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롯데콘서트홀 개관공연 음반이 오는 17일 도이치 그라모폰 레이블로 전 세계 발매된다.

    해외에서는 프랑스 필하모니 드 파리((Philharmonie de Paris) 등의 콘서트홀에서 개관공연 음반을 발매한 사례가 있으나, 국내에서는 롯데콘서트홀이 처음이다. 

    롯데콘서트홀은 지난해 8월 19일 콘셉트 공유부터 건축 설계·시공, 음향 테스트와 파이프오르간 설치에 이르기까지 햇수로만 5년여, 무려 1474일의 대장정을 마치며 성대하게 문을 열었다.

    한광규 롯데콘서트홀 대표는 "2016년 개관페스티벌에 참여한 연주자들뿐만 아니라 발레리 게르기예프, 마리스 얀손스 등 롯데콘서트홀을 둘러본 세계적인 지휘자들도 홀의 음향을 극찬했다. 개관한 지 1년이 채 안된 시점에서 경기필 말러 5번에 이어 개관음반까지 발매되는 것이 무척이나 뜻깊다"며 발매 소감을 전했다. 

    이어 "앞으로 롯데콘서트홀이 클래식 연주홀뿐만 아니라 연주의 생생한 감동까지 포착할 수 있는 최적의 어쿠스틱을 갖춘 녹음장소로서의 상징적인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것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음반에는 베토벤의 레오노레 서곡 3번 Op. 72a', 생상스의 교향곡 3번 c단조 Op. 78 '오르간', 최성환 아리랑 환상곡 등이 수록됐다. 레오노레 서곡은 정명훈 지휘자의 점진적인 드라이브와 그에 능동적으로 반응하는 서울시향 단원들의 합주력이 생생하게 펼쳐진다.

    마이클 파인 음반 프로듀서는 "세계적인 음향의 장인 야스히사 도요타가 참여해 최상의 음향을 완성한 홀에서 위대한 아티스트들의 작업을 기록할 수 있었던 것은 프로듀서가 누릴 수 있는 행복한 특권이다"고 밝혔다.

    마스터 음반을 들어본 황장원 음악평론가는 "그날의 열기와 흥분, 감격이 고스란히 담겨있는 음반으로 롯데홀이 리코딩에 뛰어난 홀이라는 사실을 절감했다. 롯데홀의 가장 좋은 자리에 앉아서 듣고 있는 것 같은 현장감이 느껴진다"라고 평가했다. 

    롯데콘서트홀 개관공연 음반은 롯데콘서트홀 매표소와 주요 판매처에서 구입할 수 있다.

    [사진=롯데콘서트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