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권주자들, 위기 상황 인식한 듯 '경선 룰' 관련 말 아껴
  • 지난달 24일 서울 올림픽공원에서 열린 중앙당 창당대회에서 추대된 당 지도부와 각 시·도위원장들이 단상에서 당 깃발을 흔들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지난달 24일 서울 올림픽공원에서 열린 중앙당 창당대회에서 추대된 당 지도부와 각 시·도위원장들이 단상에서 당 깃발을 흔들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정당과 소속 대권주자의 지지율이 모두 정체된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는 바른정당이 절박감을 갖고 활로 모색에 나선다.

    바른정당은 19일 오전 대선기획단장으로 선임된 김용태 의원 주재로 대선기획단 첫 회의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는 속전속결로 이뤄진 창당 과정과는 대조적으로, 창당 이후 갑작스런 정체에 빠진 당의 현 상황과 관련한 쓴소리가 거침없이 터져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바른정당 하태경 의원은 "당이 '히바리'('힘'을 뜻하는 영남 방언)가 없다"며 "2월 말까지 지지율이 제고되지 않으면 지도부가 중대결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창당대회에서 추대한지 채 한 달도 되지 않은 지도부의 거취 문제가 거론될 정도로 위기감이 고조된 것이다.

    바른정당 오신환 의원은 "나만 해도 비상시국회의 시절 절박한 마음으로 새벽마다 의원회관을 돌며 탈당계에 서명을 받았던 때와는 (마음이) 달라졌었다"며 "다시 한 번 절박한 심정으로 움직여야 한다"고 토로했다.

    다만 김용태 의원은 지도부 거취 관련 논란은 대선기획단의 입장이 아니라 "(하태경 의원의) 개인 의견일 뿐"이라고 선을 그었다.

    당 관계자들 사이에서도 '지도부 결단' 시점으로 거론된 2월말은 다소 성급하다는 지적이 많았다. 헌법재판소에서 탄핵이 인용되면 정국 상황이 급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그 이후의 지지율 추이를 지켜봐야 한다는 것이다.

    지도부 거취 논란으로까지는 연결되지 않더라도, 전략·전술적으로는 보다 유의미한 변화 가능성이 감지된다. 최근 바른정당은 탄핵심판 결과에 따라 의원직을 걸자고 자유한국당에 제안했는데, 이 자체는 과했던 측면이 있더라도 탄핵 인용을 전제로 박근혜정권과의 단절에 더욱 박차를 가하는 움직임이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오신환 의원은 "바른정당 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되면 정권재창출인지 정권교체인지 나조차도 좀 헷갈렸던 게 사실"이라며 "정권교체라는 것을 분명히 해야 한다"고 밝혔다.

    바른정당이 집권하면 이것이 보수정권의 창출일지언정 '재창출'은 아니고, 박근혜정권을 교체한다는 것을 전제로 야당으로서의 정체성을 분명히 한다는 것이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우상호·국민의당 주승용 원내대표 등과의 회동에서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특검법 연장에 동의한 것도 이러한 맥락의 일환으로 해석된다.

    탄핵 이후의 지지율 제고 가능성에 기대를 걸고 있는 바른정당 대권주자들도 휴일인데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한 시간 간격으로 공약을 발표하는 등 활발한 움직임을 보였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핵무장 준비 △모병제 도입을 주된 내용으로 하는 국방·안보 관련 공약을 발표했다. 유승민 의원은 기초생활보장제도의 부양의무자 기준 폐지를 핵심으로 하는 어르신 공약을 제시했다.

    당이 전례없는 위기 상황이라는 점을 의식한 듯, 두 사람은 실무 차원에서 신경전이 계속되고 있는 '경선 룰' 관련 질문에는 말을 아꼈다.

    남경필 지사는 "구체적인 경선 룰 하나하나를 따질 생각은 없다"며 "무제한 토론을 보고 국민이 직접 참여해서 뽑을 수 있는 방법이라면 어떤 방법이든 좋다"고 말했다.

    유승민 의원도 "당이 공정하고 투명한 방법을 정할 것이라 믿는다"며 "당에서 정하는대로 따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