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先) 총리 교체, 후(後) 탄핵론' 주장하더니… 文 "황 대행에 반드시 책임 물을 것"
  •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뉴데일리
    ▲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뉴데일리


    더불어민주당은 27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겸 국무총리가 특검 수사기간 연장 요청을 거부한 데 대해 거세게 반발하며 '황 총리 탄핵' 카드를 들고 나왔다. 

    특히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끝까지 나쁜 대통령이고 끝까지 나쁜 총리"라고 박근혜 대통령과 황 대행을 싸잡아 비난하며 "국민과 민심은 다시 한 번 촛불을 통해 황교안 대행을 심판할 것을 엄중하게 경고한다"고 촛불시위를 선동하는 듯한 발언을 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입장 발표문에서 황 권한대행의 특검 수사기간 연장 거부를 '국민의 열망과 기대에 찬물을 끼얹은 역사적 2.27 만행'으로 규정하며 "천인공로 할 결정이고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 전 대표는 "황교안 권한대행은 국정농단·헌정파괴 수사의 절정을 향해 달려갈 결정적인 순간에 특검의 발목잡기를 한 것도 부족해 특검의 생명을 억지로 끊는 결정을 했다"며 "법무부장관 시절, 국정원 댓글 사건 수사를 방해하더니 대통령의 국정농단 사건 수사까지 가로막은 황교안 권한대행은 마지막까지 대통령의 호위무사이기를 자처한 것"이라고 황 대행을 힐난했다.

    문 전 대표는 또 "국민의 권한대행이 되어달라고 거듭 당부했는데, 결국 박근혜 대통령만을 위한 대통령의 권한대행, 재벌대행, 국정농단 대행이 되기를 선택했다"며 "그러나 황 대행이 발행한 가짜 면죄부는 통용되지 않을 것이다.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국회는 반드시 특검법, 특검 기간 연장을 실현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뉴시스
    ▲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뉴시스


    그는 나아가 "국민의 명령을 거부한 황교안 권한대행에 대해서, 역사적인 2.27 만행을 결정한 황교안 권한 대행에 대해서 반드시 책임을 물을 것"이라며 "국민은 국정농단과 헌정유린의 주범, 박근혜 대통령을 위해 온 몸을 던진 황교안 권한대행에 대해서 더 이상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황 권한대행이 적법절차에 따른 거부권을 행사했음에도 유력 대선 후보인 문 전 대표가 '촛불' 운운하며 황 총리를 탄핵하겠다고 으름장을 놓은 셈이다.

    야권 안팎에선 문 전 대표가 한때 '선(先) 총리 교체, 후(後) 탄핵론'을 거부하며 지금의 황 대행 체제를 사실상 부추겼다는 점에서, 황 대행의 특검연장 거부에 대한 '문재인 책임론'이 불거지고 있다.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는 이날 황 대행이 특검 연장 거부 입장을 밝히기 전 자신의 SNS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승인을 하지 않으면 황 대행에 이어 더불어민주당도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고, 주승용 국민의당 원내대표도 "민주당에서 아무 전략도 없이 선 총리 후 탄핵을 반대했다"고 문 전 대표를 정면 겨냥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 참석해 "오늘의 이 결정은 시대적 과제인 적폐청산의 기회를 걷어차는 반역사적 행위"라며 "범법자이자 피의자인 박근혜 대통령과 재벌의 범죄를 옹호하는 반법치주의적 결정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문 전 대표를 거들었다. 

    추 대표는 "분명히 경고했지만 황 대행이 특검 승인을 자의적이고 정치적으로 결정한만큼 두고두고 후회할 것"이라며 "우리당은 새 특검법 발의를 비롯해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다할 것"이라고 새로운 특검법안 발의 가능성을 열어뒀다.

    추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황 대행에 대한 탄핵 여부에 대해 "황 대행이 헌법 위에 있느냐"며 추진 가능성을 시사하기도 했다.

    민주당은 이날 의원총회에서 황 대행에 대한 탄핵을 야4당 공조로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박완주 원내수석부대표가 기자들과 만나 "(황 대행 탄핵은) 야4당이 함께 한다. 의견이 반반이다. 강력하게 독자적으로 하자는 요구가 있고 야4당과 공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이 있다"면서 "하지말자는 의견은 전혀 없었다"고 전했다.

    그는 "탄핵을 추진한다는 의미냐"는 질문에 "그렇다. 총리 탄핵이 될 것"이라며 "(탄핵에) 반대하는 사람이 없었다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앞서 우상호 원내대표는 이날 당 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검찰·특검·헌법재판소 등 '3대 불출석'으로 국민을 우롱했다"며 "절도·사기 피의자만도 못한 모습으로 국격을 떨어뜨리고 있다"고 힐난하기도 했다. 

    반면 자유한국당 김성원 대변인은 "무한정 특검을 계속할 수는 없다"며 "야당은 더 이상 억지주장을 하지 말고, 결과에 대해서 겸허히 받아들여 더 이상 정쟁의 수단으로 삼아서는 안 될 것"이라고 민주당을 겨냥했다.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도 황교안 권한대행의 특검연장 거부에 대해 "당연한 결정이지만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여당 간사인 김 의원은 논평에서 "불법편파 망나니특검은 그만하면 됐다. 정권 다 넘어간 것으로 착각하지마라"며 "승부는 이제부터다"고 강조했다.