.

    탑툰을 운영하고 있는 탑코는 2015년 7월 일본과 대만에 자체 플랫폼을 론칭해 2016년 한해 300만불 이상의 매출을 달성했다. 또, 프랑스 웹툰 델리툰에 탑툰의 콘텐츠를 공급해 플랫폼 내 순위권을 차지하는 둥 유럽에서 한국 웹툰의 가능성을 보여줬다.

    특히, 대만은 2월 기준 220만 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누적 페이지뷰 7억을 돌파했다. 플랫폼 내 서비스되는 웹툰만 280여개로, 그 중 35개는 대만 작품이며 현지 작가는 50여명까지 섭외된 상태다.

    오는 4월 오픈 예정인 중국 서비스는 탑툰이라는 명칭으로 자체 플랫폼을 론칭해 우선 무료로 콘텐츠를 공급할 예정이다. 이를 바탕으로 8월까지 중국 내 탑툰이라는 브랜드를 전략적으로 홍보하고 향후 유료콘텐츠로 전환할 방침이다.

    김춘곤 부사장은 "일찍이 홍콩 법인 설립을 끝마쳤고, 중국 내 플랫폼 론칭을 준비 중"이라며 "유료 웹툰 플랫폼에서는 최초로 중국 내 자체 플랫폼을 서비스하는 만큼 현지 조사나 콘텐츠 번역 문제 등에 철저히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탑툰은 2017년 중국 서비스를 시작으로 2020년까지 중화권 시장을 장악하고 30개국 이상에 탑툰 플랫폼을 서비스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