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볕정책, 核·미사일 위협으로 돌아왔는데 "북한과 함께 경제특별구역 만들자"
  • 안희정 충남지사. ⓒ이종현 기자
    ▲ 안희정 충남지사. ⓒ이종현 기자

     

    안희정 충남지사가 김정남 암살과 핵(核)·미사일 위협에 따른 국민적 공포감이 높아졌음에도 불구하고 북한과의 평화적 대화를 주장해 눈총을 사고 있다.

    안희정 지사는 17일 오후 충북도당 당원간담회에서 대북정책 기조를 묻는 한 당원의 질문에 "우리나라는 분단된지 70년이 지났다. (단) 지금까지 대북정책의 기조는 확실하다. 그것은 (북한과) 평화적인 대화를 통해서 문제를 풀자는 것"이라고 했다.

    안희정 지사는 "원칙은 자유와 민주주의 수호다. 때문에 대북정책 기조는 평화다. 그리고 (북한과) 대화를 이끌어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의 잠룡 안희정 지사가 '평화'를 언급한 배경으론 '집토끼 잡기의 일환'이 거론되고 있다. 다만 그동안 행보를 비춰볼 때, 중도-보수층을 위해 강도 높은 '유감'도 동시에 표명했어야 한다는 게 정치권의 시각이다. 앞서 안희정 지사는 '한미 동맹 강화' 및 '대연정(여야 연합정부 구상)' 등 우클릭 행보를 선보였다.

    그러나 안희정 지사의 우클릭 행보는 지지율 상승세에 비해 반비례하는 분위기다. 안 지사는 지난 15일 SBS '주영진의 뉴스브리핑'에 출연, '북한 김정남 피살'을 묻는 질문에 대해 "북한 체제 불안적 요소인지 어떤 요소인지 정확한 내막 모른다"며 "무엇보다 국민과 함께 힘을 모아 대한민국이 흔들리지 말고 나아가자는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일각에선 안희정 지사가 진정 북한 '김정남 피살'을 안보관과 연계해 심각히 고심했다면 "국민과 함께 힘을 모으겠다"는 원론적 발언을 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실제 안희정 지사는 사드배치 현안에 대해선 자신의 주장을 명확히 피력한 바다. 안 지사는 지난달 13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전통적 한미 전략적 동맹관계를 그렇게 쉽게 처리하면 안 된다"며 사드 재협상 불가 입장을 명확히 했다. 이어 "'안희정 사드 찬성'이라고 하면서 진보 진영은 '서운하다' 그러고 반대 진영은 '기특하다' 그런다. 진영을 떠나 합리주의적 생각을 견지해 나가는 건 굉장히 어렵다"고 덧붙였다.

    안희정 지사가 선명성을 부각했던 지난달은 한자리수 지지율을 기록했던 때다. 때문에 안 지사가 최근 지지율이 20% 이상 상승하자 우클릭 행보를 조절하고 있다는 분석이 힘을 받고 있다.

    안희정 지사는 자신의 '평화' 발언이 구설수에 오를 것을 직감했던 것일까. 안 지사는 "평화적 통일은 헌법의 명령"이라며 "(북한과) 평화교류의 단계를 만드는데 노력하겠다"며 모면성 발언도 곁들였다.  

    한편, 안희정 지사의 '평화' 발언이 구설에 오르자 지난달 6일 민주당 강원도당에서 언급한 '평화의 도'가 다시 주목받고 있다. 당시 안 지사는 '강원선언'을 발표, 강원도를 '평화의 도'로 만들기 위한 남북관계 개선 구상을 밝혔다.

    안희정 지사가 언급한 '평화의 도'는 북한 선수단이 2018동계올림픽에 참가하도록 지원하는 게 골자다. 나아가 올림픽 성화가 북한 땅을 지나서 평창으로 올 수 있는 길을 터 보겠다는 내용도 담고 있다. 경색된 남북관계를 풀고 개성공단 폐쇄를 막기 위한 구상이라는 게 안 지사의 설명이다.

    뿐만 아니라 안희정 지사의 이같은 구상엔 금강산 관광 재개 및 남북 공동 동해안 어로구역 설치도 포함된다. 또 국내 파주(경기도)와 고성(강원도) 등에 경제특별구역을 만드는 것도 포함됐다. 국내에 북한 노동력을 유입시켜 통일의 활로를 만들겠다는 주장이다.

    당시 정치권 안팎에선 안희정 지사의 '평화의 도' 구상에 우려를 표명한 바 있다. 북한을 향한 햇볕정책 등의 결과가 '핵(核) 미사일'인 점을 고려할 경우, '평화의 도'를 통한 북한 지원 역시 또 다른 위협을 가져오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