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인권기록센터 방문, 상근이사 요구하는 제1야당 속내 강력 비판
  • 자유한국당 원유철 전 원내대표(오른쪽). 그는 16일 북한인권기록센터를 방문해 북한인권재단 출범을 늦추고 있는 민주당과 유력 대선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를 비판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자유한국당 원유철 전 원내대표(오른쪽). 그는 16일 북한인권기록센터를 방문해 북한인권재단 출범을 늦추고 있는 민주당과 유력 대선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를 비판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자유한국당 원유철 전 원내대표가 민주당이 북한인권재단 설립을 미루는 이유에 대해 "문재인 전 대표가 북한인권재단 설립에 관해 북한의 결재를 받아야 하는 게 아니냐"고 언급했다. '그럴 리 없겠지만'이라는 단서를 달았지만 대북관 논란을 일으켰던 문재인 전 대표와 민주당에 대한 공세의 고삐를 죈 셈이다.

    원유철 전 원내대표는 16일 통일부 산하 북한인권기록센터를 방문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그럴리 없겠지만 이런 생각이 들지 않을 수 없다. 설마 민주당이 북한인권재단 출범에 있어 유력 대선후보인 문재인 전 대표께 여쭤보고, 문재인 전 대표는 인권재단 관련해서 북한의 결재 받아야 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 든다.

    그건 아닐 거라는 생각이 들지만, 주민들의 인권 보호를 위해서 민주당이 인권재단의 구성 적극적으로 협조해주는 것이 국민들의 불안 씻어주고 기여하는 것이 아닌 가 싶다. 민주당이 인권재단 구성에 나서줄 것을 당부드린다."

    그는 "북한인권법이 국회에서 11년 만에 통과됐을 때 제가 원내대표였던 것이 새롭게 느껴진다"면서 "북한인권법이 통과돼 북한 주민들의 인권 유린을 막고 김정은 3대 세습 정권이 북한 주민들의 인권 향상을 위해 노력을 했어야 했다"고 아쉬운 심경을 토로했다.

    이어 "특히 최근 김정은 고모부인 장성택을 고사포로 처형한 데 이어 김정남에는 여간첩을 보내 독살하는 등 잔인함을 보이고 있다"면서 "야당이 북한인권재단을 늦추는 이유를 저는 이해할 수가 없다"고 언급했다.

    북한인권기록센터는 지난 3월 3일 북한인권법 제정을 통해 그 근거가 마련돼, 작년 9월 28일 개소했다. 원래는 훗날 북한 주민 인권을 유린한 증거수집을 목적으로 법무부 산하에 세워질 예정이었지만 야당의 반대로 결국 통일부에 세워졌다.

    북한인권기록센터와 함께 세우기로 한 것이 북한인권재단이다. 그러나 북한인권재단은 북한인권기록센터와는 달리 아직 출범하지 못하고 있다. 민주당이 재단에 상근하는 이사직을 요구하면서 재단 이사 추천을 미루고 있기 때문이다. 통일부에 따르면, 이미 마포에 재단 사무실을 마련했지만 4개월 가까이 현판식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원유철 전 원내대표는 "제가 북한인권법을 통과시킬 당시 야당과 협상한 원내대표였다. 그때는 전혀 그런 요구가 없었다"면서 "자리를 놓고 벌이는 정치적 거래가 중요한 게 아니라, 하루빨리 북한 주민들의 인권을 보호하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나아가 "북한은 현재 김정은의 정권욕 앞에서 혈육도 전부 추풍낙엽처럼 사라져버리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정치범 수용소에 구금돼 있는 20만 명에 가까운 북한 주민들이 하루빨리 자유를 찾도록 기여해달라"고 주문했다.

     

  • 자유한국당 원유철 전 원내대표는 안보에서는 '한국형 핵무장론'을 주장하고 있다. 그의 이날 방문은 인권 문제로 문재인 전 대표와 전선을 넓힌 것으로 풀이된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자유한국당 원유철 전 원내대표는 안보에서는 '한국형 핵무장론'을 주장하고 있다. 그의 이날 방문은 인권 문제로 문재인 전 대표와 전선을 넓힌 것으로 풀이된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최근 정치권에 있는 범 보수 대선주자들은 하나같이 문재인 전 대표의 안보 불안을 내세우면서 공세를 펴고 있다.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은 '사드 추가 배치'를 거론하면서 문재인 전 대표를 압박했고,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문재인 전 대표의 '군 복무 기간 감축' 주장을 문제 삼았다.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는 '송민순 회고록'에 등장하는 내용인 대북 결재 사건과 "당선되면 북한부터 방문하겠다"고 한 발언을 토대로 대북관을 꼬집었다. 원유철 전 원내대표 역시 한국형 핵무기 보유를 주장하며 사드 배치에 반대하는 문 전 대표와 각을 세워왔다.

    이런 가운데 원유철 전 원내대표가 시선을 돌려 북한인권 문제에 대해 언급하면서 다른 보수진영 대선 주자들과 차별화를 꾀했다는 분석이다.

    문재인 전 대표는 정치계에 입문하기 전 인권변호사로 활동한 바 있다. 지난 2012년 대선에서는 '사람이 먼저다'라는 슬로건으로 큰 반향을 일으켰다. 그러나 좌파 진영논리에 갇혀 정작 세계적으로 가장 심각한 인권유린이 벌어지고 있는 북한 인권 문제는 외면한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이에 원유철 전 원내대표로서는 인류보편적 가치인 인권문제에 무심한 태도를 보였던 민주당의 민낯을 지적함으로서, 문재인 전 대표가 그간 표방해온 이미지와 당의 실상이 다르다는 점을 꼬집은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이 자리에는 탈북자 출신으로 제 19대 국회의원을 지냈던 조명철 전 의원이 함께 했다. 조 전 의원은 "전세계에 과거형이자 현재 진행형, 미래형이기도한 인권 유린 국가는 정말로 드문데 그 중 하나가 북한"이라며 "(북한인권기록센터의 활동을 통해)앞으로 한사람이라도 더 살릴 수 있다는 마음을 가지고 인권 역사에 큰 족적을 남겨달라"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