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장에 특검법 연장 압박한 문재인, 박 대통령엔 "마지막까지 추한 모습" 맹비난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문재인과 함께하는 더불어국방안보포럼에 참석해 군 복무를 함께했던 동료들에게 군번줄을 선물받고 있다.ⓒ뉴시스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문재인과 함께하는 더불어국방안보포럼에 참석해 군 복무를 함께했던 동료들에게 군번줄을 선물받고 있다.ⓒ뉴시스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결정을 앞두고 헌법재판관들에 대한 경호가 한층 강화된 가운데,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측도 자체 경호를 강화하겠다고 나섰다.

    문 전 대표 측은 23일 "문 전 대표를 겨냥한 테러가 있을 것이라는 첩보가 접수돼 경호인력을 추가 배치했다"고 밝혔다. 극우 단체의 테러가 있을 수 있다는 게 문 전 대표 캠프의 주장이다.

    민주당 고용진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헌재가 재판관 8명에 대한 근접경호를 경찰에 요청해서 어제부터 경호가 시작됐다"며 "마침 우리당의 유력 대선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 측도 테러에 대한 첩보가 접수돼 자원봉사자로 구성된 경호 인력을 구성했다는 언론 보도가 있었다. 촛불혁명으로 촉발된 민주주의의 파도를 또다시 백색 테러로 뒤집으려는 세력이 있다면 국민들은 결단코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문 전 대표는 서울 서대문구 영천시장에서 상인들과 간담회를 한 뒤 기자들과 만나 자신을 겨냥한 '테러' 위협이 있다는 질문에 "그 문제는 김경수 대변인에게 설명을 들으시라"며 구체적 답변을 피했다. 

    앞서 '문재인 캠프' 대변인인 김경수 의원은 이날 오전 여의도 캠프 사무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테러 제보에 대한) 상당한 근거들이 있어서 이틀 전부터 자체적으로 경호를 강화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김 의원은 "협박 편지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폭력을 행사할 수 있는 준비나 움직임이 있으니 조심하라는 제보들이 있었다"며 "나름 구체적인 근거가 있는 제보들"이라고 주장했다.

    캠프는 다만 어떤 단체로부터 무슨 협박을 받았는지 등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는 밝히지 않았다.

    최근 온라인과 SNS에서는 '문재인 테러 계획', '암살 지원자 모집' 등의 제목으로 출처를 알 수 없는 사진과 글이 떠돌고 있다. 

    문 전 대표 측은 경찰에 공식 경호를 요청하지는 않았지만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자체 경호 인력을 배치한 상태다. 김 의원은 "캠프에는 기존에 경호 쪽에서 일한 분들도 자원봉사하고 있다"며 "그런 분들을 팀을 짜서 자원봉사자로 구성된 경호 인력을 구성했다"고 전했다.

    이날 문재인 테러 첩보 논란은 김어준 씨의 주장으로 불거졌다. 김 씨는 이날 오전 자신이 진행하는 교통방송라디오 '뉴스공장'에서 "내가 문재인 캠프와 연락을 자주 하는데 그저께부터 문재인 전 대표에게 경호 인력을 배치한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말했다.

    그는 또 "내가 캠프 관계자에게 왜 경호 인력을 배치하냐고, 대통령 놀이한다는 소리 딱 듣기 좋다고 오버하지 말라고 하면서 계속 캐물었다"며 "처음에는 말을 안 하다가 결국은 무슨 얘기가 나왔냐면 보수단체 특공대 운운하면서 뭔가 테러를 가할 첩보를 입수했다고 하더라"고 주장했다.

    정치권 안팎에선 테러설이 사실이라면 경찰에 신고한 뒤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는 등의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된다.

    일각에선 문 전 대표 측이 확인되지 않은 정보를 앞세워 과도한 불안감을 조성하고 있다는 비판도 나온다. 특히 김정남 암살이 세계적 이슈가 된 상황에서 여기에 편승한 호들갑이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된다.

    문 전 대표는 지난 1월 친문(親文)세력이 자신을 비판한 비문(非文) 진영 의원들에게 욕설 문자 테러를 감행한 것과 관련, "정치인이라면 그런 문자를 받을 줄도 알아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문자테러를 감행한 사람들은 두둔하면서 피해 의원들은 되려 비판했다는 논란이 일었다. 

    한편 문 전 대표는 이날 영천시장에서 소상공인·자영업자들과 만나 "문재인은 소상공인·자영업을 보호하는 나라를 만들겠다.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대통령이 되겠다"며 카드 수수료 대폭 인하를 공약했다.

    문재인 전 대표는 특검 수사기간 연장을 위한 특검법의 국회 본회의 직권상정이 무산된 데 대해선 "정치권이 특검 연장에 대해서 합의하지 못하는 것,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특검을 연장하지 않는 것은 모두 국민들의 일치된 한 마음에 대한 배신"이라며 황 대행과 여야 정치권을 싸잡아 비난하기도 했다. 

    특히 그는 "정치권이 특검 연장에 대해 합의하지 못한다면 국회의장이 직권상정을 해서라도 특검 연장이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정세균 국회의장을 대놓고 압박하기도 했다.  

    문 전 대표는 또 박근혜 대통령 측 대리인이 탄핵심판결정 불복 의지를 시사한 데 대해 "잘못하지 않은 것보다는 못하더라도 잘못한 이후에라도 자신의 잘못에 대해 담백하게, 담담하게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면 좋겠다"며 "마지막 순간까지 아주 추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이 안타깝다"고 힐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