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정남 암살 배후 군정찰총국이 아닐 가능성
     
    장진성   /뉴포커스 대표

     
     현재 김정남 암살 배후와 관련하여 언론들이 모두 북한군 정찰총국 소행으로 지명하고 있는데 내 개인적인 판단으로는 그렇지 않다. 이는 김정일이 선군정치를 선언하자 마치 북한군 권력이 노동당보다 더 커진 것처럼 잘 못 보았던 과거 실책의 반복이다.

     북한은 시종일관 노동당 제일주의 체제이며 그 권위는 대남공작분야에서도 어김없이 강요되고 있다. 북한 정권이 2009년 경 당 대남공작부서들의 일부 기능을 군 정찰총국으로 흡수 통합시킨 것은 대남협박의 상징인 군 정찰총국의 위상을 인위적으로 부각시키기 위한 몸집 부풀리기일 뿐, 결코 당 대남권한의 포기가 아니다.

     노동당 소속의 35호실, 대외연락부, 작전부, 통일전선부가 실제적으로 존재하는 한 그 조직들의 주요 공작 기능들은 여전히 북한 정권의 대남공작 근간이 된다.

    나는 이번 김정남 암살 사건도 당 35호실과 대외련락부 공동작품이라고 본다.
    사건 이전부터 약사 자격증을 가진 리종철이 가족과 함께 말레시아에 거주한 행태는
    전형적인 35호실 공작 수법이다.

     엘리트 간첩양성 기지인 35호실은 해외 파견 특성상 거주 명분의 자격여건을 우선시한다.
    이미 한국에 입국한 35호실 출신의 고위 탈북민들만 봐도 간첩이라면 특별한 체격조건을 상상하는 일반 시각과 달리 의사나 설계기사 등의 전문가 자격증 소유자들이다.
    또한 김정남 암살 당일 4명의 북한 공범들이 말레이시아 경찰을 따돌리기 위해 여러 나라를 경유하여 평양으로 무사히 귀국한 것만 봐도 당 대외연락부와 무관치 않다.

     당 대외연락부는 해외 조직망 구축과 그 기반을 위한 영주권 확보가 전문이다.
    대외연락부는 해외 정보기관들의 의심을 피하기 위해 신분세척 과정을 단순히 서류조작, 혹은
    조급한 단기성 침투방식으로 해결하지 않는다. 실제적으로 보통 사람의 경력이 인정될 수 있는 수년간의 외국 거주나 이동행적을 통해 완성한다. 만약 해외 정보기관이 신분 위장 흔적을 추적해도 그 반박 증거가 최소 몇 년 전부터 생생히 남아있도록 철저한 과정을 거친다. 그래서 해외 출입국 경험과 훈련이 상당히 잘 돼 있다.

     그 해외 루트와 경험, 물질적 지원, 필요 인맥의 대외공작 기반은 당 대외연락부의 존재역사이자 최고 보안사항이다. 더구나 청부살인을 위해 외국 여성들을 고용하자면 그 전에 상당한 시간과 해외에서의 접근 공작이 필요한데 신생 조직이나 다름없는 정찰총국이 떠안기엔 경험으로나,
    구조적으로 보나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북한군은 이미 김정일이 후계권력을 확보한 1970년대 말부터 대남공작권한을 상실당했다.
    1970년대 중반까지 북한군이 분단국가 특성상 정책주도로 권력주도를 해왔기 때문이다.
    김정일은 당 조직지도부 후계권력이 강화되자면 대남정책 주도권부터 군에서 당으로 이관할 필요가 있었고, 그 통에 당 대남공작부서들이 확대신설됐다. 그 증거로 북한의 도발일지만 봐도 잘 알 수가 있다.

     1970년대까지 청와대기습사건, 판문점 도끼만행사건, 프에블로호 나포사건 등의 대남도발은 북한군이 주도했지만 1980년 이후 아웅산테러폭파사건, KAL기 폭파사건 등은 당 대남공작부서들이 주도했다. 한국언론들이 말하는대로 북한 정권이 정찰총국에 정말로 대남전권을 위임하자면 통전부의 정책 주도권이나 그것을 익측 지원하는 심리전 조직들부터 가져가야 하고, 그 총체적 그림 안에서 부분 및 세부적 대남공작들을 지휘해야 한다.

     군 정찰총국은 남북경협 중단의 장기화에 따른 공세적인 대남압박용으로 과거 정찰국에서의 확대개념일 뿐이다. 김영철 정찰총국장이 통전부장으로 임명된 것도 협상이 아닌 충돌방식의 남북정면 대립의지를 과시하기 위해 군 출신을 내세운 임시적인 인사조치이다. 당의 절대 구속을 받는 북한 군과 마찬가지로 정찰총국도 당의 무기일 뿐이고 그 연장선에서 대남공작도 구속을 받게 돼 있다.

     당 작전부는 주로 대남공작 루트 확보와 안내자 역할을 하는 관계로 체력완성이 우선인 살인병기 양성기지이다. 타 대남공작부서 성원들은 연락소 부원이라고 지칭하는 반면 당 작전부는 소속원들을 전투원으로 차별화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작전부는 해외보다 남한이 전문 상대국이여서 이번 김정남 암살에는 동원 가능성이 희박하다.

     한국이 북한의 해외 공작에 대해 크게 오판하는 또 다른 하나가 국가보위성 산하 간첩설이다.
    국가보위성은 체제수호 전담 조직으로서 정치 감찰을 위한 내부적 업무에만 극한 돼 있다.
    국경 밖에서의 사전 차단 및 적극적인 방어 차원에서 중국이나 동남아 나라들에 해외반탐처가
    파견되어 해외자료를 수집하지만 제3국이나 남한에 위장신분의 간첩을 파견할 수 있는 권한은
    애당초 갖고 있지 못하다. 자칫 엉성한 공작실패가 북한 대남공작부서 전반에 영향을 줄 수 있어 업무 분담이 명백하다. 그 분권 시스템이 집중되어 유일지도체제로 완성되는 북한이지 여러 조직이 상호 경쟁하는 다양성의 시스템이 아니다.
      
    [뉴포커스=뉴데일리 특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